UPDATE. 2022-05-20 16:53 (금)
[취재현장] 광주광역시와 상생형일자리 뉴딜업무협약 체결했던 쿠팡, 평동3차산단에 광주첨단물류센터 착공
[취재현장] 광주광역시와 상생형일자리 뉴딜업무협약 체결했던 쿠팡, 평동3차산단에 광주첨단물류센터 착공
  • 박부길
  • 승인 2021.09.28 14: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이용섭 광주광역시장 “쿠팡이 지역 중소기업·소상공인과 상생하며 세계적 이커머스 기업으로 성장하도록 함께 노력할 것”
- 28일 호남권 최대규모 첨단물류센터 착공으로 투자유치 결실
- 2천여억원 투자,·2천여명 고용…2023년 상반기 준공 예정

[광주일등뉴스=박부길 기자] 광주광역시(시장 이용섭)는 투자협약기업인 쿠팡(주)이 광산구 연산동 1285번지 (평동3차산업단지 내 )에서 광주첨단물류센터 기공식을 가졌다고 밝혔다.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은 쿠팡 광주첨단물류센터 기공식에서 “쿠팡이 우리지역 중소기업·소상공인들과 상생하며, 세계적인 이커머스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함께 노력해 나가겠다. 쿠팡 첨단물류센터는 인공지능과 빅데이터를 활용한 첨단기술을 도입하여 상품관리부터 작업 · 배송동선까지 최적화된 운영시스템을 구축할 예정이다. 이커머스의 변화와 혁신을 주도하는 성공모델이 될 수 있도록 인공지능 중심도시 광주가 아낌없이 지원하고 협력하겠다. 쿠팡과 광주의 만남이 서로의 운명을 바꾸고 역사를 바꾸는 소중한 인연이 되기를바란다.”고 말했다.
김삼호 광산구청장은 쿠팡광주첨단물류센터 착공식에 참석해 "지역경제 활성화와 일자리 창출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축하를 전했다.
장재성 광주시의회의원은 쿠팡광주첨단물류센터 착공식에 참석해 "지역경제 활성화와 일자리 창출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축하를 전했다.

이날 기공식에는 이용섭 광주광역시장, 박대준 쿠팡 대표, 김삼호 광산구청장, 조석호 광주시의회부의장, 이영훈 광산구의회의장, 김광남 광산경찰서장, 장재성 광주시의회의원, 김익주 광주시의원, 박정환 광주시일자리경제국장, 김오숙 광주시투자유치과장, 박현석 광산구의회의원, 김재호 광산구의회의원, 전경희 광산구청기업경제과장, 최형배 광산경찰서평동파출소장, 주은숙 경위, 이근수 광산구청주무관 등이 참석했다.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은 환영사를 통해 “호남권 최대의 물류기지가 될 쿠팡의 광주첨단물류센터 기공을 진심으로 환영한다. 1년 전 쿠팡과 ‘상생형 일자리 뉴딜’ 업무협약을 체결한 이후, 우리 시민들이 오늘을 손꼽아 기다렸다. 이미 평동3차 산단에 1단계로 냉동·냉장창고를 건립하여 500여 명의 고용 창출이 이루어질 예정이고, 쿠팡이 2천억원을 투자하여 2023년에 완공할 첨단물류센터에는 2천여 개의 신규 일자리가 만들어질 예정이다. 역대 투자유치 중 최고 규모의 일자리 창출이다. 일하고 싶고, 일할 수 있는 분들에게 ‘일자리'를 드리는 것만큼 최고의 선물은 없다. 일자리가 행복한 삶의 시작이고, 우리 아이들의 미래이다. 이 귀한 일자리가 코로나 19로 지쳐있는 우리 시민들과 지역경제에 새로운 희망이 되기를 기대한다. 광주광역시도 안정적인 근로환경과 지속가능한 고용시장을 만들면서 노동이 존중받고 기업하기 좋은 노사상생도시 실현을 위해 정책과 제도로 적극 뒷받침 하겠다.”고 말했다.

김삼호 광산구청장은 쿠팡광주첨단물류센터 착공식에 참석해 "축구장 22개 크기의 물류센터가
첫 삽을 뜬다. 물류센터라는 엔진이 완성되면, 쿠팡의 로켓배송은 더욱 강력해진다. 덕분에 우리 지역 소비자의 온라인 쇼핑 환경이 더욱 좋아진다. 일자리도 많이 생겨 가정의 행복지수와 지역경제 활력도가 더 높아질 것이다"며 축하를 전했다.
김광남 광산경찰서장은 쿠팡 광주첨단물류센터 기공식에 참석해 기념식을 갖고 있다.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은 쿠팡 광주첨단물류센터 기공식에 참석한 김광남 광산경찰서장과 반가운 인사를 나누고 있다.
김삼호 광산구청장, 이영훈 광산구의회의장, 김광남 광산경찰서장은 쿠팡 광주첨단물류센터 기공식에 참석해 "지역경제 활성화와 일자리 창출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화이팅을 외쳤다.
박대준 쿠팡 대표, 김삼호 광산구청장, 김광남 광산경찰서장은 쿠팡 광주첨단물류센터 기공식에 참석해 "지역경제 활성화와 일자리 창출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기념촬영
김광남 광산경찰서장, 이영훈 광산구의회의장, 박현석 광산구의회의원, 김재호 광산구의회의원은 쿠팡 광주첨단물류센터 기공식에 참석해 "지역경제 활성화와 일자리 창출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기념촬영

이 시장과 참석자들은 사전 환담의 시간과 쿠팡 홍보영상 및 광주광역시 투자유치 홍보영상을 시청한 뒤 공식 행사장으로 이동했다.

행사는 국민의례, 내빈소개, 경과보고, 박대준 쿠팡 대표 기념사, 축사, 기공세러모니, 기념촬영 순으로 펼쳐졌다.

이커머스 업계 선도기업인 쿠팡(주)은 지난해 9월 광주시와 2000여억원을 투자해 평동3차 산업단지에 첨단물류센터를 건립하고 2000여명의 고용을 창출하는 내용의 ‘광주상생형 일자리 뉴딜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쿠팡(주)의 이번 투자는 광주시가 그동안 공을 들여 추진해온 투자유치 노력의 결실이다. 최근 1단계 냉동·냉장창고 건립에 이어 2단계로 평동3차산단에 건축 연면적 16만8132㎡(약 5만평)의 최첨단시스템을 갖춘 물류센터를 건립하게 된 것이다.

조석호 광주시의회부의장은 쿠팡 광주첨단물류센터 기공식에서 “쿠팡은 국내 이 커머스의 선두 주자이다. 이런 기업이 우리 광주에 첨단 물류센터를 기공하게 되어 참으로 기쁘다. 코로나 19로 인해 지역경제는 많이 어렵지만, 온라인 쇼핑과 비대면 사업인 물류산업 시장은 확장되고 있어 쿠팡기업의 투자가 더 뜻 깊다. 기지가 건립되면 쿠팡의 호남권 전국단위 물류 허브의 중심역할을 하게 될 것이며, 관련 산업도 동반 성장할 것으로 기대한다. 또한 2천여명의 신규 인력 고용과 지속가능한 일자리 창출로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 넣을 것이다. 로켓배송 대명사인 쿠팡이 지역사회와 상생 발전하며, 대한민국 1위를 넘어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하기를 진심으로 기원한다”고 축사를 전했다.
이영훈 광산구의회의장은 쿠팡 광주첨단물류센터 기공식에 참석해 "지역경제 활성화와 일자리 창출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축하를 전했다.
박정환 광주시일자리경제국장, 김오숙 광주시투자유치과장은 쿠팡 광주첨단물류센터 기공식에 참석해 "지역경제 활성화와 일자리 창출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전경희 광산구청기업경제과장은 쿠팡 광주첨단물류센터 기공식에 참석해 "지역경제 활성화와 일자리 창출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2023년 상반기 준공될 예정인 쿠팡 광주첨단물류센터는 호남권 최대 규모 물류센터가 될 전망이며, 2000명 이상 안정적인 지역 일자리가 생기게 된다.

또한 여성·중장년층을 중심으로 지역민을 우선 고용하고 지역의 중소기업 및 소상공인과 동반성장의 가치 실현 등 지역 내 투자 유발 효과가 클 것으로 기대된다.

기공식에 참석한 박대준 쿠팡 신사업부문 대표이사는 “광주시가 기업하기 좋은 환경을 만들어 주신 덕분에 쿠팡 광주물류센터를 착공해 호남권은 물론 남부지역 고객들에게 더 좋은 ‘로켓배송’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됐다”며 “지역경제 활성화와 양질의 고용 창출, 호남지역의 우수 소상공인 지원 등을 통해 지역사회와 상생 발전하는 토대가 되겠다”고 밝혔다.

이용섭 광주광역시장, 박대준 쿠팡 대표, 김삼호 광산구청장, 조석호 광주시의회부의장, 이영훈 광산구의회의장, 김광남 광산경찰서장, 장재성 광주시의회의원, 김익주 광주시의원과 내빈들은 쿠팡 광주첨단물류센터 기공식 축하 버튼을 누르고 있다.
쿠팡 광주첨단물류센터 기공식이 개최됐다.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은 쿠팡 광주첨단물류센터 기공식에 참석한 이근수 광산구청주무관과 반가운 주먹인사를 하고 있다.
최형배 광산경찰서평동파출소장, 주은숙 경위는 안전한 광주첨단물류센터 기공식 행사를 위해  교통지도정리를 마친 후 기념 촬영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