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4-03-28 16:47 (목)
광주 서구, 매니페스토 경진대회 공동체 강화 분야 최우수상!
광주 서구, 매니페스토 경진대회 공동체 강화 분야 최우수상!
  • 박부길
  • 승인 2021.09.14 09:06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주(住)민이 주(主)인으로! 지역공동체 주민자치를 실현하다!

[광주일등뉴스=박부길 기자] 광주 서구(구청장 서대석)가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가 주최한 제12회 전국 기초단체장 매니페스토 우수사례 경진대회에서 공동체 강화 분야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광주 서구청 전경 (원 사진- 서대석 서구청장)

서대석 서구청장은 “이번 결과는 주민 스스로 마을의 문제를 찾아내고 해결해 나가는 서구형 자치공동체를 통해 주민들이 결실을 맺은 것이다"며 "앞으로도 주(住)민이 주(主)인이 되는 지역공동체 서구를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지난 2007년부터 시작된 ‘매니페스토 우수사례 경진대회’는 창의적인 자치행정 우수사례를 발굴, 공유하고 주민이 체감할 수 있는 지방민주주의 모델 구축과 정책역량 강화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새로운 미래, 담대한 여정’을 테마로 진행된 이번 대회는 159개 지자체에서 제출한 376개의 사례가 각축전을 벌여 그 어느 해보다 성황을 이뤘다.

올해는 반부패·청렴 및 권익개선, 일자리 및 소득 불균형 완화, 인구구조 변화 대응, 기후환경, 전자민주주의 강화, 지역문화 활성화, 공동체 강화 총 7개 공모 분야로 구성되었고 1차 서류심사를 거쳐 지난 8일 코로나19로 인해 2차 프리젠테이션 발표 및 심사가 온택트방식으로 진행됐다.

이번 대회에서 서구는 공동체강화 분야 ‘주(住)민이 주(主)인으로! 지역공동체 주민자치를 실현하다!’를 주제로 민선7기동안 주민자치를 위해 노력한 성과를 여실히 보여줬다.

서구는 주민참여를 위한 차별화된 시책을 추진하고, 마을활동가를 중심으로 네트워크를 구축하여 정보교류 및 협력과 연대 강화를 통해 직접민주주의 실현을 위해 힘써왔다.

또한 서구는 주민의 실질적 권한 강화를 위한 안정적인 제도적 기반 마련, 다양한 계층의 참여와 실천으로 실질적인 마을의 변화동력 확보, 협업과 융합으로 로컬택트 시대를 열어갈 혁신플랫폼 마련을 통한 ‘서구형 자치공동체 강화모델’ 구축으로 마을의 자율성과 다양성이 넘치는 자치공동체의 미래상을 제시했다는 점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도덕영 2021-09-14 09:19:28
수상 축하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