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4-03-19 16:16 (화)
이용섭 광주광역시장, 2021년 9월 7일 화요간부회의 당부사항
이용섭 광주광역시장, 2021년 9월 7일 화요간부회의 당부사항
  • 박부길
  • 승인 2021.09.08 10: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주일등뉴스=박부길 기자]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은 7일 화요간부회의에서 당부사항을 전달했다. 아래는 전문이다.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은  7일 화요간부회의에서 "광주발전에 기여하고 시민들이 공감할 수 있는 전남‧일신방직 부지 보존 기본방향을 마련하여 10월부터 토지소유주와 개발계획 등에 대해 논의해주기 바란다"고 당부를 전했다.

◆광주발전에 기여하고 시민들이 공감할 수 있는 전남‧일신방직 부지 보존 기본방향을 마련하여 10월부터 토지소유주와 개발계획 등에 대해 논의해주기 바랍니다.

전남·일신방직 부지에 대해 공공성·사업성·투명성을 갖춘 최적의 개발계획을 마련하기 위해 우리시는 지난해 7월부터 도시계획·건축·인문 등 각계 전문가들과 의회․언론․지역주민 등이 참여한 전문가합동 T/F를 구성하여 6차에 걸친 회의를 진행하였습니다. 지난 9월1일 6차 회의에서는 부지 내 공장건축물에 대해 보존 및 활용가치를 평가하고 보존 우선순위를 결정하였습니다.

전남‧일신방직은 일제강점기 수탈의 역사가 남아있고 산업화 시기 여공들의 삶의 애환이 서린 역사문화적 가치가 높은 곳입니다. 또한 30만㎡의 광주 도심 속 마지막 남은 노른자위 땅으로 부지 개발을 통해 도시경쟁력과 시민들의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는 중요한 곳입니다. 보존과 개발 사이에서 시민들마다 생각과 가치가 다양하기 때문에 지역사회가 공감할 수 있는 분명한 기준점을 잘 마련해 제시할 수 있어야 합니다.

T/F 제안을 바탕으로 광주발전에 기여하고 시민들이 공감할 수 있는 우리시 기본방향을 마련해야 개발계획 등 후속 논의가 속도감 있게 진행될 수 있습니다. 1년 이상 숙고한 만큼 전문가합동 T/F에서는 밀도있는 논의를 통해 보존 기본방향을 조속히 확정할 수 있도록 해당 실국에서는 적극 뒷받침해주기 바랍니다.

◆ 국립 국가폭력트라우마치유센터 설립을 위한 근거법이 조속히 제정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센터 설립도 신속히 추진해주기 바랍니다.

지난 8월27일 ‘국립 국가폭력트라우마치유센터의 설립 및 운영에 관한 법률안’이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소위원회를 통과하였습니다. 20대 국회에서부터 추진해온 이 법안이 이번 회기에 반드시 제정될 수 있도록 상임위 전체회의, 법사위, 본회의까지 적극적으로 대응해주기 바랍니다.

현재 우리시는 센터 설립의 근거법률이 제정되지 못해 조례에 근거한 광주트라우마센터가 국립트라우마센터 기능을 시범사업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근거법이 제정되어야 센터 신설과 함께 보다 전문적인 치유활동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지난해 5·18 관련 3개 법안(5·18왜곡처벌특별법, 진상규명특별법, 유공자예우법) 제정에 더하여 올해는 5·18을 비롯한 국가폭력의 아픔을 치유할 수 있는 국립 국가폭력트라우마치유센터 설립 법률을 제정하여 정의로운 의향 광주가 더욱 도약할 수 있는 계기를 만들어 냅시다.

법안제정을 전제로 국립트라우마센터 건립 추진 작업도 계획대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센터는 옛 국군광주병원 부지에 연면적 2200㎡, 지상 3층 규모로 건립될 예정으로 행안부는 현장실사를 마치고 9월중에 건축설계 공모를 계획하고 있습니다. 또한 내년도 정부예산안에 부지매입과 건설사업을 위한 44억원이 반영되었습니다. 센터 건립이 신속히 추진될 수 있도록 9월중에 도시기본 관리계획 변경용역에 착수하고 관련 법령에 따른 행정절차 이행 등을 행안부와 긴밀히 협의하여 추진해주기 바랍니다.

◆ 코로나19 대응 및 현안업무 추진으로 직원들의 노고가 많습니다. 추석연휴 전후 휴가를 통해 재충전하기 바랍니다.

1년 8개월에 접어든 코로나19 대응과 방역활동의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직원들의 노력 덕분에 우리시 주요 현안들이 성과를 내고 있습니다. 전국 유일 6개월 연속 출생아 수 증가, 20여년 만에 달빛고속철도 국가계획 반영, 국비 3조원 시대 개막, 23년 만에 국내 자동차 공장 건설과 GGM 신차 생산 등 우리 광주가 뿌린 씨앗들이 결실을 이루고 있는 것은 모두 직원 여러분 덕분입니다.

최근에는 이런 성과들을 인정받아 한국거버넌스학회 주관 우수행정 최우수상, (사)한국정책학회 주관 정책상, (사)한국공공정책평가협회 주관 대한민국 실패극복사례 장려상을 수상하였습니다.

직원 여러분께서는 업무에 지장 없는 범위에서 이번 추석연휴 전후에 휴가를 실시해 충분한 휴식을 취하기 바랍니다. 재충전의 시간은 남은 현안들도 슬기롭게 해결하기 위한 동력이 될 것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