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1-11-30 15:44 (화)
[취재현장] 광주광역시 남구 통합자원봉사지원단 발대식 개최
[취재현장] 광주광역시 남구 통합자원봉사지원단 발대식 개최
  • 박부길
  • 승인 2021.09.01 15: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재난현장의 신속한 복구와 체계적 지원에 앞장

[광주일등뉴스=박부길 기자] 광주 남구(청장 김병내)는 1일 오후 1시 30분 청사 대회의실에서 재난현장의 신속한 복구와 체계적 지원을 위한 남구통합자원봉사지원단 발대식을 가졌다.

김병내 남구청장은 남구 통합자원봉사지원단 발대식에서 “통합자원봉사지원단은 재난 현장에서 피해 주민들을 위한 다채로운 활동을 펼치는데 있어 컨트롤 타워 역할을 하게 될 것이다”면서 “남구 관내 재난현장 총괄 책임자로서 봉사단이 활동하는데 불편함이 없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김진호 남구새마을지회장은 남구 통합자원봉사지원단 발대식에 참석해 "‘남구통합자원봉사지원단’이란 이름으로 함께 상호 존중과 신뢰를 바탕으로 더욱 신속하고 지혜롭게 통합적인 지원체계를 구축해나가겠다"고 말했다.

철저한 방역수칙준수에 따라 치러진 이날 발대식에는 김병내 남구청장, 박희율 남구의회의장, 남호현 남구의회의원, 반정환 남구자원봉사센터이사장, 김정희 남구자원봉사센터소장, 김진호 남구새마을지회장, 김태호 지역사회보장협의체회장, 김경묵 남구주민자치위원장협의회장, 김성묵 남구통장단협의회장, 양우창 남구자율방범연합회장, 김진호 남구해병대전우회장, 전병환 남구의용소방대장, 임성신 남구여성읭용소방대장, 홍기주 남구모범운전자회장과 회원들이 참석했다.

김병내 남구청장은 축사를 통해 “재난극복을 위한 모두의 노력은 그 자체가 가치이기도 하지만, 절망의 그늘에서 고통 받는 우리 이웃들에게 다시 웃으며 살아가게 하는 힘의 원천이다. 민선7기 구정을 이끌면서 많은 재난상황과 맞닥뜨려왔다. 현재도 전염병 확산이라는 범지구적 재난상황에 놓여있는 것도 사실이다. ”며 “자원봉사는 공동체를 공동체답게 만드는 사랑의 끈이다. 자원봉사자들이 발휘하는 선한 영향력이 지역을 활기차고 행복하게 변모시키는 구심으로 작용할 것이다."고 말했다.

반정환 남구 자원봉사센터장은 남구 통합자원봉사지원단 발대식에서 “통합자원봉사지원단 운영으로 재난 상황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시스템이 구축됐다”며 “통합 지원을 통해 효율적으로 업무를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김정희 남구자원봉사센터소장은 남구 통합자원봉사지원단 발대식에 참석해 "‘남구통합자원봉사지원단’이란 이름으로 함께 상호 존중과 신뢰를 바탕으로 더욱 신속하고 지혜롭게 통합적인 지원체계를 구축해나가겠다"고 말했다.
김정희 남구자원봉사센터소장은 남구 통합자원봉사지원단 발대식의 원활한 사회와 진행, 내빈소개를 하고 있다.

반정환 남구자원봉사센터이사장은 인사말을 통해 “오늘 여기 모인 12개 기관 및 단체는 예상하지 못한 재난재해가 발생했을 때, ‘남구통합자원봉사지원단’이란 이름으로 함께 상호 존중과 신뢰를 바탕으로 더욱 신속하고 지혜롭게 통합적인 지원체계를 구축할 것이다. ”며 “이번 발대식을 시작으로 우리는 예방, 대비, 대응, 복구의 재난구축 토대를 다시 한 번 마련할 것이며, 실제 재난이 발생할 경우 연대와 협력으로 재난피해를 최소화 할 것이다. 또한 재난현장통합자원봉사지원단을 상설하여 재난유형별 교육과 훈련에 주기적으로 참여하는 등, 재난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상시체계를 구축해 나아갈 것이다. “고 말했다.

이어 통합자원봉사지원단 발대식과 자원봉사활동지원 업무협약을 체결했으며, 발대식을 마친 후 재난안전 교육이 실시됐다.

박희율 남구의회의장은 남구 통합자원봉사지원단 발대식에 참석해 "자원봉사활동의 목적을 재난극복활동으로 국한하지 말고, 보다 다양한 영역에서 남구청과 남구의회와 함께 했으면 한다. 광주시의회에서도 할 수 있는 모든 노력과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축사를 전했다.
남호현 남구의회의원은 남구 통합자원봉사지원단 발대식에 참석해 "재난복구, 피해주민 구호 등 현장에 맞는 활동을 신속하게 체계적으로 지원하는 일에 광주시의회에서도 할 수 있는 모든 노력과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축사를 전했다.
김태호 지역사회보장협의체회장은 남구 통합자원봉사지원단 발대식에서 "재난복구, 피해주민 구호 등 현장에 맞는 활동을 신속하게 체계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관내 유관단체들과 함께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김경묵 남구주민자치위원장협의회장은 남구 통합자원봉사지원단 발대식에서 "재난복구, 피해주민 구호 등 현장에 맞는 활동을 신속하게 체계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관내 유관단체들과 함께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통합자원봉사지원단은 남구청을 포함해 남구자원봉사센터와 주민자치위원장협의회, 통장단협의회, 동지역사회보장협의체, 새마을회, 바르게살기협의회, 자율방법연합대, 해병대전우회, 모범운전자회, 녹색어머니회, 남구체육회로 구성됐다.

이들 기관‧단체는 각종 재난현장에서 피해를 본 이웃들에게 위기 극복의 기운을 전하고, 긴급 구호와 복구 활동을 통해 따뜻한 이웃 공동체를 만드는 역할을 하게 된다.

통합자원봉사지원단은 2인 공동 대표 체계로 운영된다.

자원봉사 업무를 행정‧재정적으로 지원하는 남구청 자치행정과 부서장과 재난현장에서 모든 활동을 총괄하는 남구 자원봉사센터장이 공동 대표를 맡으며, 지원단 아래에 상황 총괄팀과 활동관리 지원팀, 그밖에 현장 특성에 따라 별도의 팀이 마련될 예정이다.

김병내 남구청장은 남구자원봉사센터와 주민자치위원장협의회, 통장단협의회, 동지역사회보장협의체, 새마을회, 바르게살기협의회, 자율방법연합대, 해병대전우회, 모범운전자회, 녹색어머니회, 남구체육회 대표들과 상호협력 업무협약을 체결한 후 기념촬영
통합자원봉사지원단 상호협력 업무협약서
남구자원봉사단체 회원들은 남구 통합자원봉사지원단 발대식에 참석해 재난복구, 피해주민 구호 등 현장에 맞는 활동을 신속하게 체계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관내 유관단체들과 함께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을 다짐했다.

통합자원봉사지원단 발족으로 향후 관내에서 발생하는 각종 재난‧재해 현장에서는 체계적이고 신속한 대응 움직임이 감지된다.

특히 대규모 피해 현장에서 절망과 실의에 빠진 주민들에게 긴급 구호 등을 통해 다시 일어설 수 있다는 희망과 용기를 제공하고, 재난현장의 효율적인 대응을 위해 각자 위치에서 선한 영향력을 발휘하는 인적 네트워크의 힘을 극대화 할 것으로 기대된다.

남구자원봉사단체 회원들은 남구 통합자원봉사지원단 발대식에 참석해 재난복구, 피해주민 구호 등 현장에 맞는 활동을 신속하게 체계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관내 유관단체들과 함께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을 다짐했다.
남구자원봉사단체 회원들은 남구 통합자원봉사지원단 발대식에 참석해 재난복구, 피해주민 구호 등 현장에 맞는 활동을 신속하게 체계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관내 유관단체들과 함께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을 다짐했다.
김병내 남구청장, 박희율 남구의회의장, 남호현 남구의회의원, 반정환 남구자원봉사센터이사장, 김정희 남구자원봉사센터소장, 김진호 남구새마을지회장, 김태호 지역사회보장협의체회장, 김경묵 남구주민자치위원장협의회장, 김성묵 남구통장단협의회장, 양우창 남구자율방범연합회장, 김진호 남구해병대전우회장, 전병환 남구의용소방대장, 임성신 남구여성읭용소방대장, 홍기주 남구모범운전자회장과 회원들은 남구 통합자원봉사지원단 발대식에서 '주민에게 행복을', '재난에 강한 남구' 플랭카드 퍼포먼스를 하고 기념촬영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