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4-04-19 16:55 (금)
[기자수첩] 전남 목포시 ‘삼학도’ 세계적 관광도시로 만들어야 한다!
[기자수첩] 전남 목포시 ‘삼학도’ 세계적 관광도시로 만들어야 한다!
  • 박부길
  • 승인 2021.08.30 12: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주일등뉴스=박부길 기자] 전남 목포시(시장 김종식)가 삼학도에 민간투자로 5성급 호텔과 대규모 컨벤션센터를 건설한다고 발표한 후 일부 반대여론이 있어 지역 시민단체들 간의 갈등이 커졌다.

박부길 광주일등뉴스 대표는 "삼학도는 목포 앞바다, 유달산 등이 한 눈에 들어오는 곳에 위치해 있으며, 목포역과 여객선터미널 등과 도보로 10분 이내 거리에 위치해 접근성도 좋다. 김대중노벨평화상기념관, 어린이바다과학관 등 남녀노소를 모두 아우를 수 있는 기존 관광시설들에 요트마리나 등 체험형 즐길거리까지 갖추고 있어 관광객에게도 높은 만족감을 줄 수 있는 곳이다"며 "목포시 발전을 위한 대승적인 결론을 내기 위해 함께 힘과 지혜를 모아야 할 것이다"고 말했다.

‘2028 세계 섬 엑스포’ 유치를 추진 중인 목포시는 특급호텔이 꼭 필요한 기반 시설이라며 2026년까지 목포시 산정동 일대 20만㎡(육지 11만㎡, 해면 9만㎡)에 800석 규모의 회의·전시 시설을 갖춘 5성급 관광호텔 건립을 위한 절차를 밟고 있다.

지난 6월 ‘목포 삼학도 평화누리 유원지 조성사업 민간사업자 모집 공고’를 낸 목포시는 8월 18일 참여 업체로부터 사업계획서를 제출받았다.

7월 평가위원회를 개최한 뒤 10월에 우선협상 대상자를 선정한다는 계획이다. 이후 주민 공청회와 시의회 의견 청취 등 절차를 거쳐 유원지 결정 사항을 전남도에 신청한 뒤 내년에 삼학도 유원지 조성 공사를 시작해 2026년 완공한다는 방침이다.

전남 목포 삼학도 대형 크루즈 유람선이 목포 앞 바다를 가로 질러 항해하고 있다.
목포해상케이블카는 3.23km의 국내 최장 코스로 목포의 도심, 유달산, 다도해를 한눈에 조망할 수 있다. 낮에는 수채화 같은 풍경으로 밤에는 불빛 가득한 도심의 야경과 목포대교, 고하도의 불빛으로 색다른 볼거리를 제공한다.

목포시는 “관광객 1500만 시대를 앞두고 머물 수 있는 도시를 만들기 위해 대표 관광지인 삼학도에 특급호텔이 들어서야 한다”며 “지금까지 삼학도에 1400억 원의 예산을 투입해 복원화를 추진했으나, 밤이면 인적이 드물고 관광객이 전혀 찾지 않아 주변마저 침체돼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호텔과 컨벤션 시설을 포함한 유원지 조성 계획은 삼학도 사업의 완성이다”고 강조하고 있다.

이에 대해 일부 시민단체들은 “그동안 1400억 원의 막대한 혈세를 투입한 복원화 사업이 결실을 볼 수 있도록 특혜 의혹과 편법 시비가 일고 있는 호텔 사업을 중단해야 한다”며 “특히 목포시가 특급호텔 건립을 위해 민간 사업자를 선정하는 과정에 문제가 많다”고 지적했다.

지난 2020년 6월 12일 시작으로 2년차에 접어든 목포항구포차는 개장 초기 성황을 이루다 코로나 여파로 인한 방문객 감소로 어려움을 겪었으나, 최근 다시 많은 사람들이 찾아들고 있다.
다시 호황의 시간을 맞고 있는 목포 삼학도 항구포차.
삼학도 크루즈

현재, 호텔건립과 컨벤센 시설 찬성을 주장하는 시민단체측과 반대를 주장하는 시민단체 측들은 SNS 등을 통해 일방적인 주장을 펼치며 민심이 두 갈래로 쪼개졌다.

서로 다른 의견은 얼마든지 있을 수 있다. 목포시의 발전이라는 거대한 목표를 위해 목포시 구성원들은 불필요한 논쟁, 대립의 시간을 빨리 끝내야 한다.

어떻게 하면, 목포시 상권을 살리고, 목포시를 찾는 관광객들이 머물 수 있을 것인가? 후손들이 고향을 떠나지 않고 고향을 자랑스러워하며 고향을 지킬 수 있는 방법인가 등에 대한 냉정한 통찰이 필요한 때 인 것 같다.

앞선 타 지역 성공사례와 방법들도 면밀하게 살펴보고, 목포 발전이라는 공동의 목표를 위해 하나되어야 할 때이다.

 

[[기자수첩] 전남 목포시 ‘삼학도’ 세계적 관광도시로 만들어야 한다!]

이난영 가수의 '목포의 눈물'이 흘러나오고 있는 목포역
박부길 광주일등뉴스대표는 "싱싱한 해산물이 가득한 해양도시 목포의 발전을 기원한다"고 말했다.
목포시 삼학도 인근의 항구에 고기잡이 배들이 속속들이 들어오고 있다.
목포시 삼학도 인근의 항구에 고기잡이 배들이 속속들이 들어오고 있다.
목포시 삼학도 인근의 항구에 고기잡이 배들이 속속들이 들어오고 있다.
목포시 삼학도 인근의 항구에 고기잡이 배들이 속속들이 들어오고 있다.
삼학도 인근 풍경
삼학도 인근 풍경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