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4-04-25 16:50 (목)
[날씨] 광주‧전남, 오늘~내일 매우 많은 비
[날씨] 광주‧전남, 오늘~내일 매우 많은 비
  • 기범석 기자
  • 승인 2021.08.23 0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태풍 ‘오마이스’ 북진 중…오늘 자정 남해안 상륙

오늘 오후부터 내일 낮까지 시간당 70㎜ 이상 매우 강한 비

[광주일등뉴스=기범석 기자] 제12호 태풍 ‘오마이스(OMAIS)’가 일본 오키나와 서북서쪽 약 320km 부근 해상에서 26km/h의 속도로 북진하고 있다. 이 태풍은 계속 북상하여 오늘(23일) 밤에 제주도 부근을 지나 자정에는 남해안으로 상륙할 것으로 예상된다.

※ 제12호 태풍 오마이스(OMAIS)는 미국에서 제출한 이름으로 주위를 어슬렁거리는을 의미함.※ 이 태풍은 24시간 이내에 온대 저기압으로 변질될 것으로 예상됨.※ 다음 정보는 오늘(23일) 10시 경에 발표될 예정임.
※ 제12호 태풍 오마이스(OMAIS)는 미국에서 제출한 이름으로 주위를 어슬렁거리는을 의미함.※ 이 태풍은 24시간 이내에 온대 저기압으로 변질될 것으로 예상됨.※ 다음 정보는 오늘(23일) 10시 경에 발표될 예정임.

광주지방기상청에 따르면, 제12호 태풍 ‘오마이스(OMAIS)’와 내일(24일) 서해상에서 다가오는 저기압의 영향으로 광주와 전라남도에는 천둥‧번개를 동반한 매우 많은 비가 내리겠다.

오늘 새벽 04시 현재 광주와 전라남도는 흐리고 전남 남해안을 중심으로 비가 내리고 있으며, 점차 광주‧전남 전 지역으로 확대되겠다. 내일은 흐리고 비가 내리겠으며 저녁에 서쪽 지역부터 차차 그치겠다. 모레는 대체로 흐리고 낮부터 비가 오겠다.

예상 강수량(23~24일)은 광주와 전라남도 모두 100~300mm이다. 전남 남해안과 지리산 부근은 400mm 이상으로 예상된다.

특히, 오늘(23일) 오후(12시)부터 내일(24일) 낮(15시) 사이에 광주와 전라남도에는 시간당 70mm 이상의 매우 강한 비가 내릴 가능성이 있겠으니, 비 피해가 없도록 경각심을 갖고 다음과 같이 사전에 철저히 대비 또는 대응하기 바란다..

o 계곡이나 하천의 상류에 내리는 비로 인해 하류에서도 갑자기 물이 불어날 수 있으니, 야영 자제

o 하천변 산책로 또는 지하차도 등 이용 시 고립될 수 있으며, 저지대 침수와 하천 범람, 급류에 각별히 유의

o 농경지 침수와 농수로 범람, 급류에 유의

o 상‧하수도와 우수관 등에서 물이 역류할 가능성에 대비

o 하수구나 배수구, 공사장, 비탈면, 옹벽, 축대 붕괴와 산사태 가능성이 높음

o 침수지역 감전 사고와 자동차 시동 꺼짐에 유의

또한, 전남 남해안을 중심으로 이미 많은 비가 내려 지반이 약해진 가운데, 다시 매우 많은 비가 내리면서 산사태와 축대 붕괴, 낙석 등의 피해가 우려되니, 각별히 유의하기 바란다.

한편, 모레(25일)까지 천문조에 의해 바닷물의 높이가 높은 기간으로 많은 비가 원활히 배수되지 않을 수 있으니, 해안가 저지대에서는 침수피해가 없도록 각별히 유의하기 바란다.

오늘(23일)과 내일(24일) 광주, 전라남도(특히 남해안)에는 평균풍속 5~65km/h(10~18m/s), 순간풍속 100km/h(30m/s) 이상의 매우 강한 바람이 불겠으니, 강풍에 의한 피해를 입지 않도록 대비하기 바란다.

< 특보 현황 >

- 태풍 예비특보: (23일 오후) 거문도‧초도, 남해 서부 동쪽 먼바다, 남해 서부 앞바다, 서해 남부 남쪽 안쪽 먼바다, 전남 남부 서해 앞바다, 전남 중부 서해 앞바다, (23일 저녁) 광주, 전라남도(거문도‧초도 제외)

- 강풍 예비특보: (23일 밤) 흑산도‧홍도

- 풍랑 예비특보: (23일 오후) 서해 남부 남쪽 바깥 먼바다, (23일 밤) 서해 남부 북쪽 먼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