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4-03-29 16:49 (금)
[취재현장] 광주광역시, ‘일곡에너지전환마을 거점센터 3호점’ 개소
[취재현장] 광주광역시, ‘일곡에너지전환마을 거점센터 3호점’ 개소
  • 박부길 기자
  • 승인 2021.07.29 11: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민 중심의 에너지전환과 에너지절약 실천을 위한 거점센터 역할

[광주일등뉴스=박부길 기자] 광주광역시(시장 이용섭)는 29일 오전 10시 30분 한새봉농업생태공원에서 ‘일곡에너지전환마을 거점센터 3호점’ 개소식을 가졌다.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은 ‘일곡에너지전환마을 거점센터 3호점’ 개소식에서 “가장 안전하고 깨끗하고 살기좋은 글로벌 녹색도시 광주가 대한민국의 그린뉴딜 성공을 뒷받침 하겠다.”고 말했다.

이날 개소식에는 이용섭 광주광역시장, 조석호 광주시의회부의장, 문인 북구청장, 손경종 광주시인공지능산업국장, 김광란 광주시의원, 장연주 광주시의원, 유나미 일곡전환마을네트워크 대표 등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은 인사말을 통해 “ 20일째 폭염 특보(경보, 주의보)가 계속되고 있다. 1년 6개월 넘도록 계속되고 있는 코로나19 상황도 연일 시민의 생명과 안전을 위협하면서 최대 위기이다. 세계적으로도 7월 중순 독일 등 서유럽은 ‘100년 만의 폭우로 200명이 넘는 사망자가 발생했고, 또 미국 서부에서는 섭씨 50도 넘는 살인적 폭염으로 일주일 새 700여 명이 사망하는 안타까운 일이 발생했다. 이러한 기후위기와 감염병 발생은 우리 인간에게는 재난이지만, 자연 입장에서는 살아남기 위한 몸부림이자, 인류에 보내는 엄중한 경고이다.”며

조석호 광주시의회부의장은 ‘일곡에너지전환마을 거점센터 3호점’ 개소식에서 “광주시의회는 기후위기 대응과 ‘2045년 탄소중립 에너지 자립도시 실현을 위한 미래지향적인 정책대안과 협력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문인 북구청장은 ‘일곡에너지전환마을 거점센터 3호점’ 개소식에 참석해 "‘에너지 전환 마을’은 다양한 교육과 홍보활동, 지역자원 조사 및 연구, 지역내 시민햇빛발전소 건립 등 마을별 특색에 맞는 특화사업을 추진하고 ‘광주형 에너지 전환’ 모델을 개발하며 사업이 종료되는 12월에는 결과 발표회를 통해 다른 마을로 활동 성과를 확산하게 된다"며 "일곡에너지전환마을 거점센터는 가장 안전하고 깨끗하고 살기좋은 글로벌 녹색도시 대한민국의 그린뉴딜 성공을 뒷받침할 것이다"고 축사를 전했다.
이용섭 광주광역시장, 조석호 광주시의회부의장, 문인 북구청장, 손경종 광주시인공지능산업국장, 김광란 광주시의원, 장연주 광주시의원, 유나미 일곡전환마을네트워크 대표 등 관계자들은  ‘일곡에너지전환마을 거점센터 3호점’ 개소식을 축하하며 기념촬영

“환경과 인간이 공존할 수 있는 녹색 생태계를 만들어야 한다. 이를 위해 우리시는 국내 최초로 2045년까지 탄소중립 에너지 자립도시를 실현하겠다는 담대한 도전에 나섰다. 기후 위기 앞에 우리는 망설임없이 결단하고 실천해야 합니다. 항상 시대를 선도해온 우리 광주가 그 길에 앞장서야 한다”고 말했다.

조석호 광주시의회부의장은 축사를 통해 “광주가 에너지 자립도시를 실현하기 위해서는 '주민주도의 에너지 전환 생태계 조성'에 150만 시민 모두가 동참하고 의지를 모아야 한다. 에너지 전환마을 거점센터"가 풀뿌리 마을 단위에서 기후위기 및 에너지 문제 해결을 위한 공동체의 대안으로, 광주가 그린뉴딜을 이끄는 선도도시가 될 수 있도록 실행력 있는 에너지 전환 실천운동을 주도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일곡전환마을 에너지거점센터’는 일곡 한새봉농업생태공원 내 18.4㎡의 녹지 공간을 센터 공간으로 조성하기 위해 공원조성계획을 변경했으며, 공원 내에 6kW 규모 태양광 발전시설을 설치하는 등 에너지자립공원으로 거듭날 것으로 기대된다.

북구 일곡동에 에너지 전환마을을 조성한 일곡전환마을네트워크(대표 유나미)센터를 거점으로 ▲에너지전환 마중물 배움터 운영 ▲전환마을 학교 운영 ▲아파트 에너지진단을 통한 녹색아파트 조성 ▲에너지자립공원 조성 ▲일곡동 주변 시민햇빛발전소 건립 등의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한편, 광주시는 에너지 전환마을 사업과 함께 시민햇빛발전소 지원 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에너지 관련 협동조합이 참여 가능하다. 이 사업은 8억원의 예산이 소진될 때까지 평가를 거쳐 선착순으로 지원하게 된다. 자세한 내용은 광주시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