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4-04-19 16:55 (금)
[취재현장] 이용섭 광주광역시장 “100번째 아주산업-카카오엔터프라이즈업무협약, AI중심도시 광주의 새로운 변곡점 될 것”
[취재현장] 이용섭 광주광역시장 “100번째 아주산업-카카오엔터프라이즈업무협약, AI중심도시 광주의 새로운 변곡점 될 것”
  • 박부길 기자
  • 승인 2021.07.20 14: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주형 인공지능 비즈니스 100번째 업무협약
- 인공지능 헬스케어 데이터 플랫폼 구축 등으로 인재육성 및 일자리 창출
- 카카오 채널 기반의 대시민 인공지능 민원 챗봇 서비스 과제 발굴 협력
- 업무협약 인공지능기업 100개 돌파 금자탑…빅데이터·헬스케어 등의 順
- 61개사 본사이전·법인설립 등 광주에 사무실 개소…242여명 지역 근무

[광주일등뉴스=박부길 기자] 광주광역시(시장 이용섭)는 전국 유망 AI기업인 아주산업. 카카오엔터프라이즈와 함께 인공지능 기반 시민체감형 서비스 개발 협력을 위한 광주형 인공지능 비즈니스 100번째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은 광주광역시-아주산업-카카오엔터프라이즈업무협약식에서 "오늘 100번재 업무협약이 AI중심도시 광주의 새로운 변곡점이 될 것이다. 아주산업, 카카오엔터프라이즈와 손잡고 인공지능 기반의 헬스케어산업 생태계 조성과 데이터 플랫폼 구축, 인재양성과 공공 서비스에 이르기까지 시민들의 일상에서 직접 체감할 수 있는 AI사업을 전개할 것이다"고 말했다.
노경수 광주도시공사사장은 광주형 인공지능 비즈니스 100번째 업무협약식에 참석해 "이번 협약을 통해 광주의 역사가 어떻게 바뀔지, 두 기업이 어떻게 글로벌 대기업으로 성장해 나갈지 기대가 된다"며 축하를 전했다.

이날 협약식에는 이용섭 광주광역시장, 손경종 광주시인공지능산업국장, 안신걸 광주시인공산업과장, 백양순 한국ICT융합협회장((주)얍컴퍼니인공지능연구소장)), 노경수 광주도시공사사장, 김선민 광주TP원장, 탁용석 GITCT원장, 임차식 AI사업단장, 유재형 아주산업지주대표, 최진민 카카오엔터프라이즈대표, 박명애 AI유치기업협의회장, 장소정 방송인 등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이번 협약은 인공지능 비즈니스 기반 조성을 위해 광주시가 지난 2019년 10월 ㈜인코어드P&P와 첫 협약을 체결한 이래 1년 9개월여 만에 앵커기업과의 업무협약으로 인공지능 협력 기업·기관 100개를 돌파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백양순 한국ICT융합협회장((주)얍컴퍼니인공지능연구소장)은 광주형 인공지능 비즈니스 100번째 업무협약식에 참석해 "오늘 아주산업과 카카오엔터프라이즈와의 업무협약식을 환영한다. 이자리가 만들어지기까지 이용섭 광주광역시장님과 시민전체가 한결 같은 마음으로 광주AI산업의 성공과 발전을 기원한 마음이 모여 오늘의 결과가 이뤄진 것이다. 앞으로 더욱 기대하며 발전과 성공을 기원한다"고 말했다.
손경종 광주시인공지능산업국장은 광주형 인공지능 비즈니스 100번째 업무협약식에 참석해 "광주에둥지를 튼 AI기업들이 계속머물 수 있도록, 찾아올 수 있도록, 광주광역시가 적극 뒷받침하고 지원을 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은 인사말을 통해 "아주산업, 카카오엔터프라이즈와 손잡고 인공지능 기반의 헬스케어산업 생태계 조성과 데이터 플랫폼 구축, 인재양성과 공공 서비스에 이르기까지 시민들이 일상에서 직접 체감할 수 있는 AI사업을 전개할 것이다. 아울러 광주에 둥지를 튼 AI기업들이 계속 머물 수 있는 지속화 방안, 새로운 AI기업들이 광주로 찾아오게 하는 방안, 시민들이 AI서비스를 직접 체감하며 변화를 선도해 나가는 방안 등 그동안 뿌리 혁신의 씨앗들이 값진 결실을 맺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며 "광주가 인공을 선택했기 때문에 이 자리가 가능했다. 오늘 만남이 앞으로 광주의 역사를 어떻게 바꾸어 놓을지 기대된다. 두 기업도 글로벌 대기업으로 한 단계 도약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 광주시가 적극 뒷받침하고 지원을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왼쪽부터 유재형 아주산업 지주부문 대표이사, 이용섭 광주광역시장, 최진민 카카오엔터프라이즈 부사장)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이 20일 오전 서구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아주산업, 카카오엔터프라이즈와 광주형 인공지능 비즈니스 100번째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있다.
이용섭 광주광역시장, 손경종 광주시인공지능산업국장, 안신걸 광주시인공산업과장, 백양순 한국ICT융합협회장((주)얍컴퍼니인공지능연구소장)), 노경수 광주도시공사사장, 김선민 광주TP원장, 탁용석 GITCT원장, 임차식 AI사업단장, 유재형 아주산업지주대표, 최진민 카카오엔터프라이즈대표, 박명애 AI유치기업협의회장 등은 아주산업, 카카오엔터프라이즈와 광주형 인공지능 비즈니스 100번째 업무협약을 체결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백양순 한국ICT융합협회장((주)얍컴퍼니인공지능연구소장))은 "오늘 이자리가 만들어지기까지 이용섭 시장님과 우리지역 시민 전체가 한결같은 마음으로 광주 AI산업의 성공과 발전을 기원하는 마음이 있어서 오늘 100번째 행사까지 오게 된 것 같다. 앞으로도 AI중심도시 광주를 꿈꾸며 새로운 도전을 향한 우리의 열정이 반드시 성공하길 기원한다"고 축사를 전했다.

아주산업은 1960년 건자재 사업 중심의 아주산업을 시작으로 현재 호텔, 벤처캐피탈, 자동차 유통, IT 등의 사업영역으로 성장한 기업으로 최근 계열사인 ㈜코그넷나인을 통해 인공지능 기반 각종 서비스 사업 등에 새로운 도전을 하고 있다.

㈜카카오엔터프라이즈는 2019년 12월 카카오의 AI 기술조직 AI랩이 분사한 회사로, 인공지능 기반의 기업형 서비스와 솔루션을 개발하는 전문기업이다.

김선민 광주TP원장은 광주형 인공지능 비즈니스 100번째 업무협약식에 참석해 "좋은 기술과 아이디어만 있으면 배낭 하나 메고 광주에 와서 창업하여 성공할 수 있는 AI창업 생태계가 구축되길 기대한다"고 축하를 전했다.
안신걸 광주시인공산업과장은 광주형 인공지능 비즈니스 100번째 업무협약식에 참석해 "광주에둥지를 튼 AI기업들이 계속머물 수 있도록, 찾아올 수 있도록, 광주광역시가 적극 뒷받침하고 지원을 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주요 비즈니스 모델로는 ▲카카오 i 커넥트(AI 기반 비즈니스 플랫폼) ▲카카오 i 클라우드(기업용 클라우드 플랫폼) ▲카카오 워크(종합 업무 플랫폼) ▲카카오 i 엔진(핵심 AI 요소기술 기반 솔루션) ▲카카오 i 인사이트(데이터 기반 의사결정 플랫폼) 등을 비롯한 주요 서비스로 혁신을 이어가고 있는 기업이다.

업무협약을 통해 아주산업㈜은 ▲인공지능기반 스마트 헬스케어센터 설립 및 헬스케어 서비스산업 생태계 조성 주도 ▲인공지능 헬스케어 데이터 플랫폼 구축 및 데이터 기반의 비즈니스 발굴 협업 ▲인공지능 헬스케어 서비스 분야 인재육성과 사업 추진 ▲대시민 인공지능 체감형 서비스 사업기획 및 실증사업 추진 등에 나선다.

광주형 인공지능 비즈니스 100번째 업무협약식에서 AI기업유치 홍보영상이 상영됐다.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은 AI기업유치 홍보영상을 꼼꼼히 시청하고 있다.

㈜카카오엔터프라이즈는 ▲카카오워크 및 카카오 i 커넥트 톡 기반의 인공지능 스마트 헬스케어센터 서비스 협업 환경 제공 ▲카카오톡 채널 기반의 대시민 인공지능 민원 챗봇 서비스 과제 발굴 등으로 광주 인공지능 산업육성을 위해 상호 협력해 나갈 계획이다.

앞서 이용섭 광주시장은 지난 6월25일 아주산업과 카카오엔터프라이즈를 직접 방문해 시민 체감형 서비스 사업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

이후 시는 협업 전담팀을 꾸려 광주시 분야별 39개 운영시스템의 공공데이터를 제공하는 등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대시민 행정서비스를 확대 발굴하는데 전력을 기울이고 있다.

백양순 백양순 한국ICT융합협회장((주)얍컴퍼니인공지능연구소장))은 홍보부스에서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에게 AI기반 치아이동 시물레이션 솔루션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백양순 백양순 한국ICT융합협회장((주)얍컴퍼니인공지능연구소장))은 "AI기반 솔루션과 3D프린팅의 연구개발을 위하여 이노디테크는 광주과학기술원, 광주테크노파크, 경희의료원, 크리에이티브마인드 등 유관기관과 공동연구개발을 진행하고 있으며, 금번 공동연구개발의 총괄책임자인 주보훈 대표는 18여년 서울삼성의료원, 미국대학병원 등 교수로 재직하였고, 30년이상의 치과교정과전문의로 활동을 하면서, AI기반 치아이동 솔루션의 연구개발에 매진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노디테크(주) 관계자는 AI기반 치아이동 시물레이션 솔루션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AI기반 치아이동 솔루션으로 제작되는 3D 치과교정장치는 다음과 같은 기대효과로
▲기술적 측면-多경험의 치아교정 전문가 지식을 바탕으로 학습된 인공지능 엔진이 치아 교정환자 진단 데이터의 자동 분석을 수행하여 가장 어려움으로 피력되는 교정환자의 진단과 치료계획을 추천하고, 치아의 건강과 치료효과를 향상시키는 최적화 이동치료 경로 추천하며, 의사들에게는 2차적 치료의견으로 개인적인 의견차이를 줄이고 부작용을 사전 예방할 수 있다. 또, 치과 교정치료의 대중화 - 한국인을 포함한 아시아인들에게 최적화된 프로토콜 및 표준화를 도모할 수 있는 솔루션으로서, 국내 치과 의료인들이 쉽게 활용토록 하여 일반치과의사들도 치아교정서비스 접근성을 높임으로써 교정치료비용의 저하로 교정이 필요한 환자의 치아교정 의료서비스 접근성이 높아짐, 국가적으로는 예방적 치료를 통해 치과 질환 수술 등 고비용 건강보험지출을 절감할 수 있고, 한국 치아 의료기술 발전에 투명교정기술이 큰 기여를 할 수 있다.
치과 시장에 인공지능 기술의 접목으로 정밀의료 및 첨단의료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으며, 신규 학문 분야로 ‘융합치의학’분야 창출 및 융합 의료기기 고도화기술 개발 진흥도모 및 4차산업 의료 AI 산업, 첨단 치과 장치 사업, 3D프린터 사업 활성화 및 디지털 관련 산업의 활성화로 청년 일자리 신규 창출 및 고용 증대 도모
4차산업의 핵심인 인공지능 응용 분야와 국산 의료장비의 발전 기여할 수 있다.
IT 강국을 넘어 AI 강국이 되기 위한 기술의 향상 및 헬스케어 인공지능 기술 선점을 통한 글로벌 경쟁력 강화를 기대한다.
▲경제적․산업적 측면-인공지능 기술과 융합 개발된 환자 맞춤형 치아 교정장치의 품질과 가격 경쟁력 강화는 초기시장 선점과 글로벌 경쟁력 확보, 시장확대와 관련 산업 육성, 파생 의료와 인공지능 융합산업 파급효과로 의료 인공지능 신시장 창출, 수입의료기기 의존도 감소와 수입대체 효과 발생, 인공지능 기술 기반 맞춤형 신패러다임 의료서비스 구축, 관련 연계산업 분야의 동반 성장 기여, 가격경쟁력과 임상적인 우수성을 확보한 신개념 4D 치아 교정장치의 국내제작으로 수입 외국산 의료기기 수입대체 효과를 도모할 수 있음
▲사회적 측면-교정장치 제조원가 감소로 교정치료 저변 확대는 국민 구강질병 예방 및 감소, 매년 늘어나는 건강보험 지급액 (1.7조 충치 및 잇몸질환) 감소로 정부의 재정건전성 확보와 이의 선순환적 사회투자로 사회복지 및 국민 삶의 질 향상, 제작효율의 향상으로 약 30 %정도의 투명장치 판매가격 인하와 치료기간의 단축이 가능하여 청소년부터 중장년층까지 모든 연령층 교정수요 기대에 충족, 단계적으로 투명교정 장치 제작과 치료 과정을 나누어 교정치료를 수행할 수 있도록 하고 이에 치료비용 또한 단계별로 분할 지급할 수 있도록 하여 청년들 뿐 아니라 교정치료의 비싼 가격 때문에 주저하였던 신규 고객층까지 경제적 부담을 경감시켜 줄 수 있어 시장의 규모 또한 더욱 확대 가능할 것으로 전망된다.

유재형 아주산업 지주부문 대표는 “광주시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인공지능 기반 공공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며, 인공지능 기반 스마트헬스케어센터를 설립해 헬스케어 서비스 산업의 생태계를 조성할 계획이다”며 “지역 일자리 창출과 고용안정에도 기여할 계획이다”고 밝혔다.

최진민 카카오엔터프라이즈 수석 부사장은 “고도화된 IT 서비스를 기반으로 지역 방문간호 서비스 활성화와 인공지능 스마트 헬스케어센터 플랫폼 구축을 위해 노력하겠다”며 “카카오워크를 제공해 디지털 워크플레이스 구축과 커뮤니케이션 환경 개선에 기여하고, 카카오 i 커넥트 톡을 통해 보다 손쉬운 상담 인프라를 제공할 것이다”고 밝혔다.

광주시는 아주산업 및 카카오엔터프라이즈를 포함해 총 100번째 업무협약 체결로 인해 우수한 인공지능 기관·기업과 광주형 인공지능 기반 생태계 협력 조성이라는 큰 성과를 거뒀다.

장소정 방송인은 광주형 인공지능 비즈니스 100번째 업무협약식에서 원활한 사회와 진행을 하고 있다.
광주형 인공지능 비즈니스 100번째 업무협약식에서 AI기업유치 홍보영상이 상영됐다.
광주형 인공지능 비즈니스 100번째 업무협약식에 참석한 AI기업 대표, 산업계, 학계, 의료계, 산업계 유관기관 관계자들

100개사는 기업이 92개, 관련 기관 및 협회가 8개소이며, 분야별로는 빅데이터 분야 32, 헬스케어 분야 18, 육성지원 분야 12, 보안 분야 8, 자동차 분야 7, 로봇/드론 분야 5, 음성인식 및 자연어처리 3, 에너지 분야 2, AI융복합 등 기타 13개 기업 등이다.

또 이들 가운데 한국지능정보산업협회가 발표한 AI유망 100대 기업 중 미소정보기술, 스프링클라우드, 이스트소프트, 아크릴, 솔트룩스, 애자일소다, 크라우드웍스, 클로봇 등 8개가 포함돼 있다.

한편 이날 테마별 홍보관 등을 운영해 그간 광주시가 추진한 인공지능 사업을 홍보했다.

홍보관은 ▲‘시민체감형 1호’사업인 K-헬스케어 사업으로 ‘AI시민의료앱’ 시연 및 유전체 데이터 기반 건강 모니터링 서비스 사업 ▲인공지능산업융합사업단이 추진한 AI스타트업 시제품 사업의 결과물 전시 ▲인재양성을 위한 광주인공지능사관학교의 추진사항과 앞으로의 추진계획 전시 등을 통해 광주가 인공지능 선도도시임을 알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