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4-04-19 16:55 (금)
[취재현장] 광주 남구, 주민숙원 ‘진월 복합운동장’ 착공식 개최
[취재현장] 광주 남구, 주민숙원 ‘진월 복합운동장’ 착공식 개최
  • 박부길 기자
  • 승인 2021.07.15 13: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86억 원 투입해 축구장 등 조성
-金구청장-李시장 협업, 답보상태 해소 급물살

[광주일등뉴스=박부길 기자] 광주광역시 남구(청장 김병내)는 15일 오전 10시 30분 주민들의 건강 증진과 생활체육 인구 저변 확대를 위한 진월 복합운동장 조성 착공식을 가졌다.

김병내 남구청장은 ‘진월 복합운동장’ 착공식에서 “광주지역 타 자치구에 비해 생활체육 인프라가 턱없이 부족한 상황인데, 이용섭 시장님께서 적극 협조해 주셔서 관내 1호 복합운동장을 건립할 수 있게 됐다”며 “앞으로도 부족한 생활체육 인프라를 구축하는데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김진호 남구새마을지회장은 ‘진월 복합운동장’ 착공식에 참석해 "10여년 이상 답보 상태였던 진월 복합운동장 조성사업은 이용섭 광주광역시장과 김병내 남구청장 등 지역 국회의원들의 협업의 결과이다. 앞으로 남구민들의 건강증진과 생활체육 저변확대의 발판이 되길 기대한다"고 축하를 전했다.

이날 착공식에는 김병내 남구청장, 이용섭 광주광역시장, 김용집 광주시의회의장, 윤영덕 국회의원, 박희율 남구의회의장, 김준영 광주시 문화관광정책실장, 이정식 남구부구청장, 이현 남구청자치행정국장, 오범렬 남구청자치행정과장, 김경묵 남구주민자치위원장협의회장, 반정환 남구자원봉사센터이사장, 김진호 남구새마을지회장, 김태호 남구동지역사회보장협의체회장, 최미정 광주시의원, 전신애 남구의원, 황도영 남구의원, 오영순 남구의원, 김광수 남구의원, 박용화 남구의원, 서임석 남구의원, 조기주 남구의원, 황경아 남구의원, 남호현 남구의원, 나각균 대한노인회남구지회장, 윤미혜 남구민간어린이집연합회장, 최경화 남구가정어린이집연합회장, 등 100여명 가량이 참석했다.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은 ‘진월 복합운동장’ 착공에 참석해 "광주광역시는 인공지능도시 및 스포츠도시로 자리 매김하고 있다. 진월복합운동장이 착공 되기까지 모든 분들이 도와주어 가능했다. 특히 김병내 청장의 열정과 추진력, 지역사회에 대한 애정이 10여년 이상 답보상태였던 진월 복합운동장 조성에 광주시비 66억원을 편성하게 했으며, 다시 속도를 낼 수 있도록 했다"고 축사를 전했다.
이현 남구청자치행정국장은 ‘진월 복합운동장’ 착공식에서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의 축사에 박수로 화답하고 있다.

김병내 남구청장은 인사말을 통해 “광주 5개 자치구 중 유일하게 남구만 공공체육시설인 운동장이 없어 각종 생활체육 대회를 이웃 구에서 개최하는 형편이었다. 지난 2019년 진월제를 활용하여 운동장과 수변공원을 조성할 수 있도록 이용섭 시장님께 건의하여 시비 66억원을 지원받아 오늘 착공식을 갖게 되었다.”며 “진월복합운동장 축구장과 풋살장은 국제 규격으로 조성될 예정이며, 축구뿐만 아니라 복합적인 경기를 할 수 있도록 조성될 예정이다. 앞으로도 체육인프라를 더욱 확충하여 체계적인 생활체육대회 지원과 동호회 육성으로 구민의 건강한 삶에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진월 복합운동장 조성사업이 급물살을 타게 된 것은 민선 7기 김병내 구청장과 이용섭 광주시장이 취임하면서부터다.

박희율 남구의회의장은 ‘진월 복합운동장’ 착공식에서 "남구는 타 자치구에 비해 생활체육 기반이 부족한 상황이였지만, 이제 곧 도약의 시기를 맞이하게 될 것이다. 그 변화의 중심에서 진월복합운동장은 생활체육계를 물심양면 지원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축사를 전했다.
김준영 광주시 문화관광정책실장은 ‘진월 복합운동장’ 착공식에 참석해 "남구주민들의 건강증진과 생활체육을 활성화하는데 큰 보탬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축하를 전했다.
나각균 대한노인회남구지회장은 ‘진월 복합운동장’ 착공식에 참석해 "남구주민들의 오랜시간 숙원이었던 ‘진월 복합운동장’ 착공을 진심으로 축하드린다. 이를 위해 함께 마음을 모아주신 시장님과 청장님 그외 많은 분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린다"고 감사를 전했다.

김병내 구청장은 지난 2019년 이용섭 시장이 남구 주민들과 현장 대화를 위해 남구청을 첫 방문한 자리에서 진월 복합운동장 조성 사업의 순차적 추진을 제안했다.

광주시 예산에 진월 복합운동장 조성을 위한 보상비 66억 원 우선 편성을 요청했고, 이용섭 시장이 이를 흔쾌히 수용하면서 사업 추진에 속도가 붙기 시작한 것이다.

이처럼 10여년 이상 답보 상태였던 진월 복합운동장 조성사업은 김병내 구청장과 이용섭 시장의 협업을 통해 해결의 실마리를 찾았고, 금일부터 공사에 들어가 올해 연말께 마무리될 것으로 보인다.

오범렬 남구청자치행정과장은 ‘진월 복합운동장’ 착공식에서 “2009년 2월 진월운동장이 광주시 도시계획시설로 결정된 이후 1단계 진월 국제테니스장, 2단계 다목적체육관 조성까지 2016년에 완료하였으나, 3단계 사업인 축구장과 수변공원 조성사업은 예산확보에 어려움이 있어 중단되어 있는 상황이었다. 2019년 2월 이용섭 시장님의 자치구 순방 시 김병내 청장님께서 남구민의 염원인 진월복합운동장 조성을 적극 건의하여 시비 66억원을 지원받아 지방재정투자 심사, 공유재산심의 등 사전절차를 이행하고, 2020년 2월 실시설계 용역을 착수했지만 이곳 진월제가 저수지로서의 기능을 상실하고 악취로 인해 민원이 있어 주민의 바램과 환경적 문제를 고려하여 주민설명회와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이곳 장소로 사업위치를 변경했다. 2020년 3월부터 11월까지 국토교통부 및 영산강유역환경청 등과 협의를 완료하고, 2020년 12월 광주시 도시계획위원회 심의를 거쳐 10 2021년 3월 도시계획시설 세부시설 변경결정 및 지형도면 고시와 토지보상, 문화재표본조사, 소규모환경 영향평가 협의를 마치고 2021년 6월 진월복합운동장 조성사업 실시계획인가 및 착공에 이르렀다.”고 경과 보고했다.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은 남구 주민들의 숙원인 ‘진월 복합운동장’ 착공식에 참석해 축하의 박수를 전했다.
이용섭 광주광역시장, 김병내 남구청장은 남구 주민들의 숙원인 ‘진월 복합운동장’ 착공식에 참석해 축하의 박수를 전했다.
박용화 남구의원, 조기주 남구의원은 ‘진월 복합운동장’ 착공식에 참석해 "남구주민들의 건강증진과 생활체육을 활성화하는데 큰 보탬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축하를 전했다.
윤미혜 남구민간어린이집연합회장, 최경화 남구가정어린이집연합회장은 ‘진월 복합운동장’ 착공식에 참석해 "남구주민들의 건강증진과 생활체육을 활성화하는데 큰 보탬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축하를 전했다.

총사업비는 86억 원이며, 진월제 주변 2만4,047㎡ 부지에는 축구장과 야구장, 풋살장을 비롯해 각종 부대시설이 들어설 예정이다.

진월 복합운동장이 완공되면 관내 주민들의 건강증진과 생활체육을 활성화하는데 큰 보탬이 될 것으로 보인다.

그동안 남구 주민들과 생활체육 동호인들은 관내에 축구장이 단 한곳도 없어 타 자치구에 소재한 축구장에서 운동하는 등 불편 사항이 많았다.

김병내 남구청장, 이용섭 광주광역시장, 김용집 광주시의회의장, 윤영덕 국회의원, 박희율 남구의회의장, 김경묵 남구주민자치위원장협의회장, 반정환 남구자원봉사센터이사장, 김진호 남구새마을지회장, 김태호 남구동지역사회보장협의체회장, 최미정 광주시의원, 전신애 남구의원, 황도영 남구의원, 오영순 남구의원, 김광수 남구의원, 박용화 남구의원, 서임석 남구의원, 조기주 남구의원, 황경아 남구의원, 남호현 남구의원, 나각균 대한노인회남구지회장은 ‘진월 복합운동장’ 착공식 축하의 첫삽을 뜨고 있다.
광주 남구, 주민숙원 ‘진월 복합운동장’ 착공식이 진행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