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4-04-25 14:06 (목)
[취재현장] 이용섭 광주광역시장, 빛고을노인건강타운 찾아 애로사항청취
[취재현장] 이용섭 광주광역시장, 빛고을노인건강타운 찾아 애로사항청취
  • 박부길 기자
  • 승인 2021.07.14 16: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어르신 특별주간

[광주일등뉴스=박부길 기자]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은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어르신 특별주간’3일차를 맞은 14일 오후 2시 빛고을노인건강타운(본부장 주경님)을 찾아 애로사항을 청취하는 등 소통 행보를 이어가고 있다.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은 빛고을노인건강타운 찾아 “코로나로 여가활동에 제약이 있어 많은 불편과 괴로움을 겪으신데 대해 매우 안타깝다”며 “노후 장비의 교체와 야외체육시설 이용의 불편을 덜어드릴 수 있게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빛고을노인건강타운 어르신들은 이용섭 광주광역시장과 함께 허심탄회한 대화의 시간을 갖고 있다.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의 방문에는 주경님 빛고을노인건강타운본부장, 정종임 광주시고령사회정책과장, 김이곤. 김화숙. 노금선. 박금영. 김석봉. 김정자. 박대용. 신흥수. 서태진 자치회, 한용환 서구클럽대표, 박일선 남구게이트볼협회대표, 방희명 운영위원, 이계양 운영위원장, 홍성권 운영위원, 엄향옥 운영위원, 이병옥 행정지원팀장 등이 함께 했다.

이 시장은 일일 4천여명의 어르신들이 이용하는 곳이지만 코로나19 상황으로 일부 운영이 중단된 빛고을노인건강타운의 시설들을 살펴보고 애로사항을 점검했다.

주경님 빛고을노인건강타운 본부장은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의 방문현장에서 빛고을노인건강타운 현황보고를 하고 있다.
빛고을노인건강타운 코로나19 이후 추진현황으로 ▲백신예방 접종자 중심의 개관 및 프로그램 적극 운영 검토 ▲사회적 가치실현 및 신 노년 문화 선도를 위한 공공복지서비스지원 ▲컴퓨터 및 어학분야, 서예, 미술 등 26종 57개반 평생교육 및 취미여가 지원 프로그램 운영 ▲코로나19의 종합적인 대응과 맞춤형 건강증진서비스제공 ▲노인들의 지속적인 사회참여를 위한 노인일자리 및 사회활동지원사업 운영 ▲건강한 식생활 및 청결한 위생환경 조성을 위해 건강한 여가생활 지원 ▲취약계층 노인을 위한 기초생활 지원 및 정신건강지원사업실시 등을 추진하고 있다.
이병옥 행정지원팀장은 이용섭 광주광역시장, 빛고을타운 회원과의 간담회에서 원활한 진행과 참석자 소개를 하고 있다.

이 시장은 이 시장은 빛고을노인건강타운 공연장과 각 프로그램실, 노인 건강 모니터링 센터, AI 고령자 실증센터 등을 돌아보면서 만난 어르신들로부터 생생한 현장의 목소리와 건의사항 등을 들었다.

빛고을노인건강타운 회원들은 “코로나19로 정말 답답하고 무료한 일상을 보내며 우리 노인들에게 여가와 건강관리를 도와주는 빛고을노인건강타운 등 시설이 얼마나 감사한 지 알게 됐다”며 “동료 회원들이 백신 접종과 방역에 철저를 기해 하루빨리 완전한 재개가 이루어지길 바라며 노후시설 보수와 전천후게이트볼장 건립 등 애로사항이 해결됐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이계양 운영위원장은 "빛고을노인건강타운은 2009년 개원이후 현재 12년이 지났다. 그러다 보니, 음향시설과 조명시설이 노후화 되어 이용하는데 어려움이 많다. 음향 및 조명장비를 수리하려고 해도 소모품의 단종으로 장비 수리와 교체에 큰 어려움이 있다. 시에서관심을 갖고 노후 장비를 교체해 주셨으면 한다"고 건의했다.
엄향옥 운영위원은 "이번 코로나19로 인해 빛고을노인건강타운이 문을 닫아 정신적 스트레스가 심했는데, 일부 문을 열어 고마움을 크게 느꼈다. 멀리서 오는 회원들도 많은데, 지하철 2호선 개통이 된다고 하여 많은 분들이 기대를 하고 있다. 광주시민의 행복을 위해 노력해 주셔서 감사하다"고 말했다.
박일선 남구게이트볼협회대표는 "빛고을노인타운 근무자들께서 출입시 친절하고 상냥하게 반겨주셔서 항상 감동이다. 또한, 얼마전 영호남 대륙철도 개통이 이뤄진다고 하니 큰 감동이다"며 "빛고을노인건강타운은 외국인들이 벤치마킹을 위해 자주 찾는 곳이다. 그런데 게이트볼장은 평지에 있다보니, 비가오거나 눈이 오면 이용이 어렵다. 전천후 게이트볼장이 절실히 필요한 상황이다"고 말했다.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은 인사말을 통해 “광주광역시청과 빛고을노인건강타운 관계자들이 어르신들이 편하고 즐겁게 여생을 보낼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지만, 여기만의 노력으로 해결 할 수 없는 문제 등을 살펴보고 고쳐야 할 것이나, 보완 할 것 등을 찾아보기 위해 현장을 방문했다. ”며 “이번 한 주간은 어르신들 주간으로 정해 요양시설과 복지시설을 둘러보고 있다. 일하실 수 있는 어르신들에게는 일자리를, 거동이 불편하신 분은 그 분들대로 맞춤형 복지를 드리고자 한다”고 말했다.

이날 주요 현안문제로 ▲노후 시설(음향 및 조명장비)교체 건의 ▲타운 전천후 게이트볼장 설치 건의를 했다.

이용섭 광주광역시장, 빛고을노인건강타운 찾아 애로사항청취하며 인사말을 전했다.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은 빛고을노인건강타운 회원들과의 간담회를 갖고 있다.
이용섭 광주광역시장, 주경님 빛고을노인건강타운본부장, 정종임 광주시고령사회정책과장, 김이곤. 김화숙. 노금선. 박금영. 김석봉. 김정자. 박대용. 신흥수. 서태진 자치회, 한용환 서구클럽대표, 박일선 남구게이트볼협회대표, 방희명 운영위원, 이계양 운영위원장, 홍성권 운영위원, 엄향옥 운영위원, 이병옥 행정지원팀장은 “어르신이 행복한 광주광역시를 만들어나가자”며 기념촬영
이용섭 광주광역시장, 주경님 빛고을노인건강타운본부장, 정종임 광주시고령사회정책과장, 김이곤. 김화숙. 노금선. 박금영. 김석봉. 김정자. 박대용. 신흥수. 서태진 자치회, 한용환 서구클럽대표, 박일선 남구게이트볼협회대표, 방희명 운영위원, 이계양 운영위원장, 홍성권 운영위원, 엄향옥 운영위원, 이병옥 행정지원팀장은 “어르신이 행복한 광주광역시를 만들어나가자”며 기념촬영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