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4-04-25 13:41 (목)
[취재현장] 광주광역시청렴사회민관협의회, “부패 없고 청렴한 광주 공동체 함께 만들어가자!”
[취재현장] 광주광역시청렴사회민관협의회, “부패 없고 청렴한 광주 공동체 함께 만들어가자!”
  • 박부길 기자
  • 승인 2021.07.02 10: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이용섭 광주광역시장 “광주, 반칙과 특권 통하지 않는 공정한 사회 대명사 되길”
- 광주시, 청렴사회민관협의회 개최…25개 기관·단체 협약 체결
- 공공부문, 채용비리·금품수수·부정청탁·성 비위 등 예방 노력
- 민간부문, 윤리경영 및 회계 투명성 높이는 청렴문화 확산
- 1기관 1자체이행과제 및 공동이행과제 선정…실천 추진

[광주일등뉴스=박부길 기자] 광주광역시(시장 이용섭)는 1일 오후 3시 시청 3층 중회의실에서 2021년 제1차 청렴사회민관협의회 정기회의를 개최하였다.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은 2021년 제1차 청렴사회민관협의회 정기회의에 참석해 "
“우리 광주가 ‘역사 속의 의향’이 아니라 현실에서도 반칙과 특권이 통하지 않는 공정한 사회의 대명사가 됐으면 좋겠다”며 “민관협의회가 청렴 광주 실현의 구심점이 되어 주길 바란다”고 인사말을 전했다.
김병내 남구청장은 광주광역시청렴사회민관협의회에 참석해 "주민과 행정기관의 갈등 완화를 위한 옴부즈만 설치해 불합리한 규제를 발굴하고, 개선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이날 회의에는 이용섭 광주광역시장, 노경수 광주도시공사사장, 이갑재 광주시감사위원장, 장휘국 광주시교육감, 김병내 남구청장, 김성학 동구청부구청장, 이돈국 광산구청부구청장, 김석웅 서구청부구청장, 윤진보 광주도시철도공사사장, 안영근 전남대학교병원장, 김영집 광주과학기술원부총장, 오주 광주시민사회단체총연합총회장, 박광복 광주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공동대표, 류한호 광주YMCA대표, 김창용 (사)반부패국민운동광주시연합대표, 김진옥 남구청감사담당관, 김대원 광주시청렴기획담당사무관 등 25개 기관단체장이 참석했다.

회의에서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은 “우리 광주가 ‘역사 속의 의향’이 아니라 현실에서도 반칙과 특권이 통하지 않는 공정한 사회의 대명사가 됐으면 좋겠다”며 “민관협의회가 청렴 광주 실현의 구심점이 되어 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노경수 광주도시공사사장은 광주광역시청렴사회민관협의회에서 "건설현장 불법 하도급 방지를 위한 하도급 옴부즈만 운영하여 안전한 광주광역시를 만드는데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은 광주광역시청렴사회민관협의회에 참석한 노경수 광주도시공사사장과 주먹인사를 나누고 있다.
김성학 동구청부구청장은 광주광역시청렴사회민관협의회에 참석해 "동구는 구민감사관을 위촉해 건축.도시. 회계분야 등 4개 분야에 투명하고 청렴한 동구를 만들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할 계획이다. "고 말했다.

광주광역시 청렴사회민관협의회는 청렴문화 확산과 부패방지 정책에 대한 주민참여 활성화를 위해 지난 2019년 4월에 22개 기관(공공 11, 민간 11)이 참여해 발족했고, 올해는 전남대학교, 전남대학교병원, 광주과학기술원이 신규 가입해 총 25개 기관(공공 14, 민간 11)이 활동하고 있는 민·관 청렴 실천 협의체다.

참석한 기관들은 부패가 없는 청렴한 광주 공동체를 만들고자 하는 의지를 담은 ‘광주시 청렴사회 협약’을 체결했다.

협약을 통해 공공부문은 채용비리, 금품수수, 부정청탁, 성 비위 등을 예방하는 노력과 함께 직원 윤리 교육을 강화하고 민간부문은 윤리경영과 회계의 투명성을 높이는 등 청렴문화 확산을 위해 공동 노력하기로 했다.

또 협약의 구체화를 위해 기관 단체별로 자체 이행 과제와 공동이행과제를 선정해 추진해 나가기로 했다.

윤진보 광주도시철도공사사장은 광주광역시청렴사회민관협의회에 참석해 "1000만원 이상 계약 건에 감사 담당인을 지정하는 청렴계약책임제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돈국 광산구청부구청장은 광주광역시청렴사회민관협의회에 참석해 "광산구는 지난 3월, 부서별 ‘청렴 실천 서약식’을 가졌으며, ‘청렴방송’을 매월 두 차례 진행하며 전 공직자의 청렴 의지를 돋우고 있다."고 말했다.

주요 자체 이행과제는 ▲건설현장 불법 하도급 방지를 위한 하도급 옴부즈만 운영(광주도시공사) ▲주민과 행정기관의 갈등 완화를 위한 옴부즈만 설치(남구)▲방문 민원인과 업무관련자에게 불편사항과 만족도를 측정하는 문자 발송과 10개의 조직문화 개선 추진(광주시) ▲고위공직자의 청렴리더십 향상 교육 및 부패위험성 진단(교육청)▲1000만원 이상 계약 건에 감사 담당인을 지정하는 청렴계약책임제 실시(광주도시철도공사) ▲이해충돌방지법 제정에 따른 실천 서약식(전남대병원) ▲청렴문화 확산 캠페인(시민사회단체총연합) ▲종교인 과세 시행에 따른 납세 솔선수범(기독교 교단협의회) ▲SNS를 통한 청렴 캠페인(한국투명성기구) 등이다.

공동 이행과제로는 ‘사례공유와 소통을 통한 청렴문화 확산’으로 하고 오는 9월 합동 워크숍을 개최해 실무적 실천방안을 논의하기로 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오주 광주시민사회단체총연합 총회장이 민간부문 의장에 선출돼 공공부문 의장인 이용섭 광주광역시장과 함께 2년간 협의회를 이끌어나가게 됐다.

이용섭 광주광역시장, 노경수 광주도시공사사장, 장휘국 광주시교육감, 김병내 남구청장, 김성학 동구청부구청장, 이돈국 광산구청부구청장, 김석웅 서구청부구청장, 윤진보 광주도시철도공사사장, 안영근 전남대학교병원장, 김영집 광주과학기술원부총장, 오주 광주시민사회단체총연합총회장, 박광복 광주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공동대표, 류한호 광주YMCA대표, 김창용 (사)반부패국민운동광주시연합대표 등 25개 기관단체장들은 부패없고 청렴한 광주 공동체를 만들기 위한 기관. 단체 협약을 체결한 후 기념촬영
이용섭 광주광역시장, 노경수 광주도시공사사장, 장휘국 광주시교육감, 김병내 남구청장, 김성학 동구청부구청장, 이돈국 광산구청부구청장, 김석웅 서구청부구청장, 윤진보 광주도시철도공사사장, 안영근 전남대학교병원장, 김영집 광주과학기술원부총장, 오주 광주시민사회단체총연합총회장, 박광복 광주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공동대표, 류한호 광주YMCA대표, 김창용 (사)반부패국민운동광주시연합대표 등 25개 기관단체장들은 "민관이 함께 힘을 모아 우리지역의 부패를 척결하고 청렴사회를 만들어가자"며 화이팅을 외쳤다.

 

[[취재현장] 광주광역시청렴사회민관협의회,“부패 없고 청렴한 광주 공동체 함께 만들어가자!”

김대원 광주시청렴기획담당사무관은 광주광역시청렴사회민관협의회에 참석한 내빈 소개와 사회 및 진행을 하고 있다.
이갑재 광주시감사위원장은 광주광역시청렴사회민관협의회에 참석해 "청렴 문화 조성을 위해서는 청렴 시책을 꾸준하게 추진하는 것과 모든 공직자의 자율적 참여가 무엇보다 중요하다”면서 “청렴의식의 내재화를 유도해 반부패가 자리잡을 수 없도록 시정 전체와 광주광역시 공동체 전체에 청렴의 뿌리를 내릴 것이다"고 말했다.
김석웅 서구청부구청장은 광주광역시청렴사회민관협의회에 참석해 "서구청은 연초에 반부패․청렴 종합 추진계획을 수립하고 청렴 상시확인 시스템 운영, 직원들의 청렴문화 확산을 위한 청렴퀴즈 톡톡, 부패 사전예방을 위한 청렴주의보와 부패대피령 발령 등 다양한 청렴시책을 추진하고 있다. 또한 5월에는 청렴물길 조성을 위한 맑은 윗물 다짐대회 및 청렴특강을 실시하는 등 청렴한 공직사회를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말했다.
김진옥 남구청감사담당관은 광주광역시청렴사회민관협의회에 참석해 "부패 없고 청렴한 광주 공동체를 만들기 위해 함께 힘과 지혜를 모아나가겠다"고 말했다.
광주광역시청렴사회민관협의회가 개최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