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4-03-28 16:47 (목)
김성주 의원, “국민연금 기금, 조속히 탈석탄 선언해야”
김성주 의원, “국민연금 기금, 조속히 탈석탄 선언해야”
  • 기범석 기자
  • 승인 2021.05.27 13: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탈석탄 선언은 탄소중립의 세계적 추세 하에 국민연금 기금의 사회적 책임”

[광주일등뉴스=기범석 기자] 더불어민주당 김성주 의원(국회 보건복지위원회 간사·전북 전주시병)이 국민연금 기금의 조속한 탈 석탄 선언을 촉구하고 나섰다.

김성주 의원
김성주 의원

지난 4월 5차 기금운용위원회에서 석탄 산업에 대한 투자 제한·배제전략 도입에 대한 논의가 이뤄졌던 가운데, 김성주 의원은 5월 28일로 예정된 6차 기금운용위원회에서는 반드시 탈석탄 선언을 공식화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국민연금공단 이사장으로 재직했을 때부터 책임투자 및 주주권 행사 가이드라인을 마련하고 ESG(Environment‧Socia‧Governance)평가 모형 개선에 힘써온 김성주 의원은 21대 국회 첫 국정감사에서도 보건복지부와 국민연금공단에 대해 미세먼지와 기후 위기의 주범으로 꼽히는 석탄 산업에 대해 과감히 결별을 선언하고 석탄 관련 투자를 중단할 것을 촉구한 바 있다.

또한 김성주 의원은 국회 ESG 포럼을 발족하여 ESG 경영 확대 및 금융권의 책임투자, 민관협력 및 ESG 관련 제도화를 위한 활동을 추진해오고 있다.

우리나라를 포함한 EU, 중국, 일본, 미국이 탄소중립을 선언하는 등 글로벌 규제가 강화되고 있으며, 노르웨이(NBIM), 미국(CalPERS) 등 해외 연기금들도 UN 기후변화협약에 근거하여 석탄 발전 및 채굴 관련하여 투자배제, 신규투자 중단 및 기존투자 연장금지 조치를 취하고 있는 상황이다.

김성주 의원은 “탄소 중립을 지향하는 세계적 추세에 발맞추어 세계 3대 연기금인 우리 국민연금이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모습을 국제사회에 보여야 하며, 그 시작은 바로 탈 석탄 선언이다”라며, “국민연금 기금의 탈석탄 추진 상황을 비롯한 사회책임투자 원칙의 준수를 앞으로도 면밀히 점검해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참고로 ESG는 Environment` `Social` `Governance`의 머리글자를 딴 단어로 기업 활동에 친환경, 사회적 책임 경영, 지배구조 개선 등 투명 경영을 고려해야 지속 가능한 발전을 할 수 있다는 철학을 담고 있다. ESG는 개별 기업을 넘어 자본시장과 한 국가의 성패를 가를 키워드로 부상하고 있다. (매경시사용어 사전)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