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4-03-29 16:49 (금)
[취재현장] 광주광역시의회, 제297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 개최
[취재현장] 광주광역시의회, 제297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 개최
  • 박부길 기자
  • 승인 2021.04.30 11: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주일등뉴스=박부길 기자] 광주광역시의회(의장 김용집)는 30일 오전 10시 시의회 4층 본회의장에서 제297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를 개회하고 5월 14일까지 15일간의 회기에 들어갔다.

(사진) 김용집 광주시의회의장, 정민곤 광주시의회사무처장
김용집 광주시의회의장은 “우리 의회에 제출된 1회 추경예산안이 사업 목적과 계획에 맞게 편성됐는지 면밀하게 심의함으로써 이번 임시회가 오랜 기간 이어지는 코로나19로 힘들어하는 시민들에게 힘이 되는 회기가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장재성 광주시의원은 제297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에 참석해 개회사를 꼼꼼히 청취하고 있다.

이날 회의에는 김용집 광주시의회의장, 이용섭 광주광역시장, 장휘국 광주시교육감, 정민곤 광주시의회사무처장, 박주정 광주시서부교육지원청 교육장, 조석호 광주시의회부의장, 정순애 광주시의회부의장, 이홍일 광주시의회행정자치위원장, 이정환 광주시의회산업건설위원장, 신수정 광주시의회환경복지위원장, 김나윤 광주시의회교육문화위원장, 정무창 광주시의회운영위원장, 김동찬 광주시의원(전광주시의회의장), 장재성 광주시의원, 황현택 광주시의원, 최미정 광주시의원, 김익주 광주시의원, 박미정 광주시의원, 송형일 광주시의원, 김광란 광주시의원, 최영환 광주시의원, 반재신 광주시의원, 김학실 광주시의원, 장연주 광주시의원, 이경호 광주시의원 등 광주시의원, 김종효 광주시행정부시장, 조인철 광주시문화경제부시장, 문범수 광주시시민안전실장, 박남언 광주시교통건설국장, 이갑재 광주시감사위원장, 김일융 광주시자치행정국장, 박정환 광주시일자리경제실장, 박향 광주시복지건강국장, 이상배 도시재생국장, 김준영 광주시 문화관광정책실장, 손경종 광주시인공지능산업국장, 곽현미 광주시여성가족국장, 이정삼 군공항이전사업본부장, 박남주 환경생태국장, 김기숙 정책기획관, 정대경 도시철도건설본부장, 오규환 광주시종합건설본부장, 김성학 광주시안전정책관, 주재희 혁신소통기획관, 김용만 광주시대변인, 김요성 광주시문화도시정책관, 양희열 광주시농업기술센터소장, 김영선 청년정책관, 송권춘 일자리정책관, 광주시 간부들이 참석했다.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은 신임 김용만 광주시대변인을 의원들에게 소개하고 있다.
장연주 광주시의원은 제297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에서 "지난해 8월 광주시립극단의 수시공연에 참여한 배우 및 조연출자에 대한 노동인권 침해사건이 피해자들에 의해 폭로되었다. 이후 광주시 인권옴부즈맨은 이 사건에 대한 조사를 실시하여 2020년 10월 노동인권침해를 인정하고 문화예술회관에 권고사항을 통지하였으며, 12월 광주지방노동청은 광주시립극단 참여배우, 조연출에 대해 직장내 괴롭힘 금지, 직장내 성희롱금지 등의 법 위반을 확인했다. 12월 7일 광주문화예술회관은 징계위원회를 개최하고 관장의 사과문을 통해 가해자들에 대한 중징계 결정과 재발방지를 위한 예방적 조치를 취하겠다고 약속했으나, 제대로 이행되지 않았다. 이제 광주시가 책임있게 나서야 한다. 광주시 차원의 사과와 재발방지를 위한 공식적인 개선조치 발표가 있어야 한다"고 5분 발언했다.
정순애 광주시의회부의장은 제297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에 참석해 '문화, 예술의 도시 광주는 문화예술인들의 권리보장에서부터 시작해야 한다'는 장연주 의원의 5분 발언을 꼼꼼히 청취하고 있다.

이번 임시회에서는 광주시의 2021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과 시 교육청의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을 심사하고, 조례안 30건, 동의안 3건, 의견청취의 건 2건, 건의안 1건, 보고안 1건 등 총 41건의 안건을 처리할 계획이다.

이날 회의는 개회식(국민의례, 개회사), 본 회의 개의선포(김용만 광주시 대변인 간부소개), 의정 담당관 보고사항은 전자회의 보고자료로 대체했다.

이어 김광란 광주시의원의 신상발언, 장연주 광주시의원의 '문화, 예술의 도시 광주는 문화예술인들의 권리보장에서부터 시작해야 한다' 5분발언, 신수정 광주시의원의 '광주시의 진정성 있는 소통과 적극행정을 기대한다' 5분 발언이 이어졌다.

신수정 광주시의원은  제297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에서 "지난 2월 5분 자유발언을 통해 제기한 각화농산물도매시장 이전 문제에 대해 3달이 지난 지금까지도 해결책과 관련하여 일언반구 하나 없이 묵묵부답인 집행부의 안일한 태도”를 규탄한다. 또한, 광주가 외국인투자유치에 속도를 낸다고 하면서 정작 외국인 가족의 정주 여건에 필수적인 광주외국인학교의 폐교 위기 해결에 소극적인 광주시 집행부의 모습은 광주시가 추구하는 혁신행정과는 거리가 멀고, 외국인 투자유치 논리의 자가당착에 빠진 광주시 정책의 아이러니하다. 이와 더불어 국가 AI(인공지능) 데이터센터와 관련한 최근 이용섭 시장의 답변 중 ‘새로운 일마다 의혹을 제기하고 제동을 걸면 광주의 미래가 없다.’는 말에 유감을 표하며, 시민과 의회의 다양한 문제 제기와 비판에 묵묵히 해명해가고, 결과로써 책임을 보여주는 것이 지방자치단체장의 덕목이다. “시민과 의회가 제기하는 다양한 사안에 광주시 집행부는 경각심을 가지고 적극적인 혁신 행정과 소통 행정을 실천해 줄 것을 당부하며, 광주가 ‘소극 행정, 불통 광주’가 아닌 ‘적극 행정, 소통 광주’가 될 수 있도록 함께 노력하겠다.”고 5분 발언했다.
김종효 광주시행정부시장은 광주광역시의회, 제297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에 참석해 신수정 의원의 광주시의 진정성 있는 소통과 적극 행정을 기대한다는 5분 발언을 꼼꼼히 청취하고 있다.
이홍일 광주시의회행정자치위원장, 황현택 광주시의원은 광주광역시의회, 제297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에 참석해 신수정 의원의 광주시의 진정성 있는 소통과 적극 행정을 기대한다는 5분 발언을 꼼꼼히 청취하고 있다.

이어 안건 상정.의결에서 ▲회기 결정의 건 ▲회의록 서명의원 선임의 건(신수정, 조석호 의원), ▲윤리특별위원회 위원 개선의 건 등 2건 ▲2021년도 제1회 광주광역시 일반 및 기타특별회계 세입.세출 추가. 경정예산안 제안설명(시장) ▲2021년도 제1회 광주광역시교육비특별회계 세입. 세출 추가경정예산안 제안설명(교육감) ▲광주광역시 자치경찰사무와 자치경찰위원회의 조직 및 운영 등에 관한 조례안(행자위) ▲휴원 결의의 건을 상정의결했다.

상임위원회 별로 심사할 안건으로는

장휘국 광주시교육감, 박주정 광주시서부교육지원청 교육장과 교육청 간부들은 제297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에 참석해 ▲회기 결정의 건 ▲회의록 서명의원 선임의 건(신수정, 조석호 의원), ▲윤리특별위원회 위원 개선의 건 등 2건 꼼꼼히 청취하고 있다.
박주정 광주시서부교육지원청 교육장은 제297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에 참석해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의 ▲2021년도 제1회 광주광역시 일반 및 기타특별회계 세입.세출 추가. 경정예산안 제안설명을 꼼꼼히 청취하고 있다.

- 행정자치위원회에서는 「광주광역시 공직자윤리위원회 구성과 운영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등 5건,

- 환경복지위원회에서는 「광주광역시 식품 등 기부 활성화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등 7건,

- 산업건설위원회에서는 「광주광역시 공동주택 관리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등 6건,

- 교육문화위원회에서는 「광주광역시 체육진흥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등 12건이다.

이용섭 광주광역시장, 김종효 광주시행정부시장, 조인철 광주시문화경제부시장, 문범수 광주시시민안전실장, 박남언 광주시교통건설국장, 이갑재 광주시감사위원장, 김일융 광주시자치행정국장, 박정환 광주시일자리경제실장, 박향 광주시복지건강국장, 이상배 도시재생국장, 김준영 광주시 문화관광정책실장, 손경종 광주시인공지능산업국장, 곽현미 광주시여성가족국장, 이정삼 군공항이전사업본부장, 박남주 환경생태국장, 김기숙 정책기획관, 정대경 도시철도건설본부장, 오규환 광주시종합건설본부장, 김성학 광주시안전정책관, 주재희 혁신소통기획관, 김이강 광주시대변인, 김요성 광주시문화도시정책관, 양희열 광주시농업기술센터소장, 김영선 청년정책관, 송권춘 일자리정책관, 광주시 간부들은 광주광역시의회, 제297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에 참석해 제297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에서 안건상정 및 의결내용을 꼼꼼히 청취하고 있다.
박남언 광주시교통건설국장, 이정삼 군공항이전사업본부장은 제297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에서 안건상정 및 의결내용을 꼼꼼히 청취하고 있다.
(왼쪽부터)손경종 광주시인공지능산업국장, 김준영 광주시 문화관광정책실장은 제297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에서 안건상정 및 의결내용을 꼼꼼히 청취하고 있다.

또한, 「2021년도 제1회 광주광역시 일반 및 기타특별회계 세입·세출 추가경정예산안」 등 4건의 예산안과 「2021년도 제2차 수시분 공유재산 관리계획안」 등 2건의 동의안을 심사하고,

「중앙근린공원(2지구) 개발행위 특례사업 도시관리계획 결정 의견청취의 건」 등 2건의 의견청취의 건과 「여수·순천 10·19사건 진상규명 및 희생자 명예회복에 관한 특별법 제정 촉구 건의안」 및 「제7기(2019~2022) 지역보건의료계획 2021년 시행계획 보고안」도 처리할 계획이다.

 

[[취재현장] 광주광역시의회, 제297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 개최]

김동찬 광주시의원(전광주시의회의장)은 광주광역시의회, 제297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에 참석해 국민의례를 하고 있다.
이용섭 광주광역시장, 김종효 광주시행정부시장, 조인철 광주시문화경제부시장, 문범수 광주시시민안전실장, 박남언 광주시교통건설국장, 이갑재 광주시감사위원장, 김일융 광주시자치행정국장, 박정환 광주시일자리경제실장, 박향 광주시복지건강국장, 이상배 도시재생국장, 김준영 광주시 문화관광정책실장, 손경종 광주시인공지능산업국장, 곽현미 광주시여성가족국장, 이정삼 군공항이전사업본부장, 박남주 환경생태국장, 김기숙 정책기획관, 정대경 도시철도건설본부장, 오규환 광주시종합건설본부장, 김성학 광주시안전정책관, 주재희 혁신소통기획관, 김이강 광주시대변인, 김요성 광주시문화도시정책관, 양희열 광주시농업기술센터소장, 김영선 청년정책관, 송권춘 일자리정책관, 광주시 간부들은 광주광역시의회, 제297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에 참석해 국민의례를 하고 있다.
조석호 광주시의회부의장, 정순애 광주시의회부의장, 이홍일 광주시의회행정자치위원장, 이정환 광주시의회산업건설위원장, 신수정 광주시의회환경복지위원장, 김나윤 광주시의회교육문화위원장, 정무창 광주시의회운영위원장, 김동찬 광주시의원(전광주시의회의장), 장재성 광주시의원, 황현택 광주시의원, 최미정 광주시의원, 김익주 광주시의원, 박미정 광주시의원, 송형일 광주시의원, 김광란 광주시의원, 최영환 광주시의원, 반재신 광주시의원, 김학실 광주시의원, 장연주 광주시의원, 이경호 광주시의원 등 광주시의원은 광주광역시의회, 제295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에서 국민의례를 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