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4-04-19 16:55 (금)
[취재현장] 시민의 참여와 합의로 만드는 시민의 행복, 광주광역시 민간협치협의회 출범식
[취재현장] 시민의 참여와 합의로 만드는 시민의 행복, 광주광역시 민간협치협의회 출범식
  • 박부길 기자
  • 승인 2021.04.15 14: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주일등뉴스=박부길 기자] 광주광역시(시장 이용섭)는 15일 오후 1시 40분 시청 1층 시민홀에서 시민의 참여와 합의로 만드는 시민의 행복, 광주광역시 민간협치협의회 출범식을 개최했다.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은 광주광역시 민간협치협의회 출범식에서 “민선7기 들어 광주시는 오랜 갈등과 대립으로 장기 표류하거나 정책 결정이 쉽지 않은 핵심 현안에 대해 시민의 뜻을 묻고 협치를 통해 해결하면서 광주의 미래지도를 바꿀 수많은 성과를 이끌어냈다.”며 “▲공론화를 통한 도시철도 2호선 건설 ▲노사민정 대타협을 통한 광주형 일자리 ▲민간공원 특례사업 민관거버넌스 운영 ▲코로나19 병상연대 결정 & 민관공동대책위원회 운영 ▲ 공론화를 통한 장록습지 도심 국가습지 지정 ▲ 무등산 난개발 방지 민관정학협의회 등 (추가)▲광주수영대회 성공개최를 뒷받침했던 자원봉사자들과 시민서포터즈 지역의 핵심 현안들을 시민 중심의 협치행정으로 해결해왔다.”고 말했다.
임원식 한국예총광주시연합회 회장, 안선순 사무실장은 광주광역시 민간협치협의회 출범식에 참석해 "지금 광주는 기후위기, 인구감소, 저성장, 청년실업 등 다양한 도시문제로 도전과 갈등에 직면해 있다. 민주 인권도시에 걸맞는 지혜로운 해법을 찾아야 할 때이다. 그동안의 노력과 경험을 바탕으로 시민들과 함께 협치를 본격화하겠다"고 말했다.

이날 출범식에는 이용섭 광주광역시장, 김영선 광주시청년정책관, 박향 광주시복지건강국장, 김준영 광주시문화관광체육실장, 류미수 광주시사회복지과장, 조석호 광주시의회환경복지위원, 임원식 한국예총광주시연합회 회장, 안선순 사무실장, 박용구 (사)곰두리봉사회장, 김경묵 남구주민자치위원장단협의회장, 전영남 행복사랑교육복지협의체위원, 김예복 (사)다문화가정행복울타리위원, 박선주 레미행창립대표 등이 참석했다.

김준영 광주시문화관광체육실장은 광주광역시 민간협치협의회 출범식에 참석해 "우리는 그동안 민관합동 워크숍을 진행하며, 민과 관이 머리를 맞대고 협치를 실험을 했고 인권, 문화, 환경, 복지, 사회적경제, 청소년, 여성, 청년, 마을공동체 등 다양한 영역에서 협치를 뿌리 내리기 위한 방안을 강구해 왔다. "며 "이제는 자물쇠와 열쇠처럼 민관이 지역의 현안을 함께 풀어가는 동반자임을 인식하며 함께 걸어나가겠다"며 축하를 전했다.
김경묵 남구주민자치위원장단협의회장은 광주광역시 민간협치협의회 출범식에서 "톱니바퀴처럼 민관이 서로 맞물려 제 역할을 하는 공동체를 구현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은 인사말을 통해 “ 광주광역시협치행정의 구심점이 될 민관협치협의회가 출범하게 된 것을 매우 뜻깊고, 기쁘게 생각한다. 저와 함께 공동의장으로 선임되신 류한호 위원님을 비롯해 지역의 미래를 위해 큰 관심 갖고 참여해 주신 마흔(40명)분의 위원님들께 축하와 감사의 인사를 전한다.”며 “이제는 한 사람의 뛰어난 리더의 결정보다. 어려운 문제일수록 시민 다수의 뜻을 수렴해 결정하는 것이 민주적이면서 최적의 대안을 도출하는 방법이다. 함께 가야 멀리 갈 수 있고 시민이 체감하는 성과를 창출할 수 있다. 집단지성에 기반한 협치행정이야말로 변화와 혁신을 위한 동력이다.”고 말했다.

이날 행사는 개회 및 국민의례, 내빈소개, 위촉장수여(협처협의회위원 및 분과위원장), 시민대표 인사말, 이용섭 광주광역시장 인사말, 김용집 광주시의회의장 인사말, 민관협치추진경과 보고, 분과별의제 공유, 민관협치 공동선언문 낭독, 폐회순으로 펼쳐졌다.

류미수 광주시사회복지과장은 광주광역시 민간협치협의회 출범식에 참석해 "우리는 협치를 통해 시민과 지역사회의 다양한 참여와 합의로 자치 역량을 강화하고, 민주주의 가치 실현에 기여할 것이다. 이를 바탕으로 다양한 의견이 대립하여 합의가 되지 못한 시정 현안 지역 발전의 비전과 방향에 대한 의제를 논하고 해결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취재현장] 시민의 참여와 합의로 만드는 시민의 행복, 광주광역시 민간협치협의회 출범식 ]

이용섭 광주광역시장, 김경묵 남구주민자치위원장단협의회장, 전영남 행복사랑교육복지협의체위원, 김예복 (사)다문화가정행복울타리위원 등 위원들은 위촉장을 받은 후 기념촬영
박향 광주시복지건강국장, 김예복 (사)다문화가정행복울타리위원은 광주광역시 민간협치협의회 출범식에 참석해 "우리의 협치의 모든 과정은 민간과 시의 상호신뢰를 바탕으로 한다. 우리는 민관 협치를 통해 광주를 시민의 삶이 행복한 도시로 만드는데 최선을 다하고 지속가능한 광주 공동체를 만드는데 앞장설 것이다."고 말했다.
임원식 한국예총광주시연합회 회장, 안선순 사무실장은 광주광역시 민간협치협의회 출범식에 참석해 축하의 박수를 전했다.
박용구 (사)곰두리봉사회장은 광주광역시 민간협치협의회 출범식에 참석해 축하의 박수를 전했다.
김경묵 남구주민자치위원장단협의회장은 광주광역시 민간협치협의회 출범식에 참석해 국민의례를 하고 있다.
시민의 참여와 합의로 만드는 시민의 행복, 광주광역시 민간협치협의회 출범식이 개최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