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4-04-19 16:55 (금)
[취재현장] 광주광역시, 제102주년 대한민국임시정부 수립 기념식
[취재현장] 광주광역시, 제102주년 대한민국임시정부 수립 기념식
  • 박부길 기자
  • 승인 2021.04.09 11: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주일등뉴스=박부길 기자] 광주광역시(시장 이용섭)는 9일 오전 10시 광주학생독립운동기념회관에서 제102주년 대한민국임시정부 수립 기념식을 개최했다.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은 제102주년 대한민국임시정부 수립 기념식에 참석해 “지난 3월1일 광복회 광주시지부에 서구 광산구 연합지회, 북구지회, 동구·남구연합지회가 설립됐다는 기쁜 소식을 접했다. 앞으로 민족정기 선양을 위해 더욱 활발한 활동을 기대하며 광주광역시도 적극 뒷받침하겠다”고 말했다.
이용섭 광주광역시장, 김용집 광주시의회의장은 제102주년 대한민국임시정부 수립 기념식에 참석해 만세삼창을 하며 "임시정부의 의미를 되새기는 기념식이 열리게 된 것을 뜻깊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날 기념식에는 이용섭 광주광역시장, 김용집 광주광역시의회의장, 장휘국 광주광역시교육감, 김주원 광복회광주광역시지부장, 광주지방보훈청장, 심창남 독립유공자후손, 정미영 독립유공자후손, 김인순 회원, 독립유공자와 그 유족 등이 참석했다.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은 기념사를 통해 “1919년 3월1일 우리 선조들은 ‘조선은 독립된 나라’라고 선언했고, 그해 4월11일 민족의 선각자들이 대한민국 임시정부를 세우셨다. 우리나라 최초의 삼권분립에 기초한 정부였고, 세계 최초로 국민이 국가의 주인이 되는 민주공화제가 선포되었다. 대한민국 임시정부는 ‘자주독립'과 함께 인간 존엄의 가치를 기본으로 한 '자유평등, 성별, 빈부, 지역, 계층, 이념을 아우르는 ‘화합과 통합이라는 위대한 정신을 유산으로 물려주었다. ”며 “이제 우리는 선조들의 뜻을 받들어 경제대국으로 성장해야 한다. 또 민주주의를 끊임없이 발전시켜 나가야 할 것이다. 이와 더불어 역사를 바로 기록하고 기억해야 할 것이다.”고 말했다.

김주원 광복회광주광역시지부장은 제102주년 대한민국임시정부 수립 기념식에서 대한민국임시정부수립 약사보고를 하고 있다.
심창남 독립유공자후손, 정미영 독립유공자후손은 광주광역시, 제102주년 대한민국임시정부 수립 기념식에서 선포문을 발표하고 있다.

1부 행사는 개식, 국민의례, 대한민국임시정부수립 약사보고, 기념사, 축사, 대한민국 임시헌장 선포문 발표와 만세삼창 순으로 열렸다.

2부 행사에서는 노성태 남도역사연구원장이 ‘대한민국임시정부와 건국절’이라는 주제로 특강을 펼쳤다.

이용섭 광주광역시장, 김용집 광주광역시의회의장, 장휘국 광주광역시교육감, 김주원 광복회광주광역시지부장, 광주지방보훈청장, 심창남 독립유공자후손, 정미영 독립유공자후손, 김인순 회원, 독립유공자와 그 유족들은 제102주년 대한민국임시정부 수립 기념식을 축하하며 만세삼창을 하고 있다.

 

[[취재현장] 광주광역시, 제102주년 대한민국임시정부 수립 기념식]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은 제102주년 대한민국임시정부 수립 기념식에서 "미래 세대들에게 올바른 역사관을 물려주기 위해 지역내 친일 잔재물 청산작업을 계속 추진해나가겠다. 또한, 5.18의 전국화와 세계화에 더욱 매진하며 민주.인권. 평하ㅗ의 광주정신 선양에도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김용집 광주광역시의회의장은 제102주년 대한민국임시정부 수립 기념식에서 "우리가 지금 누리고 있는 자유민주주의, 평화와 번영을 항구적으로 지켜나가기 위해서 역사바로세우기에 힘과 의지를 모아나가겠다. 선열들이 세우신 민족정기를 올바르게 계승하고, 그 토대위에서 시민행복과 광주발전을 이뤄낼 수 있도록 의정활동의 초점을 맞춰 나가겠다"고 축사를 전했다.
이용섭 광주광역시장, 김용집 광주시의회의장, 장휘국 광주시교육감, 김주원 광복회광주광역시지부장, 광주지방보훈청장, 심창남 독립유공자후손, 정미영 독립유공자후손, 김인순 회원, 독립유공자와 그 유족들은 광주광역시, 제102주년 대한민국임시정부 수립 기념식에 참석해 국민의례를 하고 있다.
이용섭 광주광역시장, 심창남 독립유공자후손, 정미영 독립유공자후손은 광주광역시, 제102주년 대한민국임시정부 수립 기념식을 마친후 "올바른 역사관 정립과 대한민국의 정체성 및 민족적 자긍심을 높일 수 있도록 함께 힘과 지혜를 모아나가겠다"며 기념촬영
이용섭 광주광역시장, 김인순 회원은 광주광역시, 제102주년 대한민국임시정부 수립 기념식을 마친후 "올바른 역사관 정립과 대한민국의 정체성 및 민족적 자긍심을 높일 수 있도록 함께 힘과 지혜를 모아나가겠다"며 기념촬영
장휘국 광주광역시교육감은 쿠바한인 100년의 발자취 사진전을 감상하며 "광주광역시 교육청은 학생들에게 올바른 역사관을 정립하고 대한민국의 정체성과 민족적 자긍심을 높일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다"고 말했다.
 광주광역시, 제102주년 대한민국임시정부 수립을 기념한 쿠바한인 100년의 발자취 사진전이 개최됐다.
광주학생독립운동기념회관 전경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