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4-03-29 14:01 (금)
송종욱 광주은행장, 연임 후 첫 행보..."현장에서 답을 찾다!"
송종욱 광주은행장, 연임 후 첫 행보..."현장에서 답을 찾다!"
  • 박부길 기자
  • 승인 2021.04.06 10: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전남 고흥군·목포시, 광주광역시 소재 중소기업 잇달아 방문해
애로사항 청취 및 실질적으로 필요한 금융지원 방안 찾아 -
- 지역 중소기업에 실질적으로 필요한 금융지원 방안을 고민하며
현장의 생생한 목소리 반영을 위해 상시 현장 방문을 이어나가 -
- 송종욱 은행장의 경영이념인 ‘이익 이상의 가치 추구’ 실현하는
지역밀착경영 통해 지역기업과의 상생발전 실천해 나가 -
- ESG 경영철학을 바탕으로 포용금융과 생산적금융에 주력하여
지속가능한 광주은행의 100년 만들어 나갈 터 -

[광주일등뉴스=박부길 기자] 광주은행(은행장 송종욱)은 송종욱 은행장이 지난달 30일 연임 이후 첫 행보로 지역 중소기업 현장을 직접 방문해 애로사항을 청취하고, 실질적으로 필요한 금융지원을 파악했다고 밝혔다.

송종욱 광주은행장은 지난 5일 전남 고흥군에 소재하는 스티로폼제품 제조업체 ㈜효경(대표 최인효)를 방문해 사업장을 직접 둘러보고, 대표 및 직원들과 면담을 통해 애로사항을 청취하고 있다.

송종욱 광주은행장은 지난 5일 전남 고흥군에 소재하는 스티로폼제품 제조업체 ㈜효경(대표 최인효)과 광주광역시 광산구 용동에 소재하는 자동차부품 제조업체 ㈜대신테크(대표 김종식)를 방문해 사업장을 직접 둘러보고, 대표 및 직원들과 면담을 실시했다. 특히 코로나19에 따른 피해현황을 꼼꼼하게 살피며 적기의 금융상담 및 지원이 이뤄질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기로 했다.

이어 6일에는 전남 목포시에 위치한 수상 운송업체 씨월드고속훼리(주)(대표 이혁영)와 광주광역시 서구 쌍촌동에 위치한 가전제품 소매업체 ㈜태등(대표 백형식), 광주광역시 북구 운암동에 위치한 냉난방장치 도매업체 ㈜만주배관센터(대표 정은영)를 잇달아 방문해 현장탐방 및 면담을 이어간다.

송종욱 광주은행장은 지역 중소기업을 방문해 사업장을 직접 둘러보고, 대표 및 직원들과 면담을 통해 애로사항을 청취하고 있다.

송종욱 은행장은 “지역기업과의 상생발전을 통해 지역경제 활성화를 이끌어내는 것은 광주·전남 대표은행의 당연한 소명이라고 생각한다”며, “코로나19로 힘든 시기이지만 지역민과 함께 고민하고, 지역과 함께 전진해나가며 지금의 위기를 돌파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더불어 “우리지역 경제 피해를 최소화하고, 지역의 중소기업·중서민에 대한 적기의 금융지원이 이뤄질 수 있도록 지역 대표은행의 소임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지역과의 상생, 지역민과의 동행’이라는 이익 이상의 가치 추구를 경영철학으로 내세워 지역밀착경영을 실천해온 송종욱 광주은행장은 직원들에게도 ‘발로 뛰는 영업’을 당부하며 지속적인 현장 방문을 통해 거래업체에 관심을 쏟고, 금융 애로사항이나 니즈 파악에 최선을 다해야 한다고 강조한다.

실제로 그는 현장에서 지역민과 서로 부대끼며 일선의 생생한 목소리를 듣는 것을 중시해 해마다 신년 첫 행보로 지역 중소기업을 방문하여 지역 산업 현황을 살펴왔다. 조선업 불황으로 고용·산업위기지역에 지정된 대불산단이나 태풍 피해업체 및 농가, 코로나19로 불황의 직격탄을 맞은 업체 등 지역의 위기상황이 발생할 때마다 현장을 방문하고, 직접 창구에 앉아 금융상담을 진행하는 등 지역민에게 실질적으로 필요한 금융지원 방안을 늘 고심하고 있다.

그의 뚝심있는 경영철학을 바탕으로 광주은행은 체계적인 지역밀착경영을 실천하며 지역과의 신뢰와 상생의 이념을 단단히 굳혀나가고 있다. 지역의 어려움을 함께 이겨내고자 지난 한해 광주광역시, 전라남도 등에 코로나19 위기 극복을 위해 7억4천여만원의 긴급 구호 성금과 3만개의 마스크 전달했으며, 지역 자영업자와 소상공인 등 지역민이 필요할 때 유용하게 쓰일 수 있도록 적시에 발빠른 금융지원도 실시했다. 지난해부터 광주신용보증재단에 27억5천만원과 전남신용보증재단에 20억원, 기술보증기금에 15억원, 신용보증기금에 10억원을 출연하여 지역 소상공인과의 상생경영을 실천했으며, 자체 특별자금 지원도 실시해 여행업, 숙박업, 음식업 등을 영위중인 지역 중소기업 및 개인사업자를 대상으로 업체당 5억원 한도로 총 4천억원의 특별지원을 시행했다. 이로인해 2021년 3월말 기준으로 광주은행이 코로나19 피해 자영업자와 소상공인에 실시한 금융지원은 24,608건, 1조335억원에 이르렀다.

이외에도 지역 내 소상공인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제공해 지역경제의 선순환을 유도하겠다는 목표로 개설한 광주은행 포용금융센터를 통해 지역 소상공인에 대한 금융상담과 마케팅, 경영 컨설팅 등을 진행함으로써 대부업체 등으로 발길을 돌려야만 했던 소상공인들을 1금융권과 거래가 가능하도록 지원하고 있다.

광주형 일자리사업 추진 초기에 시중은행과 기업의 미온적인 반응에도 불구하고 광주은행은 최초 100억원 출자에 더해 160억원을 추가 출자하여 사업이 안착될 수 있도록 힘을 보탬으로써 지역경제의 든든한 지킴이 역할 수행했다는 호평을 얻기도 했다.

이러한 광주은행의 지역밀착경영은 한국산업의 브랜드파워 지방은행 부문에서 4년 연속 1위 수상을 비롯해 지자체 금고 유치전에서 광주광역시와 전라남도 금고 수성, 광주 광산구·목포시·순천시 금고 신규 유치 등으로 이어지며 광주·전남 대표은행의 타이틀을 다양한 분야에 각인시켰다.

올해 광주은행은 코로나19 장기화와 핀테크 및 빅테크 기업의 금융산업 진출에 대한 위기 등 어려운 상황 속에서도 지속가능한 100년 은행으로 거듭나기 위한 각오를 다지며 ▲ESG 경영철학을 바탕으로 포용금융과 생산적금융에 주력 ▲수익성과 비용효율화를 통한 책임경영 기반 구축 ▲혁신을 위한 명확한 방향 제시 ▲선제적인 자산건전성 관리 ▲활력있는 기업문화 구축을 위한 전략을 발표했다.

이 중, 송종욱 광주은행장의 평소 경영이념과도 일맥상통한 ESG경영은 단연 광주은행의 2021년 핵심 키워드이다. 최근 ESG팀 구축으로 본격적인 ESG경영에 돌입한 광주은행은 이를 바탕으로 포용금융과 생산적금융에 주력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광주은행 임직원들은 광주천 릴레이 봉사활동, 광주광역시 동구 ‘1기관·단체 1청결구역’, 개인머그컵 사용 운동 등에 자발적으로 동참하고 있으며,

매년 사회공헌대상 선발 및 시상을 통해 지역사랑 봉사에 대한 동기부여를 진작하고, ‘녹색환경대상’ 개최로 지역사회에 녹색바람을 전파하고 있다.

또한 광주광역시와 ‘탈석탄 그린뉴딜 협약’을 체결해 ESG 중심으로 기업 여신 등을 평가하고, 환경사랑을 실천하는 금융상품인 K-Green 신용카드·체크카드를 판매하는 등 녹색금융 실천에 이어 코로나19 피해 자영업자와 소상공인, 중·저신용자들을 포용하기 위한 ‘프라임(Prime)플러스론’과 같은 상품출시 및 재무조정 상담, 경영컨설팅 등으로 포용금융 실천에 앞장서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