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4-03-28 16:47 (목)
[취재현장] 광주광역시 남구 방림2동 도시재생뉴딜사업 주민협의체 위촉식 개최
[취재현장] 광주광역시 남구 방림2동 도시재생뉴딜사업 주민협의체 위촉식 개최
  • 박부길 기자
  • 승인 2021.03.25 16: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주일등뉴스=박부길 기자] 광주 남구(청장 김병내)는 25일 오후 3시 방림2동 행복복지센터에서 주민이 참여하고 주도하는 도지새쟁사업인 방림2동 도시재생뉴딜사업 주민협의체 위촉식을 가졌다.

김병내 남구청장은 광주남구 방림2동 도시재생뉴딜사업 주민협의체 위촉식에서 "방림2동은 뽕뽕다리(방림교), 서강사, 밋밋들 등 지역고유의 특성있는 자원을 가지고 있으며, 동쪽으로는 광주의 역사와 문화가 서린 광주천을 끼고 있다. 도시재생사업과 더불어, 광주천에 2022년을 목표로 시에서 추진 중인 아리랑문화물길 조성사업이 완료되면, 방림2동 주민들의 문화 접근성 및 생활환경이 더욱더 개선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고금란 ㆍ최춘동  방림2동 도시재생뉴딜사업 주민협의체위원은 김병내 남구청장에게 "우리는 방림2동 도시재생 뉴딜 사업의 성공적 수행을 위해 방림2동 도시재생사업에 큰 관심을 갖고 자발적으로 참여하겠다. 또한 주민이 주인이 되도록 화합과 교감을 통해 지역주민 간의 가교역할을 수행할 것이다"며 방림2동 도시재생 주민협의체 선언문을 낭독하고 있다. 
김병내 남구청장은 위원들을 대표해 최춘동  방림2동 도시재생뉴딜사업 주민협의체위원에게 위촉장을 수여하고 있다.

이날 위촉식에는 김병내 남구청장, 박희율 남구의회의장, 김점기 광주시의회예산결산특별위원장, 김경미 방림2동도시재생현장지원센터장, 윤성수 사무국장, 오영순 남구의회 기획총무위원장, 박용화 남구의회예산결산특별위원장, 윤석중 방림2동장, 김현주 뽕뽕다리마을공동체 다락대표, 최우홍 방림2동주민자치 부위원장, 양시중 주민자치회도시재생분과위원장, 김형환 주민자치위원, 고금란 위원, 최춘동 위원 등 위원과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김병내 남구청장은 인사말을 통해 “방림2동 도시재생뉴딜사업은 낙후된 주거지역에 활력을 불어넣는 사업으로 주거환경 정비, 문화거점시설 조성, 지역공동체 역량강화라는 목표를 가지고 총 사업비 91억원이 투입되는 문재인 정부 역점 사업이자 민선 7기 제 공약사업이기도 하다. 앞으로 방림2동은 올해부터 2023년까지 방림동 73-4번지 일대를 중심으로 집수리사업, 주민어울림센터 조성, 시니어창업센터 조성, 주민공동체 사업 등 다양한 활성화 사업을 추진해나갈 계획이다.”고 말했다.

박희율 남구의회의장은 방림2동 도시재생뉴딜사업 주민협의체 위촉식에 참석해 "주민 스스로가 마을에 애정을 갖고 자발적인 참여로 이끌어 간 도시재생사업이야말로 진정한 도시재생사업이다. 또한 지역주민과 지자체, 지방의회 등 모든 주체가 서로 벽을 허물고 머리를 맞댈 때 새르운 차원의 발전을 이룰 수 있을 것이다."며 "의회에서도 도시재생사업 추진에 필요한 정책들에 대해 더욱 관심을 갖고 연구하여 정책마련에 노력하겠다"고 축사를 전했다.
김경미 방림2동 도시재생 현장지원센터장은 방림2동 도시재생뉴딜사업 주민협의체 위촉식에서 “이번 사업은 국토교통부, 2020년 우리동네살리기형 도시재생 뉴딜 공모사업’으로 지속적인 인구감소와 고령화에 따른 주거환경개선 및 정비 등에 대한 방림2동 주민분들의 욕구를 반영해 지난해 7월 공모사업을 신청, 11월 최종 선정되었다. 올해부터 2023년까지 3년간 총사업비 91억원을 투입하여 이곳 행정복지센터를 중심으로 약 5만6천 평방미터 구역 내에서 거점시설인 어울림센터와 시니어창업센터 건립, 집수리사업, 골목정비, 마을학당, 협동조합 육성 등 주민역량강화 사업 등이 추진될 예정이다. 이러한 도시재생 사업을 현장에서 지원하기 위해 지난 2월 현장지원 센터를 설치하였고 3월 8일부터 본격 운영하고 있다. 그리고 오늘 도시재생사업의 가장 중요한 또 다른 한 축인 주민협의체 위원을 위촉하게 되었다. 앞으로 본 사업이 성공적으로 추진되어 우리동네가 쾌적하고 살기좋은 마을로 살아날 수 있도록 주민협의체와 적극 협력해 나가겠다“고 경과보고를 했다.
(뒷줄) 김점기 광주시의회예산결산특별위원장은 구 방림2동 도시재생뉴딜사업 주민협의체 위촉식에 참석해 "방림2동 도시재생뉴딜사업을 잘 준비 및 추진하여 주민들을 위한 쾌적한 환경개선, 주민들이 필요한 문화․복지공간 확충으로 ‘살기좋은 동네, 주민이 행복한 방림2동’을 만들어 가길 희망한다."고 축하를 전했다.
광주남구 방림2동 도시재생뉴딜사업 주민협의체 위촉식에 참석한 위원들은 방림2동 도시재생 뉴딜 사업의 성공적 수행을 위해 함께 힘을 모을 것을 다짐했다.

덧붙여 김 청장은 “오늘 위촉식은 성공적인 도시재생 뉴딜사업으로 가기 위한 초석(礎石)이다. 여기 계신 위원님들께서 지역주민들과 함께 소통하며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고 갈등조정의 창구역할을 해주시면 저는 주민협의체를 통해 제시된 의견들을 검토해서 충분히 사업에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며 “방림2동 도시재생뉴딜사업을 잘 준비하고 추진하여 주민들을 위한 쾌적한 환경개선, 주민들이 필요한 문화․복지공간 확충으로 ‘살기좋은 동네, 주민이 행복한 방림2동’을 우리 모두 함께 만들어 가길 희망한다.”고 말했다.

김경미 방림2동 도시재생뉴딜사업현장지원센터장은 “우리는 방림2동 도시재생 뉴딜 사업의 성공적 수행을 위해 모였다. 도시재생사업의 계획수립과 시행과정에 주민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이끌어 우리 삶의 터전인 방림2동을 아름답게 가꿀 것이다.”며 “ 도시재생의 물결이 남구전역에 널리 퍼져가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윤성수 방림2동도시재생현장지원센터 사무국장은  남구 방림2동 도시재생뉴딜사업 주민협의체 위촉식에서 내빈 소개 및 원활한 사회와 진행을 하고 있다.
광주남구 방림2동 도시재생뉴딜사업 주민협의체 위촉식에 참석한 위원들은 방림2동 도시재생 뉴딜 사업의 성공적 수행을 위해 함께 힘을 모을 것을 다짐했다.
김병내 남구청장, 박희율 남구의회의장, 김점기 광주시의회예산결산특별위원장, 김경미 방림2동도시재생현장지원센터장, 윤성수 방림2동도시재생현장지원센터 사무국장, 오영순 남구의회 기획총무위원장, 박용화 남구의회예산결산특별위원장, 윤석중 방림2동장, 김현주 뽕뽕다리마을공동체 다락대표, 최우홍 방림2동주민자치 부위원장, 양시중 주민자치회도시재생분과위원장, 김형환 주민자치위원, 고금란 위원, 최춘동 위원 등 위원들은 "행정기관, 지역단체, 전문가, 현장지원센터와 적극 소통하고 협력하여 방림2동을 아름답게 가꿔 나가자"며 화이팅을 외쳤다.

방림2동 도시재생 뉴딜사업은 지난 2000년 11월에 국토부 도시재생사업 공모에 선정된 사업으로, 2021년부터 2023년까지 방림동 74-3번지 일원 56,000㎡에 노후 주거지역에 대한 기초인프라 확충 등 주거환경개선과 집수리, 안심골목 CCTV설치, 색깔 있는 거리조성(마을 벽화), 어울림센터 건립, 시니어창업센터 건립, 주민역량강화, 협동조합육성, 주민공모사업, 현장지원센터 운영 등 91억원의 예산을 투입할 계획이다.

 

[[취재현장] 광주광역시 남구 방림2동 도시재생뉴딜사업 주민협의체 위촉식 개최]

김경미 방림2동 도시재생 현장지원센터장은 "방림2동 도시재생 뉴딜 사업의 성공적 수행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며 "도시재생사업의 계획수립과 시행과정에 주민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이끌어 내 삶의 터전인 방림2동을 아름답게 가꿀 것이다. 또한, 도시재생의 물결이 남구전역에 널리 퍼져나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광주광역시 남구 방림2동 도시재생현장지원센터 전경
광주광역시 남구 방림2동 도시재생뉴딜사업 현장
광주광역시 남구 방림2동 도시재생뉴딜사업 현장
광주광역시 남구 방림2동 도시재생뉴딜사업 현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