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4-04-24 16:48 (수)
[취재현장] 광주광역시, 제2기 복지협치위원회 출범식...‘복지, 혁신에 협치 더하기’
[취재현장] 광주광역시, 제2기 복지협치위원회 출범식...‘복지, 혁신에 협치 더하기’
  • 박부길 기자
  • 승인 2021.03.24 16: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관·정 대표 94명 참여, 노인․장애인 등 8개 분과위 운영

[광주일등뉴스=박부길 기자] 광주광역시(시장 이용섭)는 24일 오후 2시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복지정책의 모든 과정에 민간과 행정, 의회가 함께 하는 상시 소통체계 구축을 위한 ‘제2기 복지협치위원회 출범식’을 가졌다.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은 제2기 복지협치위원회 출범식에서 “오늘 출범하는 제2기 복지협치위원회는 위원이 94명으로 제1기 20보다 4배 이상 조직이 커졌다. 그만큼 광주시의 복지역량은 한층 더 강화될 것이며, 다양한 현장의 목소리가 정책에 반영되어, 사각지대 없는 촘촘한 복지망이 구축될 것이라 기대한다”고 축하를 전했다.
류미수 광주시사회복지과장은 제2기 복지협치위원회 출범식에 참석해 "시민을 위한 더 나은 광주복지가 실현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축하를 전했다.
최미정 광주시의원, 정순애 광주시의회부의장은 제2기 복지협치위원회 출범식에 참석해 "광주만의 특성과 정체성을 담은 맞춤형 복지혁신안을 도출하고자 뜻을 모은 복지협치위원회 출범을 매우 뜻 깊게 생각한다"며 축하를 전했다.

이날 출범식에는 이용섭 광주광역시장, 김종효 광주시행정부시장, 조석호 광주시의회부의장, 정순애 광주시의회부의장, 신수정 광주시의회환경복지위원장, 장연주 광주시의원, 최미정 광주시의원, 류미수 광주시사회복지과장, 최선영 광주시장애인복지과장, 강은순 광주시출산보육과장, 조호권 광주광역시사회서비스원장, 강선미 광주시민간어린이집연합회장(북구 목련어린이집원장), 최현옥 광주시가정어린이집연합회장, 김용권 진산요양원장, 김천수 광주광역시사회복지협의회장, 박진영 방송인 등 복지분과위원장과 위원들이 참석했다.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은 “민간과 행정, 의회가 협력해 함께 누리고 더불어 살아가는 복지공동체를 실현하겠다”며 “제2기 복지협치위원회를 통해 복지역량이 강화되고 다양한 현장 목소리가 정책에 반영돼 사각지대 없는 촘촘한 복지망이 구축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용섭 광주광역시장, 김종효 광주시행정부시장, 조석호 광주시의회부의장, 신수정 광주시의회환경복지위원장은 제2기 복지협치위원회 출범식에서 퍼포먼스를 펼치고 있다.
이용섭 광주광역시장, 김종효 광주시행정부시장, 조석호 광주시의회부의장, 정순애 광주시의회부의장, 신수정 광주시의회환경복지위원장, 장연주 광주시의원, 최미정 광주시의원, 조호권 광주광역시사회서비스원장, 김용권 진산요양원장 등 위원들은 제2기 복지협치위원회 출범 축하버튼을 누르며 서로 축하를 나눴다.

이날 출범식은 이용섭 시장의 위원 위촉장 수여, 공동위원장인 김천수 광주사회복지협의회장, 신수정 시의회 환경복지위원장, 김종효 광주시 행정부시장의 복지협치 선언문 낭독, 퍼포먼스, 워크숍 등 순으로 진행됐다.

‘시민을 위한 더 나은 광주복지’를 실천하기 위해 구성된 복지협치위원회는 민간과 행정, 의회가 협력해 상시소통체계를 구축하고 복지현안을 함께 해결하는 방식으로 전국 어디에도 없는 광주만의 복지모델이다.

제2기 복지협치위원회는 지난해 9월 ‘복지협치기본조례’가 전면 개정되면서 복지거버넌스 강화를 위해 위원을 기존 24명에서 94명으로 대폭 확대됐다.

김종효 광주시행정부시장, 김천수 광주광역시사회복지협의회장, 신수정 광주시의회환경복지위원장은 제2기 복지협치위원회 출범식에서 "우리는 민주.인권의 도시 광주'의 위상에 맞는 시민을 위한 더 나은 광주복지를 고민하고 실천하기 위해 이 자리에 모였다. 우리는 민간.행정.의회가 함께 협력해 복지현안을 상시 논의하는 광주복지협치를 구축함으로써 시민 모두가 체감하는 보편적 복지의 실현을 위해 함께 노력할 것을 다짐한다"며 선언문을 낭독했다.
강은순 광주시출산보육과장은 광주광역시, 제2기 복지협치위원회 출범식에 참석해 퍼포먼스를 하며 "우리는 복지 현안을 논의하고 정책의 수립, 집행, 평가 및 환류 등 모든 과정에 민간. 행정. 의회가 함께 하는 상시소통체계를 구축한다"고 선언했다.
강은순 광주시출산보육과장은 광주광역시, 제2기 복지협치위원회 출범식에 참석해 "지역의 역량을 결집해 단 한 분도 소외되거나 차별받지 않고, 시민 모두가 행복한 광주공동체를 만들어 가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특히 노인·장애인·출산보육 등 8개의 분과위원회를 중심으로 시민이 체감하는 보편적인 복지정책을 중점 발굴해 실천한다. 이를 통해 복지현안에 대한 공감대를 확산시키고 협력체계를 강화할 계획이다.

더불어 올해는 복지협치학교 운영과 워크숍을 통해 협치에 대한 인식을 공유하고 상호 신뢰를 바탕으로 협치위원의 역량 강화에 적극 나선다.

이 밖에도 분과위원회와 실무협의회, 전체회의 운영 등을 통해 발굴·제안된 협치의제의 실행방안 마련을 위해 토론회, 포럼 등을 개최하는 등 복지협치의 실행력을 높이고, 복지협치 기본계획 수립과 전담기구 운영 등 광주복지협치의 토대를 구축한다.

강선미 광주시민간어린이집연합회장(북구 목련어린이집원장)은 제2기 복지협치위원회 출범식에 참석해 "우리는 협치에 대한 인식의 공유와 상호신뢰를 바탕으로 공동의 실행자로써 시민의 더 나은 복지를 위해 함께 협력하고 실천하겠다"고 말했다.
강선미 광주시민간어린이집연합회장(북구 목련어린이집원장), 최현옥 광주시가정어린이집연합회장은 광주광역시, 제2기 복지협치위원회 출범식에 참석해 "민주.인권의 도시 광주의 위상에 맞는 시민을 위한 더 나은 광주복지를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2018년 3월 전국 최초로 제정된 ‘복지협치 기본조례’에 따라 구성·운영된 ‘제1기 복지협치위원회’는 총 56회의 협치회의 등을 통해 58개의 복지의제를 발굴했으며, 이중 장애인의 탈시설 등 자립생활지원 5개년계획 수립, 정부미지원시설 아동보육료 지원 등 9개 안건은 정책에 반영되는 성과를 거뒀다.

또 복지현장, 시민, 행정, 의회 등 300여 명이 참여한 복지혁신포럼 등 9차례의 민·관·정 현안토론을 통해 광주형 복지모델 구축을 위한 4대 분야 70개 혁신과제를 도출했으며, 광주사회서비스원 출범, 광주복지재단의 광주복지연구원 개편 등을 실현했다.

 

[[취재현장] 광주광역시, 제2기 복지협치위원회 출범식...‘복지, 혁신에 협치 더하기’]

박진영 방송인은 광주광역시, 제2기 복지협치위원회 출범식의 원활한 진행과 사회를 하고 있다.
조석호 광주시의회부의장은 광주광역시, 제2기 복지협치위원회 출범식에서 “광주 복지정책이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 복지현장의 전문가들과 광주시의회 그리고 집행부가 함께 지혜를 모으는 논의의 장이 마련되어 매우 다행스럽게 생각한다”며 “오늘 출범하는 제2기 복지협치위원회를 통해 광주공동체의 포용복지체제의 도약과 혁신이 이뤄질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축사를 전했다.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은 제2기 복지협치위원회 출범식에서 김용권 진산요양원장과 위원들에게 위촉장을 전달한 후 기념촬영
김용권 진산요양원장은 광주광역시, 제2기 복지협치위원회 위원으로 위촉되었다.
김종효 광주시행정부시장은 제2기 복지협치위원회 출범식에 참석해 "지역의 역량을 결집해 단 한 분도 소외되거나 차별받지 않고, 시민 모두가 행복한 광주공동체를 실현하는 것이 민주. 인권의 도시 광주에 주어진 시대적 소명이다"고 말했다.
조호권 광주광역시사회서비스원장은 제2기 복지협치위원회 출범식에 참석해 "우리는 협치에 대한 인식의 공유와 상호신뢰를 바탕으로 공동의 실행자로써 시민의 더 나은 복지를 위해 함께 협력하고 실천하겠다"고 말했다.
최선영 광주시장애인복지과장은 제2기 복지협치위원회 출범식에 참석해 "협치에 대한 인식의 공유와 상호신뢰를 바탕으로 공동의 실행자로써 시민의 더 나은 복지를 위해 함께 협력하고 실천하겠다"고 말했다.
정순애 광주시의회부의장, 신수정 광주시의회환경복지위원장, 강은순 광주시출산보육과장, 강선미 광주시민간어린이집연합회장, 최현옥 광주시가정어린이집연합회장 등 복지관계자들은 "시민의 더 나은 복지를 위한 복지생태계를 구축하며 궁극적으로 모두가 함께 누리는 광주복지공동체 실현을 위해 함께 노력하겠다"며 기념촬영
이용섭 광주광역시장, 김종효 광주시행정부시장, 조석호 광주시의회부의장, 정순애 광주시의회부의장, 신수정 광주시의회환경복지위원장, 장연주 광주시의원, 최미정 광주시의원, 조호권 광주광역시사회서비스원장, 김용권 진산요양원장과 위원들은 "시민의 더 나은 복지를 위한 복지생태계를 구축하며 궁극적으로 모두가 함께 누리는 광주복지공동체 실현을 위해 함께 노력하겠다"며 화이팅을 외쳤다.
광주광역시, 제2기 복지협치위원회 출범식이 열렸다.
광주광역시, 제2기 복지협치위원회 출범식이 열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