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4-04-19 13:41 (금)
[취재현장] 광주광역시 주민자치협의회 출범식 개최
[취재현장] 광주광역시 주민자치협의회 출범식 개최
  • 박부길 기자
  • 승인 2021.03.16 16: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마을만들기 정보교류, 주민자치 학술·정책 연구·보급 등
- 이용섭 시장 “풀뿌리 민주주의·광주발전 성장동력 될 것”

[광주일등뉴스=박부길 기자] 광주광역시(시장 이용섭) 주민자치회 출범식이 16일 오후 2시 20분 광산구 수완동행정복지센터에서 열렸다.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은 "광주광역시 주민자치회 출범을 축하드린다. 새롭게 5개 자치구 주민자치회 회장으로 선임되신 이철승 대표회장, 김명기. 박태순. 김경묵. 김동수 공동대표님께 축하의 인사를 전한다. 아울러 마을 공동체를 일구며 지역발전을 위해 헌신해 오신 96개 행정동 주민자치회 회원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린다"며 "우리가 코로나19와 사투를 벌인지 1년이 지났다. 여러차례 큰 위기가 있었지만 주민들께서 적극적으로 협조해 주신 덕분에 광주공동체의 안전을 지켜낼 수 있었다"며 축사를 전했다.
박대규 수완동장은 광주광역시 주민자치협의회 출범식에 참석해 "광주광역시 지역의 미래와 문제를 스스로 열어가고 해결하기 위한 초석이 될 것이다. 앞으로 주민자치를 통한 구정발전에 적극적인 참여와 성원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이날 출범식에는 이용섭 광주광역시장, 이철승 광주시주민자치회대표회장과 5개구 주민자치회장들, 김용집 광주시의회의장, 김삼호 광산구청장, 이홍일 광주시의회행정자치위원장, 송형일 광주시의원, 이영훈 광산구의회의장, 박현석 광산구의회부의장, 김은단 광산구의원, 박대규 수완동장, 김승현 전수완동장, 박희배 어룡동장, 오명화 전국드론교육원연합회장, 조명숙 수완동주민자치회부회장, 임원, 회원 등 5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렸다.

이날 행사는 이철승 대표회장 등 초청인사 축사, 선포문 발표, 떡 케이크 커팅식 등 순으로 진행됐다.

이철승 광주시주민자치회대표회장은 광주광역시 주민자치협의회 출범식에서 "광주광역시 주민자치회는 현재 96개 동단위에서 선출된 현직 주민자치회장과 위원장들의 집합체로 5개구주민자치협의회장들을 중심으로 구성되어 있는 광주광역시주민자치를 대표하는 명실상부한 기구임을 천명한다. "며 "광주광역시주민자치회는 풀뿌리 민주주의의 시작인 동네시민들의 자발적 참여로 주민자치가 이루어지고, 지방분권으로 완성되는 주민이 행복한 활동이 되도록 하겠다"고 인사말을 전했다.
이홍일 광주시의회행정자치위원장, 송형일 광주시의원, 이영훈 광산구의회의장, 박현석 광산구의회부의장은 광주광역시 주민자치협의회 출범식에 참석해 “주민자치위원들이 한마음 한뜻으로 단합하여 지역 발전을 이뤄낼 수 있길 기대한다"며 축하를 전했다.

광주시 주민자치회는 96개동 주민자치위원회와 자치구주민자치회 및 관련단체간 지방자치 및 주민자치, 마을만들기에 대한 정보교류, 친목의 장 등을 목적으로 마련됐다.

특히 주민자치를 실질화하기 위한 학술과 정책을 연구·보급하고, 일상생활 속에서 주민자치가 이뤄질 수 있도록 교육을 실시한다.

이를 통해 광주시의 지방자치와 주민자치, 마을만들기의 실질적이고 지속적인 발전을 도모한다.

김용집 광주시의회의장은 광주광역시 주민자치협의회 출범식에 참석해 "주민자치위원들의 노력과 열정이 살기 좋고 생동감 넘치는 각 자치구의 혁신성장으로 이어질 것이다. 우리 광주발전의 소중한 성장동력인 주민자치협의회가 의기투합하여 바른자치, 주민이 행복한 생활 자치를 이뤄주시길 바란다"고 축하를 전했다.
박희배 어룡동장, 김승현 전수완동장은 광주광역시 주민자치협의회 출범식에 참석해 “주민자치위원들이 한마음 한뜻으로 단합하여 지역 발전을 이뤄낼 수 있길 기대한다"며 축하를 전했다.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은 행사에 앞서 이철승 대표회장을 비롯한 임원진과 간담회를 갖고 주민자치 활동 애로사항 등을 청취했다.

이 시장은 “주민의, 주민에 의한, 주민을 위한 마을공동체가 뒷받침되면서 광주의 도시경쟁력도 한층 강화되고 있고, 주민이 진정한 주인으로서 마을문제 해결에 앞장서며 풀뿌리 민주주의를 발전시켜 나가고 있다”며 “이러한 노력과 열정이 살기 좋고 생동감 넘치는 자치구의 혁신성장으로 이어지고, 나아가 광주발전의 소중한 성장동력이 될 것이다”고 말했다.

김삼호 광산구청장은 광주광역시 주민자치협의회 출범식에 참석해 "광주광역시 주민자치협의회 출범을 축하하고 지역의 미래와 문제를 스스로 열어가고 해결하기 위한 초석이 되길 바란다”며 축하를 전했다.
오명화 전국드론교육원연합회장, 김은단 광산구의원은 광주광역시 주민자치협의회 출범식에 참석해 “주민자치위원들이 한마음 한뜻으로 단합하여 지역 발전을 이뤄낼 수 있길 기대한다"며 축하를 전했다.


                  [ [취재현장] 광주광역시 주민자치협의회 출범식 개최]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은  광주광역시 주민자치협의회 출범식에 앞서 수완동 주민센터를 방문해 직원과 민원인들에게 인사를 전하고 있다.
조명숙 수완동주민자치회부회장은 광주광역시 주민자치협의회 출범식에서 식전사회를 진행하고 있다.
광주광역시 주민자치협의회 출범식 축하의 난타공연이 펼쳐졌다.
이용섭 광주광역시장, 이철승 광주시주민자치회대표회장, 김용집 광주시의회의장, 김삼호 광산구청장, 이홍일 광주시의회행정자치위원장, 이영훈 광산구의회의장, 5개구 주민자치회장들은 광주광역시 주민자치협의회 출범식 축하의 떡 절단식을 갖고 있다.
이용섭 광주광역시장, 이철승 광주시주민자치회대표회장과 5개구 주민자치회장들, 김용집 광주시의회의장, 김삼호 광산구청장, 이홍일 광주시의회행정자치위원장, 이영훈 광산구의회의장,박현석 광산구의회부의장, 김은단 광산구의원, 박대규 수완동장과 내빈들은 "바른 주민자치! 주민이 행복한 생활자치!"를 실현해 나가자"며 화이팅을 외쳤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