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4-04-19 14:50 (금)
[취재현장] 민.관.군.경 통합방위태세 확립을 위한 2021년 광주광역시 통합방위협의회 개최
[취재현장] 민.관.군.경 통합방위태세 확립을 위한 2021년 광주광역시 통합방위협의회 개최
  • 박부길 기자
  • 승인 2021.03.12 16: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주일등뉴스=박부길 기자] 광주광역시(시장 이용섭)는 12일 오후 2시 시청 비즈니스룸에서 민.관.군.경 통합방위태세 확립을 위한 통합방위협의회를 개최했다.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은  2021년 광주광역시 통합방위협의회에서 "코로나19가 인류의 삶 전반을 뒤흔들면서, 세계 질서가 재편되고 있다. 군사력과 경제력 중심의 ‘국가안보’에서 인류의 생명과 안전을 우위에 두는 ‘인간안보’로 세계적 패러다임이 바뀌고 있다."며 "그동안 각종 위기로부터 시민의 생명과 안전을 빈틈없이 지켜냈던 광주광역시 통합방위협의회는 코로나19 대응과정에서도 역량을 유감없이 발휘해주셨다"고 감사인사를 전했다.

이날 통합방위협의회에는 이용섭 광주광역시장, 김용집 광주광역시의회의장, 송종욱 광주은행장, 장휘국 광주광역시교육감, 최순건 육군31사단장, 김교태 광주광역시 경찰청장, 임택 동구청장(화상), 서대석 서구청장(화상), 김병내 남구청장(화상), 문인 북구청장(화상), 김삼호 광산구청장(화상), 오종렬 광주지방검찰청부장검사, 류진산 공군제1전투비행단장, 구지서 광주지방교정청장, 박상설 331군사안보지원부대장, 김현일 503보병여단장, 김윤기 한국은행 광주전남본부장, 나종수 광주전남재향군인회장, 강형구 농협중앙회광주지역본부장, 문범수 광주시시민안전실장, 김성학 광주시안전정책관, 남창식 광주시비상대책대비사무관, 권세정 육군31사단503여단1대대장(수석중령), 김종문 광주시수석사무관, 김태형 광주은행직원, 정재균 공군제1전투비행단의무대장과 통합방위위원들이 참석했다.

송종욱 광주은행장은 2021년 광주광역시 통합방위협의회에서 "코로나19로 인해 소상공인 및 시민들이 경기불황으로 많이 어려운 상황이다. 광주은행에서는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신용대출 및 자금지원에 최선을 다할 것이다"고 말했다.
김교태 광주광역시 경찰청장은 2021년 광주광역시 통합방위협의회에서 "광주경찰청은 코로나19관련 방역수칙위반 사항에 대해 적극 수사하여 신속한 위법조치를 취하도록 하겠다. 또한, 공군제1전투비행단에서는 철저한 방역을 위해 방독면 점검을 실시해 주셔서 감사를 드린다"고 말했다.

회의 진행은 국민의례, 표창수여, 인사말씀, 기관별 보고, 주제토의 순으로 펼쳐졌다.

이번 회의는 2019년 2월 하노이 회담 결렬 이후 북미 대화와 남북 대화가 오랜 고착 상태에 빠진 가운데, 현 안보 상황을 공유하고 지역통합방위태세 확립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열렸다.

이어 현 안보정세에 대한 인식 공유를 바탕으로 2020년도 통합방위 성과를 평가하고, 금년도 통합방위 추진방향과 역점과제를 심도 있게 논의했다.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은 인사말을 통해 “통합방위협의회는 코로나19 대응과정에서도 역량을 유감없이 발휘해주셨다. 지역감염 확산의 위기 때마다 민‧관‧군‧경이 신속하고 유기적으로 협력해 주셨기에 공동체의 안전을 지켜낼 수 있었다. ”며 “또한 기록적인 폭우와 폭설 등 과거에는 경험하지 못했던 기후위기에 선제적이고 기민한 대응체계를 구축하는 데도 통합방위협의회가 든든한 힘이 되고 있다.”고 말했다.

류진산 공군제1전투비행단장은 민.관.군.경 통합방위태세 확립을 위한 2021년 광주광역시 통합방위협의회에 참석해 "이번회의를 통해 민관군경이 더욱 긴밀히 협력하고 연대해 시민들이 안전하고 행복한 삶을 살아갈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류진산 공군제1전투비행단장은 민.관.군.경 통합방위태세 확립을 위한 2021년 광주광역시 통합방위협의회에 참석해 "코로나19로부터 광주시민의 안전을 지키기 위해 학교 방역과 송정역사 등 다중이용시설 방역활동에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며 "또한, 이번회의를 통해 민관군경이 더욱 긴밀히 협력하고 연대해 시민들이 안전하고 행복한 삶을 살아갈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류진산 공군제1전투비행단장은 민.관.군.경 통합방위태세 확립을 위한 2021년 광주광역시 통합방위협의회에 참석해 국민의례를 하고 있다.

덧붙여 이 시장은 “기회를 위기 삼아 혁신과 도전으로 광주공동체의 안전을 지켜내면서, 대한민국의 미래를 선도해 나가는데 지역사회의 모든 역량을 결집해야 한다”며 “또한 각종 테러와 사이버 공격 등 국가차원의 위기상황에 AI 인공지능 중심도시 광주로서 역할을 다할 수 있도록 통합방위협의회가 많은 관심을 갖고 관심을 갖고 지혜를 주시기 바란다”고 말했다.

이날 육군31사단 503여단1대대는 권세정 대대장(중령)을 중심으로 전 대원이 일치단결하여 민.관.군.경 통합방위태세 확립에 기여해 정의롭고 풍요로운 광주 건설을 위해 이바지한 공을 높이 평가 받아 이용섭 광주광역시통합방위협의회의장(광주광역시장) 표창패를 수상했다.

이와 더불어 광주은행 김태형 차장, 공군제1전투비행단 정재균 대위, 광주광역시 교육청 박채석 농림운영주사, 광주전남지방병무청 최정미 행정서기도 이용섭 광주광역시통합방위협의회의장(광주광역시장) 표창패 및 표창장을 수상했다.

임택 동구청장은 국가재난 발생시 민.관.군.경.소방 총력대응방안에 대해 주민보호를 위한 효율적인 수습 및 복구방안을 발표하고 있다.
이용섭 광주광역시장, 임택 동구청장, 서대석 서구청장, 김병내 남구청장, 문인 북구청장, 김삼호 광산구청장은 화상으로 2021년 광주광역시 민.관.군.경 통합방위협의회에 참여하고 있다.

또 이날, 김종문 광주광역시청 수석사무관은 CCTV통합관제담당으로 2020년 광주시충무시설내 통합방위 영상회의 시스템에 연계시스템 구축을 지원하고 부대훈련시 CCTV 통합관제센터 출입이 원활하도록 적극지원해 미래전장을 지배하는 창조적인 제2작전사 육성에 기여한 공을 높이 평가 받아 김정수 육군제2작전사령관(대장) 표창장을 수상했다.

이와 더불어 홍기석 광주지방경찰청 경장은 2020년 후방지역 적 침투대응훈련 및 비상대비태세 훈련간 군경합동상황실 설치와 군경합동검문소 운영을 완비해 통합방위 작전 성공에 기여한 공을 높이 평가 받아 김정수 육군제2작전사령관(대장) 표창장을 수상했다.

31보병사단은 기관별 보고에서 통합방위분야 추진성과 및 21년 추진방향에 대해, 광주광역시는 전자투표 심의.의결 및 CCTV영상정보활용에 대해 보고했다.

민.관.군.경 통합방위태세 확립을 위한 2021년 광주광역시 통합방위협의회가 개최됐다.
광주광역시 민.관.군.경 통합방위위원들은 통합방위협의회에서 국민의례를 하고 있다.

효율적인 통합방위작전 정보공유체계 구축을 위한 주제토의에서 김현일 육군31사단503여단장은 CCTV영상정보시스템 군부대 상황실 연계 활용방안, 장휘국 광주광역시교육감은 광주교육청 비상대비정보시스템 운용, 문범수 광주시시민안전실장은 재난통신 운영체계 문제점 및 발전방향, 아마추어무선연맹회장은 재난현장에서의 민간 무선통신망 활용방안에 대해 발표 및 토의시간을 가졌다.

민.관.군.경 통합 드론운용체계구축에 관해 소방안전본부장은 소방안전본부드론운영능력, 김교태 광주광역시 경찰청장은 경찰청 드론운영 능력 및 실시간 현장정보 공유방안, 최순건 육군31사단장은 31사단 드론운용 현황 및 실시간 현장정보 공유방안, 드론운용단장은 재난 및 비상상황시 민간 드론자원 활용방안에 대해 발표 및 토의시간을 가졌다.

김성학 광주시안전정책관은 2021년 광주광역시 통합방위협의회에서 전자투표 심의.의결 및 CCTV영상정보활용에 대해 보고하고 있다.
김성학 광주시안전정책관은 2021년 광주광역시 통합방위협의회에서 전자투표 심의.의결 및 CCTV영상정보활용에 대해 보고하고 있다.

국가재난 발생시 민.관.군.경.소방 총력대응방안에 대해 소방안전본부장은 재해재난 발생시 소방초기응급 복구, 김교태 광주광역시 경찰청장은 재해재난 발생시 유관기간 대응, 임택 동구청장은 주민보호를 위한 효율적인 수습 및 복구방안, 최순건 육군31사단장은 백신접종센터 보관시설 경계근무지원에 대해 발표 및 토의시간을 가졌다.

 

[[취재현장] 민.관.군.경 통합방위태세 확립을 위한 2021년 광주광역시 통합방위협의회 개최]

문범수 광주시시민안전실장은 효율적인 통합방위작전 정보공유체계 구축을 위한 주제토의에서 재난통신 운영체계 문제점 및 발전방향에 대해 주제 발표를 하고 있다.
문범수 광주시시민안전실장은 효율적인 통합방위작전 정보공유체계 구축을 위한 주제토의에서 재난통신 운영체계 문제점 및 발전방향에 대해 주제 발표를 하고 있다.
남창식 광주시비상대책대비사무관은 2021년 광주광역시 통합방위협의회의 원활한 진행과 사회를 하고 있다.
(왼쪽부터)김윤기 한국은행 광주전남본부장, 나종수 광주전남재향군인회장, 강형구 농협중앙회광주지역본부장은 2021년 광주광역시 통합방위협의회에 참석해 "국가재난 발생시 하나되어 재해재난을 초기에 복구할 수 있도록 함께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용섭 광주광역시장, 김용집 광주광역시의회의장, 송종욱 광주은행장, 장휘국 광주광역시교육감, 최순건 육군31사단장, 김교태 광주광역시 경찰청장, 임택 동구청장(화상), 서대석 서구청장(화상), 김병내 남구청장(화상), 문인 북구청장(화상), 김삼호 광산구청장(화상), 오종렬 광주지방검찰청부장검사, 류진산 공군제1전투비행단장, 김환필 11공수특전여단장, 구지서 광주지방교정청장, 박상설 331군사안보지원부대장, 김현일 503보병여단장, 김윤기 한국은행 광주전남본부장, 나종수 광주전남재향군인회장, 강형구 농협중앙회광주지역본부장 등 통합방위위원들은 “유사시 유관기관 간 연계성 강화와 신속한 대응으로 골든타임을 놓치지 않도록 역량을 강화해 나가겠다"며 화이팅을 외쳤다.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은 권세정 대대장(중령)을 중심으로 전 대원이 일치단결하여 민.관.군.경 통합방위태세 확립에 기여해 정의롭고 풍요로운 광주 건설을 위해 이바지한 공을 높이 평가 해 육군31사단 503여단1대대에 표창패를 수여하고 있다.
육군31사단 503여단1대대는 권세정 대대장(중령)을 중심으로 전 대원이 일치단결하여 민.관.군.경 통합방위태세 확립에 기여해 정의롭고 풍요로운 광주 건설을 위해 이바지한 공을 높이 평가 받아 이용섭 광주광역시통합방위협의회의장(광주광역시장) 표창패를 수상했다.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은 CCTV통합관제담당으로 2020년 광주시충무시설내 통합방위 영상회의 시스템에 연계시스템 구축을 지원하고 부대훈련시 CCTV 통합관제센터 출입이 원활하도록 적극지원해 미래전장을 지배하는 창조적인 제2작전사 육성에 기여한 김종문 광주시수석사무관에게 김정수 육군제2작전사령관(대장) 표창장을 전수하고 있다.
김종문 광주광역시청 수석사무관은 CCTV통합관제담당으로 2020년 광주시충무시설내 통합방위 영상회의 시스템에 연계시스템 구축을 지원하고 부대훈련시 CCTV 통합관제센터 출입이 원활하도록 적극지원해 미래전장을 지배하는 창조적인 제2작전사 육성에 기여한 공을 높이 평가 받아 김정수 육군제2작전사령관(대장) 표창장을 수상했다.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은 민.관.군.경 통합방위태세 확립에 기여해 정의롭고 풍요로운 광주 건설을 위해 이바지한 공이 큰 권세정 503여단1대대장(중령)과 창조적인 제2작전사 육성에 기여한 공이 큰 김종문 광주광역시청 수석사무관과 유공자들에게 표창을 수여 및 전수 한 후 기념촬영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