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4-03-28 16:47 (목)
평동산단 폐기물 소각장 반대 공동대책위원회, “폐기물 소각장 건립 철회하라!”
평동산단 폐기물 소각장 반대 공동대책위원회, “폐기물 소각장 건립 철회하라!”
  • 박부길 기자
  • 승인 2021.03.04 14: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주일등뉴스=박부길 기자] 평동산단 폐기물 소각장 반대 공동대책위원회(이하 공동대책위)는 4일 오전 11시 광주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폐기물 소각장 건립을 즉각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비가오는 가운데 평동산단 폐기물 소각장 반대 공동대책위원회는 “폐기물 소각장 건립 철회할 것"을 촉구하고 있다.

대책위는 “평동산단 폐기물 소각장 및 매립장 부지 매각 문제는 인근에 거주하는 수 만 명에 달하는 시민들의 쾌적한 환경권을 박탈함으로써 건강과 생명을 위협함과 동시에 농민의 생존권. 재산권 등과 연계되는 중차대한 사안이다. ”고 강조했다.

덧붙여 대책위는 “광주시의 친환경 산업단지를 약속했던 평동산단에 폐기물 소각장과 매립 시설이 들어서게 한다하는 소식을 듣고 평동산단 인근 시민들과 경계 지역인 나주시 노안면 지역 주민들은 노안면 지역의 70퍼쎈트는 그린벨트 지역으로 인근 도시의 쾌적한 환경을 위해 희생되고 있는 마당에 친환경 농법으로 배 농사와 미나리 농사를 통해 겨우 생계를 유지하며 살아가는데 날벼락 같은 광주시의 비민주적이고 일방적인 행정 추진에 분노한다”고 밝혔다.

덧붙여 “각 동마다 단체들이 연합하여 대책위원회를 구성하고 있으며 2월25일 평동.동곡.나주노안.도산동.선운지구 아파트공동체 협의회. 그밖의 공동주택의 개별적인 대책위원회 구성과 참여의 확산은 소각장 문제의 심각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 ”며 “각 동 대책위원회 대표들이 모여 공동 대책위원회를 구성하고 공동 투쟁을 결의했다”고 밝혔다.

또한, “공동대책위원회는 현수막 부착과 서명작업을 통해 폐기물소각장의 부당성을 알려내고 기자회견과 대규모 군중 집회를 준비고 투쟁을 통해 광주시 도시공사가 밀실 야합으로 추진한 소각장 부지 매각 결정을 시민들께 알려내고 취소 시킬 때까지 모든 방안을 총동원하여 투쟁할 것을 선포한다.”고 밝혔다.

대책위는 “광산구청에서 계획하고 준비하고 있는 자원 순환센터를 지금의 폐기물 소각장 부지에 들어서게 하는것이 폐기물처리의 공공성을 확보하고 주민들의 환경권을 보장하는 합리적인 대안으로 생각한다.”며,

“광주광역시 도시공사는 폐기물 처리장 부지의 활용에 있어 주민들의 의견도 반영하지 않았으며 안내문 한 장도 없었다. 광산구의 합리적인 대안도 무시하고 민간처리업체에게 비공개 수의계약을 통해 돈벌이 수단을 만들어주었다”며 “번져가는 주민들의 반대여론에 주춤하여 환경부에 질의를 하고 답변에 따라 폐기물처리 부지의 용도를 결정하겠다고 하면서 주민들의 목소리에 명확한 답변을 내놓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고 덧붙였다.

공동대책위원회는 “폐기물 처리부지의 매각 과정의 문제점의 의혹과 광주시와 도시공사의 비민주적인 형태의 시민과의 소통과정이 실종되고 독재정권 방식로 밀어붙이고 있는 광주시 도시공사를 규탄하며 이번 사건 내용을 지역의 최대현안 문제로 인식하고 다가오는 각종 선거에도 커다란 현안 과제로 만들어 갈 것이다.”고 강조했다.

공동대책위원회는 “이용섭 광주시장이 평동산단 소각장 설치문제를 더이상 뒷전에서 모르쇠로 일관 하지 말고 이제라도 전면에 나서 근본적인 문제 해결인 소각장 부지의 용도폐지를 위해 나설 것을 촉구한다”고 말했다.

아래는 평동산단 폐기물 소각장 반대 공동대책위원회의 요구 전문이다.


우리의 요구

1.평동산단 폐기물소각장 부지매각은 광주시도시공사의 비 민주적인 밀실행정에서 시작도었다.이는 민주 인권의 도시를 표방하는 광주시의 정정과도 맞지 않는다.광주시는 불공정 밀실행정의 책임자 광주시 도시공사 사장을 즉각해임하라.

2.광주시는 평동산단 폐기물 소각장문제의 근본해결책은 부지의 용도폐지나 추진하고있는 자원순환센터로의 용도전환이 합리적인 대안임을 인식하고 폐기물 처리의 공공성을 확보하라.

3.광주시 도시공사는 광주시 산하가관 이며 모든 예산은 시민들의 세금이다. 광주시 행정의 최고 결정 책임자 이용섭 광주시장이 직접나서서 평동산단 폐기물소각장 문제를 해결하라.

2021년3월4일

평동.동곡.나주노안.송정.도산.선운지구 아파트공동체 협의회. 평동산단 노동자등 평동산단 폐기물 소각장 반대 공동대책위원회 일동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