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4-03-28 16:47 (목)
이원욱과 강웅… 이원욱의 ‘싸인(Science + 人)’ 두 번째
이원욱과 강웅… 이원욱의 ‘싸인(Science + 人)’ 두 번째
  • 기범석 기자
  • 승인 2021.02.25 10: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월 1일, 제2호 과학자 측정표준과학자 강웅 박사 만난다.

2월 10일 한국천문연구원 황정아 박사 이어 두 번째

[광주일등뉴스=기범석 기자] 이원욱 위원장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경기 화성을)은 유튜브채널 ‘이원욱 TV’를 통해 3월 1일 ‘싸인’ 제2호 과학자 강웅 박사(한국표준과학연구원) 편을 방영할 것을 예고했다.

이원욱 국회 과방위원장(왼쪽)과 축정표준과학자 강웅 박사(오른쪽)
이원욱 국회 과방위원장(왼쪽)과 축정표준과학자 강웅 박사(오른쪽)

이번 ‘싸인’ 강웅 박사 편에서는 탄소경제사회에서 벗어나 수소경제사회로 나아가는데 필수적인 측정표준 내용을 다룬다. 수소자동차 정량 충전을 위한 표준기술과 공장 굴뚝의 온실가스 유량을 정확히 측정하는 기술 등의 이야기를 대중의 눈높이에서 쉽게 풀어낼 것으로 예상된다.

이원욱 위원장은 제20대 국회에서 처음으로 「수소경제법안」을 발의하여 통과하기까지 주도적인 역할을 했고, ‘수소에너지 백과사전’을 출간하는 등 수소경제사회를 선도하기 위한 노력에 가장 적극적인 의원으로 잘 알려져 있다.

수소자동차는 수소경제의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향후 수소자동차 사용이 보편화됨에 따라 수소연료충전이 국민 일상으로 다가온다면, 공정한 상거래를 위한 수소 측정표준이 반드시 필요하다.

이원욱 위원장은 “표준은 곧 기술이자 시장이다. 대한민국이 수소경제사회를 선도하는데 필수적인 표준을 개발하고 선점할 수 있도록 국회 차원의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강조하며, “탄소경제사회를 벗어나 수소경제사회로의 전환 촉진을 위한 노력을 이어갈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이원욱의 ‘싸인’은 이원욱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위원장이 직접 과학 현장을 찾아가 국민에게 과학자를 소개하고, 과학지식을 알기 쉽게 전달하는 유튜브 콘텐츠이다. 지난 2월 10일 황정아 박사(한국천문연구원) 편을 첫 방송으로 시작하여 연재 중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