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4-03-28 16:47 (목)
광주 북구, 치매환자 대상 맞춤형 예방 사업 추진
광주 북구, 치매환자 대상 맞춤형 예방 사업 추진
  • 기범석 기자
  • 승인 2021.02.22 10: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북부경찰서와 협업 배회감지기 보급.. 실종 예방 기대

치매환자 성년후견인 도움 받게 하는 치매공공후견 사업 추진

[광주일등뉴스=기범석 기자] 광주 북구(구청장 문인)가 치매 어르신들의 안정적인 생활을 지원하기 위해 배회감지기 무상보급 및 치매공공후견 사업을 펼치고 있다.

문인 북구청장.
문인 북구청장.

광주 북구가 북부경찰서와 협업해 북구치매안심센터에 등록된 대상자 중 배회증상이 있거나 실종 신고 이력이 있는 어르신에게 배회감지기를 보급하고 있는 것.

22일 북구에 따르면, 배회감지기는 위성위치추적장치(GPS)가 내장돼 있어 현재 위치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치매 어르신의 실종 예방과 실종 시 빠른 발견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와 함께 북구는 의사결정능력 저하로 어려움을 겪는 치매환자를 대상으로 치매공공후견 사업도 추진하고 있다.

이 사업은 저소득층 또는 가족의 보호를 받지 못하는 치매환자가 성년후견인의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하는 제도이다.

치매공공후견인은 치매환자를 대신해 ▲주거 마련 사무 ▲의료서비스 이용에 관한 사무 ▲사회복지급여 및 사회복지서비스 이용에 관한 사무 ▲일상생활에 관한 사무 ▲공법상의 신청행위에 관한 사무에 대한 역할을 수행한다.

북구는 사회복지기관과 연계해 후견 대상자를 발굴, 관련 분야 경력과 전문성을 갖춘 후견인을 지정받을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치매공공후견 사업 관련 자세한 사항은 북구청 치매건강과(☎062-410-6848)로 문의하면 된다.

문인 북구청장은 “촘촘한 치매 안전망 구축과 맞춤형 예방・관리 서비스를 제공해 지역 치매 어르신의 삶의 질 향상에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북구는 정부 국가치매책임제 시행에 따라 2019년부터 북구치매안심센터를 포함한 4곳의 권역별 치매안심센터를 운영하면서 치매 조기검진, 약제비 지원, 치매 예방 교육 등 다양한 사업을 펼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