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2-01-21 17:00 (금)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 전남지원, 정성담은 차례상은 꼼꼼한 원산지 확인부터!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 전남지원, 정성담은 차례상은 꼼꼼한 원산지 확인부터!
  • 박부길 기자
  • 승인 2021.02.03 15: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설 명절 주요 제수용품 원산지 식별정보 제공

[광주일등뉴스=박부길 기자]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 전남지원(지원장 황규광, 이하 ‘전남농관원’)은 설 명절을 앞두고 국민들의 차례상 및 제수용품 장보기에 도움이 될만한 주요 농산물 원산지 식별정보를 제공한다고 밝혔다.

제공하는 원산지 식별정보는 차례상 제수용품으로 소비가 많은 농산물 중 대추, 곶감, 도라지, 고사리, 표고버섯, 돼지고기 삼겹살 등에 대한 국산과 수입산의 특징과 비교식별 사진이다.

주요 제수용 품목별 원산지 식별방법을 살펴보면,

① [대추] 국산은 표면의 색이 연하고 향이 진하면서 꼭지가 많이 붙어 있으며, 중국산은 표면이 짙은 색을 띠면서 향이 거의 없고 꼭지가 붙어 있는 것이 대체로 적다.

② [곶감] 국산은 과육에 탄력이 있고 밝은 주황색으로 꼭지가 동그란 모양으로 깎여 있으나, 중국산은 과육이 딱딱하거나 물렁하며 탁한 주황색을 띠면서 대체로 꼭지가 네모난 모양으로 깎여 있다.

③ [깐도라지] 국산은 길이가 짧고 껍질이 잘 벗겨지지 않아 일부가 남아 있으며, 깨물어 보면 부드러운 느낌으로 쓴맛이 거의 없는 것이 특징이다. 중국산은 길이가 상대적으로 길고 껍질이 잘 벗겨져 깨끗한 편으로 깨물었을 때 질긴 느낌과 쓴맛이 강하다.

④ [고사리] 국산은 줄기 아래 단면이 불규칙하게 잘려있고 먹을 때 줄기가 연하게 느껴지는 것이 특징이다. 중국산은 줄기 아래 부분이 칼로 잘려 단면이 매끈하며 대체로 식감이 질기다.

⑤ [표고버섯(생표고)] 국산은 갓 크기가 넓적하고 불규칙하며, 자루가 깨끗하고 신선도가 좋은 것이 특징이며, 중국산은 갓 크기가 둥글고 일정하며, 자루에 이물질이 붙어 있는 편이다.

⑥ [돼지고기 삼겹살] 국산은 길이가 길고 절단면이 고르지 않으며 등심이 붙어 있는 것이 특징이다. 외국산은 길이가 짧고 절단면 모양이 일정하며 등심이 거의 붙어 있지 않다.

그 외 품목들에 대한 원산지 식별방법은 농관원 누리집(www.naqs.go.kr)에서 제공하고 있으며, 누구나 쉽게 다운받아 활용할 수 있다.

* 농관원 누리집 → 업무소개 → 원산지관리 → 원산지 식별정보

농관원에서는 소비자들이 외국산 농산물을 국산으로 속아서 구입하는 일이 없도록 원산지 표시 제도 및 품목별 국산과 수입산 식별방법 등을 지속적으로 홍보해 나갈 계획이라고 하면서,

소비자들이 농식품을 구입할 때는 원산지를 확인하고, 원산지가 표시되지 않았거나 표시된 원산지에 의심이 가는 경우 전화(1588-8112) 또는 인터넷(www.naqs.go.kr)으로 신고해 줄 것을 당부하였다.

* 신고 건이 원산지 표시 위반으로 적발될 경우 신고자에게 포상금(5∼1,000만 원) 지급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