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4-04-18 11:06 (목)
광주광역시, 설 특별방역 및 시민생활안정대책 추진
광주광역시, 설 특별방역 및 시민생활안정대책 추진
  • 박부길 기자
  • 승인 2021.01.26 14: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코로나19로부터 안전하고 건강한 설 연휴 위한 종합대책 수립
- ‘설 연휴 집에서 보내기 범시민운동’ 추진…생활방역 실천분위기 확산
- 종교‧문화시설 등 8개 유형 3만8천여 곳 방역수칙 준수 여부 집중점검
- 취약노인‧장애인‧저소득 아동 등 소외계층 대상 명절 지원대책 추진
- 귀성객‧성묘객 교통편의 위한 시내버스 증차 등 교통대책 실시

[광주일등뉴스=박부길 기자] 광주광역시(시장 이용섭)는 시민들이 코로나19로부터 안전하고 건강한 설 연휴를 보낼 수 있도록 ‘설 특별방역 및 시민생활안정대책’을 추진한다. 이번 대책은 코로나19 확산세 안정에 총력을 기울이고, 재유행에 철저히 대비하기 위해 코로나19 상황 대응 등 현안 중심으로 마련됐다.

광주광역시 전경 (원 사진- 김일융 광주시 자치행정국장)

김일융 광주시 자치행정국장은 “시민들의 건강한 연휴와 민생안정을 위해 각 분야별로 설 대책 추진에 만전을 기하겠다”며 “시민 여러분도 나와 내 가족을 지키는 안전한 연휴가 될 수 있도록 이동과 만남을 최소화하는 등 방역관리에 적극 협조해주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광주시는 25일부터 2월14일까지 3주간 설 특별방역대책과 시민생활안정 대책 분야로 나눠 2개 분야 11개 항목 56개 과제를 추진한다.

설 특별방역대책 분야는 ▲설 특별 방역주간 운영 ▲빈틈없는 방역체계 유지 ▲차질없는 의료서비스 제공 등 3개 항목 13개 세부과제로 추진된다.

- 우선, 25일부터 2월14일까지 설 특별 방역주간을 운영해 시민들을 대상으로 ‘설 연휴 집에서 보내기’ 범시민운동 등을 통해 생활방역 확산 및 실천 분위기를 확산할 계획이다.

- 또한, 종교‧문화시설 및 각종 사업장 등 8개 유형 3만8000여 곳을 대상으로 방역수칙 준수 여부를 집중 점검한다. 설 연휴기간 인파가 몰릴 것으로 예상되는 ▲성묘‧봉안시설 ▲다중이용 교통시설 ▲전통시장, 대규모 점포 등 유통매장 등은 특별 방역대책을 수립해 방역 관리에 철저를 기할 예정이다.

- 아울러, 연휴기간에도 코로나19에 대응해 빈틈없는 방역체계를 유지한다. 코로나19 재난안전대책본부 상황실을 운영하고, 집단환자 발생 등에 대비하기 위한 방역대응 체계를 구축해 비상 상황에 적극 대응하며, 해외입국자 진단검사 및 관리 시설은 평상시와 같이 정상운영한다.

- 자가격리자는 특별관리 대책을 수립해 긴급대응반 구성, 성묘 등 원거리 무단이탈 대비 이송체계 구축, 불시점검 실시 등 평소보다 강화된 관리체계로 운영할 방침이다.

- ▲5개 구청 및 시청 임시 선별진료소 ▲감염병 전담병원 ▲코로나19 경증환자를 위한 생활치료센터도 정상운영해 코로나19의 신속한 진단검사와 치료체계를 유지한다.

- 명절기간 진료공백 방지를 위해 응급의료기관 25곳과 당직 의료기관‧약국을 운영하는 등 차질없는 의료서비스도 제공할 예정이다. 당직의료기관 지정 명부는 응급의료포털(www.e-gen.or.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와함께, 시민생활안정대책 분야로는 ▲소외이웃 지원 대책 ▲특별 물가관리 및 전통시장 활성화 ▲근로자 체불임금 해소 ▲귀성객 교통소통 및 수송대책 ▲각종 재난 및 안전 관리 ▲수돗물‧연료의 안정적 공급 ▲깨끗하고 쾌적한 환경 조성 ▲엄정한 공직기강 확립 등 8개 항목 43개 과제가 추진된다.

- 먼저, 소외이웃이 따뜻한 설 명절을 보낼 수 있도록 지원대책을 추진한다. 복지사각지대 비수급 위기가정을 집중 발굴하고 지원하며, 취약노인, 장애인, 저소득 아동에 누수없는 돌봄서비스를 제공한다. 시 공직자들도 소외계층에 위문품 등을 전달하는 등 온정을 나눌 예정이다.

- 코로나19로 침체된 지역경제 활성화도 도모해 민생현장을 살필 예정이다. 온누리상품권 구매, 전통시장 이용 캠페인, 로컬푸드 직매장 및 농산물 직거래장터를 운영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를 추진하는 한편, 설 제수품목 등을 대상으로 가격표시제 및 원산지 표시 실태 지도‧단속을 실시할 방침이다.

- 설 연휴 귀성객과 성묘객의 교통 편의를 위해 교통소통 및 수송대책을 추진하는 한편, 코로나19 대응에도 만전을 기할 계획이다.

- 귀성객과 성묘객의 교통편의를 위해 연휴 기간 광주종합버스터미널을 지나는 25개 노선을 증회하고, 설 당일에는 지원15번과 용전 86번을 영락공원까지 경유‧연장 운행한다.

- 다만, 기존에 명절 전 심야시간대 운영했던 지하철 연장운행은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이번 설에는 하지 않는다.

- 이와 함께 귀성객과 성묘객으로 붐빌 것으로 예상되는 광주종합버스터미널, 국립5·18민주묘지, 송정역 등 다수밀집지역에 구급차량을 현장 전진배치하여 코로나19 의심증상자 발생 시 신속하게 선별진료소로 이동할 수 있도록 즉시 이송체계를 구축한다.

한편, 광주시는 설 연휴기간 2월11일부터 14일까지 4일 동안 종합상황실을 운영해 코로나19 상황 대응 등 각종 재난과 사건·사고 대비에 만전을 기할 계획이다.

명절기간 운영되는 응급의료기관 현황, LP가스 공급업소 현황, 민원서류 발급 안내, 코로나19 관련 문의사항 등에 대한 정보가 필요한 시민들을 위해 종합상황실과 당직실, 코로나19 상황실 및 콜센터, 120 콜센터 등을 통해 안내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