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4-04-19 16:55 (금)
[취재현장] 탄소중립 에너지자립도시 광주광역시실현을 위한 ‘2030 기업RE추진협의체’ 출범식 개최
[취재현장] 탄소중립 에너지자립도시 광주광역시실현을 위한 ‘2030 기업RE추진협의체’ 출범식 개최
  • 박부길 기자
  • 승인 2021.01.25 15: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주일등뉴스=박부길 기자] 광주광역시(시장 이용섭)는 25일 오후 2시 시청 중회의실에서 에너지자립도시 광주광역시실현을 위한 ‘2030 기업RE추진협의체’ 출범식을 개최했다.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은 탄소중립 에너지자립도시 광주광역시실현을 위한 ‘2030 기업RE추진협의체’ 출범식에서 "추진협의체는 한국형 RE 100 제도가 조기에 정착하도록 하는 마중물 역할을 할 것이다"며 "에너지 분야 기술을 갖춘 경쟁력 있는 기관, 기업들이 에너지 자립 정책 추진의 큰 동력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날 출범식에는 이용섭 광주광역시장, 김용집 광주광역시의회의장, 김형순 (주)해양에너지대표, 박광태 광주글로벌모터스대표를 대신해 오순철 경영본부장, 손경종 광주시인공지능산업국장, 김광란 그린뉴딜특별위원회위원장, 조순만 매일유업(주)광주공장장, 김종욱 매일유업(주)광주공장팀장, 김명록 한국에너지공단광주전남지역본부장, 박원준 한국가스안전공사광주전남지역본부장, 양우천 오비맥주(주)광주공장장을 대신해 김성만 차장, 정우진 NHH(주)대표, 이홍일 코카콜라음료(주)광주공장장을 대신해 김동하 환경파트리더, 김대웅 셋방전지(주)광주공장장을 대신해 김영상 파트장, 김정길 일신방직(주)광주공장장을 대신해 이성묵 기술차장, 임차식 인공지능산업융합사업단장이 참석했다.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은 광주광역시 탄소중립 에너지자립도시 실현을 위해 참석한  김형순 (주)해양에너지대표와 인사를 나누고 있다.
김형순 (주)해양에너지대표는 탄소중립 에너지자립도시 광주광역시실현을 위한 ‘2030 기업RE추진협의체’ 출범식에서 "친환경 에너지 전환 정책을 통해 소비자들에게 보다 깊은 신뢰를 얻으며, 지속 가능한 경쟁력을 확보해 나가는데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다. "고 말했다.
김형순 (주)해양에너지대표는 기업RE100추진협의체 동참협약서에 사인을 하고 있다.
기업RE100추진협의체 동참협약서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은 인사말을 통해 “오늘 출범식은 사용하는 모든 전력을 재생에너지로 전환하겠다는 담대한 도전에 동참한 것으로 진심으로 감사드린다.”며 “1단계로 2030년까지 기업이 필요로 하는 전력을 전량 친환경 신재생 에너지로 충당하는 '2030 기업 RE100'을 달성하고, 2단계로 2035년까지 광주가 사용하는 모든 전력을 신재생에너지로 충당하는 '2035 광주 RE100'을 이룰 것이다. 최종 3단계로 2045년까지 외부로부터 전력에너지를 공급받지 않는, 완전한 탄소중립 에너지자립도시 광주를 실현할 것이다. 결국은 150만 광주시민이 각자 자기가 쓰는 전기는 자기가 만들어 쓴다는 것이 대명제이고 기본이다”고 말했다.

협의체에는 에너지공단, 가스안전공사, 해양에너지, 수완에너지 등 5개 에너지 기관이 참여했다.

김용집 광주광역시의회의장은 탄소중립 에너지자립도시 광주광역시실현을 위한 ‘2030 기업RE추진협의체’ 출범식에 참석해 "우리는 지금 과다한 화학연료 사용에 따른 이산화탄소와 온실가스의 급격한 증가로 집중호우, 대형태풍, 폭염 등 극한의 기후환경 위기에 직면해 있다. 기후환경 위기 극복을 위해 이제는 말보다는 실천하고 행동해야 할 때이다. 오늘 출범하는 광주2030기업RE기업 100 추진협의체를 통해 광주가 민주주의를 선도하는 도시에서 재생에너지 기후환경을 이끌어 가는 자랑스런 도시로 한 걸음 더 나가길 기대한다"고 축사를 전했다.
이용섭 광주광역시장, 김용집 광주광역시의회의장, 김형순 (주)해양에너지대표, 손경종 광주시인공지능산업국장, 김광란 그린뉴딜특별위원회위원장은 탄소중립 에너지자립도시 광주광역시실현을 위한 ‘2030 기업RE추진협의체’ 출범식에 참석해 추진개요을 꼼꼼히 청취하고 있다.

매일유업·오비맥주·코카콜라음료·세방전지·일신방직 광주공장, 광주글로벌모터스, NHN, 인공지능산업융합사업단도 뜻을 모았다.

기관·기업들은 현장의 아이디어와 역량을 바탕으로 2030년까지 기업 RE 100을 실현하는 데 힘쓰기로 했다.

애로사항 해결책, 지원 방안 등을 담은 정책을 마련하고 공장이나 기관 건물에 재생에너지 시설을 설치하는 등 단계적 실천에 들어갈 방침이다.

조순만 매일유업(주)광주공장장은 탄소중립 에너지자립도시 광주광역시실현을 위한 ‘2030 기업RE추진협의체’ 출범식에 참석해 "에너지자립도시 광주 실현을 위해 시민에게 RE100제도를 홍보하고 이행방안 협의, 제도개선 등을 위한 실무협의에 적극 참여하겠다"고 말했다.
김종욱 매일유업(주)광주공장팀장은 탄소중립 에너지자립도시 광주광역시실현을 위한 ‘2030 기업RE추진협의체’ 출범식에 참석해 "에너지자립도시 광주광역시를 만드는데 함께 동참하겠다"고 말했다.

광주시는 2030년까지 기업이 필요로 하는 전력 모두, 2035년까지 지역 전체 전력을 신재생에너지로 충당하고 2045년에는 탄소 중립 에너지 자립 도시를 실현한다는 계획을 발표했다.

에너지 소비가 많은 59개 지역 사업장을 분류해 올해 13곳을 시작으로 2026년까지 모두 RE 100 실현에 동참하도록 독려할 예정이다.

 

[[취재현장] 탄소중립 에너지자립도시 광주광역시실현을 위한 ‘2030 기업RE추진협의체’ 출범식 개최]

이용섭 광주광역시장, 김용집 광주광역시의회의장, 김형순 (주)해양에너지대표, 박광태 광주글로벌모터스대표를 대신해 오순철 경영본부장, 김광란 그린뉴딜특별위원회위원장, 조순만 매일유업(주)광주공장장, 김명록 한국에너지공단광주전남지역본부장, 박원준 한국가스안전공사광주전남지역본부장, 양우천 오비맥주(주)광주공장장을 대신해 김성만 차장, 정우진 NHH(주)대표, 이홍일 코카콜라음료(주)광주공장장을 대신해 김동하 환경파트리더, 김대웅 셋방전지(주)광주공장장을 대신해 김영상 파트장, 김정길 일신방직(주)광주공장장을 대신해 이성묵 기술차장, 임차식 인공지능산업융합사업단장은 "광주형 AI-그린뉴딜 및 에너지자립도시 실현을 위해 기업RE100추진협의체 동참에 앞장서겠다"며 화이팅을 외쳤다.
인공지능 중심의 새로운 시대 디저털 뉴딜 관련 영상이 상영됐다.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은 인공지능 중심의 새로운 시대 디저털 뉴딜 관련 영상을 꼼꼼히 시청하고 있다.
손경종 광주시인공지능산업국장은 인공지능 중심의 새로운 시대 디저털 뉴딜 관련 영상을 꼼꼼히 시청하고 있다.
박광태 광주글로벌모터스대표를 대신해 오순철 경영본부장은 인공지능 중심의 새로운 시대 디저털 뉴딜 관련 영상을 꼼꼼히 시청하고 있다.
탄소중립 에너지자립도시 광주광역시실현을 위한 ‘2030 기업RE추진협의체’ 출범식에 참석한 관계자들이 인공지능 중심의 새로운 시대 디저털 뉴딜 관련 영상을 꼼꼼히 시청하며 2030 기업RE100목표를 차질 없이 달성할 것을 다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