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4-04-16 16:56 (화)
윤봉근 전 광주시의장, 국무총리 소속 행정협의조정위원회 위원 위촉
윤봉근 전 광주시의장, 국무총리 소속 행정협의조정위원회 위원 위촉
  • 기범석 기자
  • 승인 2021.01.24 23: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주지방변호사회 임선숙 회장도…행안부‧기재부 장관, 법제처장, 국무조정실장과 함께 구성

[광주인터넷뉴스=기범석 기자] 윤봉근 전 광주광역시의회 의장과 임선숙 광주지방변호사회 회장이 2021년 1월 14일부터 2년 임기로 국무총리 소속 행정협의조정위원회 위원으로 위촉됐다.
 

임선숙 위원(왼쪽), 윤봉근 위원(오른쪽)
임선숙 위원(왼쪽), 윤봉근 위원(오른쪽)

행정협의조정위원회는 지방자치법 168조 1항에 의거하여 중앙행정기관과 지방자치단체의 장이 사무를 처리할 때 의견을 달리하는 경우 이를 신속하고 효율적으로 협의·조정하기 위하여 설치된 대한민국 국무총리 소속의 정부위원회이다.

특히 호남권의 기초‧광역자치단체와 각 대학 및 시·도교육청의 행정 사무처리에 관해서 중앙과의 이견과 분쟁이 있을 때 지자체와 각 기관을 대변해 줄 수 있다는 점에서 지역적인 의미가 크다고 하겠다.

위원회의 구성은 당연직으로 행정안전부 장관, 기획재정부 장관, 법제처장, 국무조정실장과 지방자치에 대해서 학식과 경험이 풍부한 사람으로 국무총리가 4명을 위촉하며 해당 부처 장관과 각 시·도지사가 포함된다.

그 산하에는 총리실 국무조정실장(장관급)을 위원장으로 위 부처의 차관들과 해당 각 시·도의 행정부시장‧부지사가 참여하여 실무위원회를 꾸리고 안건에 대해서 사전 검토한다.

윤 전 의장은 광주광역시의회 의장 재임 기간에 전국 시·도의회 의장협의회 회장을 역임하면서 전국 시·도광역지자체 관련 업무와 중앙 정부 정책에 관여한 경험을 갖고 있으며, 전교조(해직 교사) 출신으로서 광주시교육위원회 의장과 2017년 문재인대통령후보 광주선대위 공동위원장을 역임한 바 있다.

임 변호사는 현재 전국 최초 여성 지방변호사회 회장으로서 총리실 소속 정부 업무평가위원, 법무부 검찰 과거사위원 등을 역임한 바 있고, ‘민주사회를위한변호사모임’ 광주전남지부장, 광주여성민우회 회장을 맡기도 하면서 인권변호사로서 소외계층과 이주민을 위한 변호 활동을 해오고 있다.

<윤봉근 위원>

전 광주광역시의회 의장

전 광주광역시교육위원회 의장

전 전국 시·도의회의장협의회 회장

전 문재인대통령후보 광주선대위공동위원장

 

<임선숙 위원>

현 광주지방변호사회 회장

현 법무법인 이우스 대표

전 법무부 검찰과거사위원회 위원

전 광주 여성민우회 회장

 

<위원회 구성>

* 국무총리 위촉위원(4명)

- 위원장 : 하혜수(경북대 행정학부 교수)

- 위원(4명) : 하혜수, 윤봉근, 임선숙, 이영애(단국대 평생교육원장)

* 당연직(4명) : 행안부장관, 기재부장관, 국무조정실장, 법제처장

* 지명직(5명 이내) : 안건관련 관계 장관 및 시·도지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