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1-03-02 16:28 (화)
[취재현장] 광주광역시-KBC-데이터메이커 ‘AI기반 콘텐츠’ 공동개발․서비스 업무협약 개최
[취재현장] 광주광역시-KBC-데이터메이커 ‘AI기반 콘텐츠’ 공동개발․서비스 업무협약 개최
  • 박부길 기자
  • 승인 2021.01.19 15: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주일등뉴스=박부길 기자] 광주광역시(시장 이용섭)는 19일 오후 2시 시청3층 비즈니스룸에서 광주형 인공지능 비즈니스 기반 조성을 위한 71번째 KBC, 데이터메이커와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국가 인공지능 산업육성 및 인공지능 중심도시 광주 만들기에 적극 협력키로 했다.

이날 협약에는 이용섭 광주광역시장, 손경종 광주시인공지능국장, 안신걸 인공지능정책과장,임채영 광주방송(KBC)사장, 임광현 경영본부장, 이에녹 데이터메이커 대표, 조성민 이스트소프트본부장이 참석했다.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은 “우리의 삶을 바꾸고 있는 4차 산업혁명이 인공지능 중심도시 광주에서 이미 현실화 되고 있다”며 “우수한 인공지능 유치기업과 지역기업의 융합기술을 접목시켜 AI생태계 구축은 물론 새로운 일자리가 창출될 수 있도록 광주시에서 최대한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이용섭 광주광역시장(가운데), 임채영 KBC 대표이사 사장(왼쪽), 이에녹 데이터메이커 대표이사(오른쪽)는 광주형 인공지능 비즈니스 기반 조성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한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임채영 ㈜광주방송(KBC)사장은 “앞으로 관찰자가 아니라 문화콘텐츠 기업으로서 인공지능 육성에 적극 참여하겠으며, 4차 산업혁명시대의 쌀이라 할 수 있는 ‘데이터’ 기증 운동을 펼치고 다양한 플랫폼과 콘텐츠를 통한 인공지능 광주시대를 전국적으로 확산하는 힘을 보태겠다”고 말했다.

이에녹 ㈜데이터메이커 대표는 “전문적인 라벨러 교육을 통해 인공지능 기업들에게 고품질과 고난도 데이터 라벨링으로 각광을 받고 있다”면서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광주 인공지능 산업발전과 양질의 일자리 창출에 적극 협력하겠다”고 말했다.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은 광주광역시-KBC-데이터메이커 ‘AI기반 콘텐츠’ 공동개발․서비스 업무협약식에서 "KBC광주방송은 다양한 플랫폼을 갖춘, 우리 지역을 대표하는 종합콘텐츠 미디어이다. 특히 지금 광주시와 대통령 직속 정책기획위원회가 공동주최하고 있는 '광주형 3대 뉴딜 대강좌'를 적극 지원해주고 있다.
 데이터메이커는 AI기업들에게 저렴한 가격에 우수한 품질의 데이터를 제공하기 위해 아프리카 가나와 우리나라에서 데이터 가공을 진행하는 글로벌 플랫폼 기업으로 알고 있다. 오늘을 인연으로 하루빨리 광주에 오시기를 기대하겠다"고 말했다.
(왼쪽부터-이용섭 광주광역시장, 손경종 광주시인공지능국장)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은 광주광역시-KBC-데이터메이커 ‘AI기반 콘텐츠’ 공동개발․서비스 업무협약식에서 "광주가 인공지능 중심도시로 도약해 AI4대 강국 대한민국을 뒷받침하고자하는 이러한 노력에 힘을 실어주셔서 감사하다. 광주광역시는 힘닿는데 까지 최선을 다해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광주방송(KBC)은 다양한 인공지능 기술을 뉴스, 다큐, 영상 등의 콘텐츠 편집과 유통 등 방송 제작 전반에 접목하는 종합 콘텐츠 기업으로 전환을 추진하고 있으며, AI 기업들과 데이터를 활용한 공동개발 뿐만 아니라 AI신기술 도입단계에서 테스트베드 역할을 할 예정이다.

㈜데이터메이커는 인공지능 학습용 데이터 라벨링 플랫폼 등을 보유하고 있으며, 주요 제품으로는 ▲컴퓨터 비전, 음성인식, 자연어 처리 기반 인공지능 개발을 위한 데이터 라벨링 ▲빅데이터 솔루션 구현을 위한 데이터 처리 ▲데이터라벨링 소프트웨어 등이 있다.

안신걸 인공지능정책과장은 광주광역시-㈜광주방송-㈜데이터메이커 업무협약에서 "오늘 업무협약은 인공지능 중심도시 광주 만들기와 국가 인공지능
산업육성을 위한 목적으로 추진하게 되었다. 주요 협력 사항은 ▲ KBC광주방송은 인공지능 기반 콘텐츠 사업 추진 관련 데이터제공 및 활용을 위한 공동개발과 실증사업 참여 ▲ 데이터메이커는 음성인식 기반 인공지능 서비스 개발 및 사업화 추진과 인재육성과 일자리 창출을 위한 광주법인 또는 지역 사무소 설립 추진 광주광역시와 인공지능 분야 지역기업 융합 및 취업 프로그램 기획 추진 등 광주 인공지능 산업발전에 필요한 전반적인 사항이다. 이를 위해 업무협약 이후 광주 인공지능 산업생태계 조성을 위해 상호 협력하여 조속히 추진해 나갈 예정이다"며 업무협약 주요내용을 보고하고 있다.

업무협약을 통해 ㈜광주방송(KBC)은 인공지능 기반 콘텐츠 사업 추진 관련 데이터 제공 및 활용을 위한 공동개발과 실증사업 참여, ㈜데이터메이커는 데이터처리 등 음성인식 기반 인공지능 서비스 개발 및 사업화 추진과 인재육성 및 일자리 창출 등 광주형 인공지능 비즈니스 기반 조성에 적극 협력해 나갈 계획이다.

주요 협약내용은 ▲인공지능 분야 사업 기획 및 공동수행 ▲인공지능 기술사업화 생태계 조성 및 창업 인프라 구축 ▲인공지능 산업 생태계 조성을 위한 다양한 기업 지원 프로그램 개발·운영 및 기업 홍보 추진 ▲인공지능 분야 전문인력 교육 및 취업 프로그램 기획‧추진 등이다.

광주형 3대 뉴딜 홍보 영상이 상영됐다.
이용섭 광주광역시장, 손경종 광주시인공지능국장, 안신걸 인공지능정책과장,임채영 광주방송(KBC)사장, 임광현 경영본부장, 이에녹 데이터메이커 대표, 조성민 이스트소프트본부장은 광주형 3대 뉴딜 홍보 영상을 꼼꼼히 청취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