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4-04-24 16:48 (수)
공군 제1전투비행단, 건물화재 진압 훈련 실시!
공군 제1전투비행단, 건물화재 진압 훈련 실시!
  • 박부길 기자
  • 승인 2021.01.15 16: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1전비, 1월 15일(금) 화재 상황 신속 대응을 위한 건물화재 진압 훈련 실시
- 관사 복지회관 화재 상황 가정하여 실전적 훈련 실시

[광주일등뉴스=박부길 기자]공군 제1전투비행단(이하 1전비)이 15일 소방구조중대를 비롯해 군사경찰대대, 항공의무대대 등이 참가한 가운데 소방요원들의 화재진압 능력 향상을 위한 건물화재 진압훈련을 실시했다.

(원 사진-류진산 공군제1전투비행단장) 공군 제1전투비행단은 1월 15일(금) 건물화재 진압 훈련을 실시했다. 1전비 소방요원들이 건물을 향해 방수하고 있다.(사진 = 상사 고미숙)

류진산 공군제1전투비행단장은 "겨울철은 화재가 빈번하게 발생하는 작은 불씨도 대형화재가 될 수 있기에 화재예방을 위한 각별한 주의가 필요한 시기이다"며 “관사 복지회관은 장병들뿐만 아니라 군 가족들도 이용하는 시설로 화재가 발생할 경우 군 가족 등 민간인들에게까지 피해가 있을 수 있어 신속한 대응을 필요로 하는 시설이다. 이번 훈련은 이러한 주요시설에서의 화재 상황을 가정하여 소방요원들의 화재진압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추진되었다”고 말했다.

훈련은 관사 복지회관에서 원인 미상의 화재가 발생했다는 신고와 함께 시작되었다. 화재 상황을 접수한 소방구조중대는 즉각적으로 소방차 3대와 소방요원들을 출동시켰다. 현장에 도착한 소방조장은 화재진행 상황 등 현장 상황을 신속히 파악하고 군사경찰대대와 협력하여 현장 주변의 인원을 통제하기 시작했다.

공군 제1전투비행단은 1월 15일(금) 건물화재 진압 훈련을 실시했다. 1전비 소방요원들이 인명구조 작업을 펼치고 있다..(사진 = 상사 고미숙)

우선 건물 주전원과 유류탱크 밸브 차단 등 위험요소를 제거하고, 소방차량으로 화재지점을 집중방수하였다. 이후 건물 진입로를 확보하고 인명구조 요원이 건물에 진입하여 화재장소에 고립된 요구조자를 안전하게 구출하였다. 마지막으로 잔불 제거 후 인명구조 재탐색을 통해 건물 내부의 요구조자가 남아있는지 확인하는 절차로 훈련이 종료되었다.

이번 훈련을 총괄한 1전비 소방구조중대장 김효중 원사(154기)는 “화재 발생 시 신속한 소방작전을 실시할 수 있어야 화재로 인한 인적·물적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다”며 “1전비 소방구조중대 요원들은 앞으로도 실전과 같은 훈련을 지속하며 인명과 국가재산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