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1-02-28 18:15 (일)
[취재현장] 광주광역시ㆍ육군31사단ㆍ육군특수전사령부 등 200kg급 카고드론 개발 업무협약 개최
[취재현장] 광주광역시ㆍ육군31사단ㆍ육군특수전사령부 등 200kg급 카고드론 개발 업무협약 개최
  • 박부길 기자
  • 승인 2021.01.14 15: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이용섭 광주광역시장 “드론·무인항공기 분야에서도 선도도시 될 것”
- 각 분야 최고 참여기관들과 카고드론 개발 업무협약 체결
- 친환경 수소연료전지 기반 200kg 화물 운송 목표로 개발
- 참여기관과 지역기업 연계해 기술교류·사업망 구축 지원

[광주일등뉴스=박부길 기자] 광주광역시(시장 이용섭)는 14일 오후2시 청사 비즈니스룸에서 친환경 수소연료전지 기반 탑재중량 200kg급 카고드론 개발 업무협약식을 가졌다.

이용섭 광주광역시장, 최순건 육군31사단장, 소영민 특수전사령관을 대신해 김환필 제11공수특전여단장, 조인철 광주시문화경제부시장, 손경종 광주시인공지능국장, 박준열 광주시자동차산업과장, 김지찬 LIG넥스원(주)대표 등은 14일 오후 시청 비즈니스룸에서 친환경 수소연료전지 기반 탑재중량 200kg급 카고드론 개발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기념촬영

이날 행사에는 이용섭 광주광역시장, 최순건 육군31사단장, 소영민 특수전사령관을 대신해 김환필 제11공수특전여단장, 조인철 광주시문화경제부시장, 손경종 광주시인공지능국장, 박준열 광주시자동차산업과장, 김지찬 LIG넥스원(주)대표 등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이 사업은 광주 주도로 기획돼 산업통상자원부 사업으로 확정됐으며, 오는 2월 공고를 거쳐 4월에 최종 사업수행 컨소시엄이 선정될 예정이다.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은 200kg급 카고드론 개발 업무협약식에서 "이번 사업은 지역 주도로 R&D과제를 기획하고, 통과된 사업이라는 것에 의의가 있다. 2019년 8월 광주광역시는 국방드론을 지역특화 산업으로 육성하기 위해 LIG넥스원 - 제31보병사단-ETRI-(사)한국드론산업진흥협회와 함께 MOU를 체결했고, 이를 토대로 이번 사업이 추진되었다. 또한, 이번 사업은 도심항공모빌리티(UAM:Urban Air Mobility) 시대를 본격적으로 열면서 교통혁명을 이끌고,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는 교두보가 될 것이다. 현재 수소연료전지기반 드론은 탑재 중량이 5~10kg급 수준이다. 하지만 앞으로 우리가 개발할 탑재중량 200kg급 카고드론은 2인승 규모의 활용성이 매우 높은 것으로 기술이 상용화되면 다양한 항공운송분야에서 파급력이 커질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최순건 육군31사단장은 200kg급 카고드론 개발 업무협약식에 참석해 "이번 사업의 성공은 접근성이 쉽지않는 지역의 물품배송 및 긴급복구 지원, 물류 수성시간 단축 등으로 시민과 군인들의 삶의 질 향상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번 협약에는 광주광역시, 육군특수전사령부, 제31보병사단(실증지원, 수요처), LIG넥스원(주관기관), 하이즈항공(주)(제작), 한국전자통신연구원(전장), 한국항공우주연구원(구조·성능해석), 태경전자(주)(임무장비), 한국항공기술KAT(성능평가)이 함께했다.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은 “이번 사업을 통해 확보된 기술이 앞으로 드론택시, 플라잉카 등 도심항공모빌리티(UAM) 시대로 전환되는 핵심기술로 활용될 수 있다는 점에서 큰 의미 있다”면서 “4차 산업의 핵심인 인공지능 중심도시 광주가 4차 산업혁명시대의 대세인 드론과 무인항공기 분야에서도 앞서가는 선도도시가 되도록 최선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

시는 이번 사업이 무인항공기 기술을 획기적으로 발전시키고 도심항공모빌리티(UAM:Urban Air Mobility) 시대로 나아가는 중요한 사업이라는 판단 하에 각 분야 최고기관들이 참여하는 컨소시엄을 구성했다.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은 수소연료전지기반 탑재중량 200kg급 카고드론 개발 업무협약서에 사인을 하고 있다.
최순건 육군31사단장은 수소연료전지기반 탑재중량 200kg급 카고드론 개발 업무협약서에 사인을 하고 있다.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은 수소연료전지기반 탑재중량 200kg급 카고드론 개발 업무협약식을 마친 후 최순건 육군31사단장과 소통과 협력을 다짐하는 인사를 나누고 있다.
소영민 특수전사령관을 대신해 김환필 제11공수특전여단장은 수소연료전지기반 탑재중량 200kg급 카고드론 개발 업무협약서에 사인을 하고 있다.

협약을 통해 광주시를 비롯한 참여 기업들은 핵심기술 개발을 위한 상호 협력 및 지원, 인증 및 실증을 위한 정책·제도·기반시설 구축, 공동 연구과제 발굴 및 추진, 사업이 광주시 드론산업 발전에 연계될 수 있도록 지원 및 협력하기로 했다.

특히, 기존 드론의 운용시간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에너지 밀도가 높고 그린뉴딜의 핵심인 ‘친환경 수소연료전지’ 기반으로 기술개발을 추진할 계획으로, 기술이 상용화되면 앞으로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될 것으로 보인다.

이번 수소연료전지 기술개발은 모빌리티용 수소연료전지 전문 생산기업 참여가 예정돼 있어 컨소시엄의 완성도가 더욱 높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광주시는 카고드론 개발에 필요한 인증 및 실증 지원을 위한 기반시설을 구축하고 기술개발이 성공적으로 진행될 수 있도록 행정·재정적 지원을 아끼지 않을 예정이며, LIG넥스원 등 참여기관들과 지역 기업들을 연계해 기술교류 및 사업망을 구축하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자료사진> 지난 2019년 10월 28일 육군31사단 사령부에서 전군 최초로 광주광역시(시장 이용섭)ㆍ육군31사단(사단장 소영민)이 협업하여 추진해 온 드론 종합교육시설 ‘온빛누리 드론센터’가 준공식을 가졌다.
이날 이용섭 광주광역시장, 소영민 특수전사령관(전 육군31사단장), 강인순 육군본부정보작전참모부장, 김동찬 광주시의회 의장, 김경진 국회의원, 송종욱 광주은행장은 드론 축구 경기를 관람하며 응원을 보내고 있다.
육군31사단 장병들과 나주 문평중학교 학생들이 함께하는 드론 축구경기가 열띤 응원속에 펼쳐졌다.
육군31사단 장병들과 나주 문평중학교 학생들이 함께하는 드론 축구경기가 열띤 응원속에 펼쳐졌다.
이용섭 광주광역시장, 소영민 특수전사령관(전 육군31사단장), 강인순 육군본부정보작전참모부장, 김동찬 광주시의회 의장, 송종욱 광주은행장은 ‘온빛누리 드론센터’ 준공식장으로 이동하고 있다.

광주시는 그동안 드론산업을 11대 전략산업으로 선정하고 드론비행연습장(드론공원, 국가실기시험장) 및 온빛누리드론센터를 조성해 시민들이 드론을 쉽게 접할 수 있도록 인프라를 조성한데 이어 빛고을페스티벌을 개최하는 등 드론산업 육성을 위해 힘써 왔다.

또한, 지난 2019년 8월 국방드론 육성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국방드론을 광주시 특화 드론산업으로 발전시키기 위해 노력해왔으며, 이를 토대로 이번 사업을 발굴했다.

 

[광주광역시ㆍ육군31사단ㆍ육군특수전사령부 등과 수소연료전지기반 탑재중량 200kg급 카고드론 개발 업무협약 개최]

이용섭 광주광역시장, 최순건 육군31사단장, 소영민 특수전사령관을 대신해 김환필 제11공수특전여단장, 손경종 광주시인공지능국장은 협약에 앞서 서로 인사를 나누고 있다.
박준열 광주시자동차산업과장은 수소연료전지기반 탑재중량 200kg급 카고드론 개발 업무협약식에서 "이번 협약은 2021년 2월 산업통상자원부 R&C사업으로 공고가 예정된 수소연료전지 기반 탑재중량 200KG급 카고드론 개발사업의 선정과 성공적 추진을 위한 광주광역시-참여사업자의 역할과 협력범위를 담고 있다. 주요협력내용은 광주시와 참여사업간 4차 산업협명시대의 신산업이자 도심 항공모빌리티 전환의 교두보가 될 이번 카고드론 개발사업의 성공을 위해 ▲사업 핵심기술 개발을 위한 상호협력 및 지원 ▲사업 인증 및 실증을 위한 정책, 제도, 기반시설 구축 및 지원 ▲ 사업 발전을 위한 공동연구 과제 발굴 및 추진 ▲ 사업이 광주시 드론산업 발전과 연계가 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등 상호 협력하는 것이다"며 주요협약 내용을 보고 했다.
(사진-오른쪽부터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손경종 광주시인공지능국장)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은 수소연료전지기반 탑재중량 200kg급 카고드론 개발 업무협약식에서 "앞으로 우리가 개발할 탑재룽량 200KG급 카고드론은 2인승 규모의 활용성이 매우 높은 것으로 기술이 상용화되면 다양한 항공운송 분야에서 파급적으로 퍼질 것이다"고 말했다.
광주광역시 탄소중립에너지자립도시 그린 뉴딜 정책에 관련된 영상이 상영됐다.
이용섭 광주광역시장, 최순건 육군31사단장, 소영민 특수전사령관을 대신해 김환필 제11공수특전여단장, 조인철 광주시문화경제부시장, 손경종 광주시인공지능국장, 박준열 광주시자동차산업과장, 김지찬 LIG넥스원(주)대표 등 관계자들은 광주광역시 탄소중립에너지자립도시 그린 뉴딜 정책에 관련된 영상을 시청하며 광주광역시 비전을 공유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