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1-01-24 23:42 (일)
송종욱 광주은행장, 광주.전남 시도민의 열렬한 성원으로 연임 확정
송종욱 광주은행장, 광주.전남 시도민의 열렬한 성원으로 연임 확정
  • 박부길 기자
  • 승인 2021.01.08 14: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최초 자행 출신 제13대 광주은행장으로 선임돼 검증된 리더십을 바탕으로
탁월한 경영능력과 지역밀착경영 성과 인정받아 연임 확정에 힘 실어 -
- 매년 사상 최대 실적 달성 및 금융권 최고수준의 재무지표 기록과 함께
▲한국산업의 브랜드파워 지방은행 부문 3년 연속 1위 수상 ▲상생카드 등 지역화폐 활성화에 기여 ▲‘코로나19’ 지역 소상공인 지원 총력 ▲지자체 금고 유치를 통한 지역 점유율 확대 등 광주·전남 대표은행의 위상을 확고히 해 -
- 송종욱 광주은행장의 경영이념인 ‘이익 이상의 가치 추구’ 실현을 위해
-ESG 경영철학을 바탕으로 지역과의 상생, 지역민과 동행에
매진할 것을 신년사에서 밝혀 -
- 지방은행 최고의 리딩뱅크, 지역과 상생하는 100년 은행으로 거듭나기 위해 내실있는 질적 성장과 지역밀착경영에 힘 쏟을 터

[광주일등뉴스=박부길 기자] 오는 3월 임기가 만료되는 송종욱 광주은행장은 광주.전남 시도민의 열렬한 성원을 힘입어 광주은행장에 연임됐다.

송종욱 광주은행장

송종욱 광주은행장은 “중책을 맡겨주신 지역민과 고객님들께 감사드리며, 향후 경영계획에 대해 더욱 확고한 믿음을 가지고 100년 은행으로의 성장을 위해 열정을 다하겠다”며, “‘코로나19’ 팬데믹 영향에 의한 경기침체의 장기화와 핀테크 및 빅테크 기업의 금융산업 진출 등 치열한 경쟁환경이 예상되지만 변화와 혁신으로 무장해 내실있는 질적 성장을 이뤄냄으로써 지방은행 최고의 수익성과 건전성을 갖춘 리딩뱅크로 도약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더불어 “지역의 중소기업·중서민에 대한 금융지원과 지역소외계층에 대한 사회공헌활동을 통해 지역과 상생하고 지역민과 동행하며 광주·전남 대표은행의 사회적 책임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지난 6일, JB금융지주 자회사CEO후보추천위원회는 차기 광주은행장 후보로 송종욱 現 은행장을 단독 추천했으며, 8일 광주은행 임원후보추천위원회의 심사를 통해 연임을 최종 확정했다. 송종욱 광주은행장은 오는 3월로 예정된 주주총회를 거쳐 공식 선임될 예정이며 임기는 2년이다.

2017년 9월, 최초 자행 출신 제13대 광주은행장으로 선임된 송종욱 은행장은 1년 6개월의 짧은 기간 동안 고객중심 현장경영을 추진하여 조직을 빠르게 안정시키며 2019년 3월 한차례 임기를 연장했다.

송종욱 광주은행장은 2021년 신년사를 통해 "광주.전남대표은행, 100년 은행인 광주은행을 위해 함께 정진하자!"고 말했다.

이후, 탁월한 경영능력과 검증된 리더십을 바탕으로 매년 사상 최대의 당기순이익과 금융권 최고수준의 재무지표를 달성함과 동시에 ‘코로나19’ 위기 속 상생과 동행을 통한 지역경제 동반자로서의 역할에 충실하며 이익과 가치,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았다.

2019년 연간 당기순이익(별도기준) 1,733억원의 사상 최대실적을 시현한데 이어 2020년에는 3분기까지 당기순이익 1,377억원을 달성함과 동시에 ROA(총자산이익률)와 ROE(자기자본이익률)는 전 은행권에서 최고수준을 유지했고, 고정이하여신비율, 연체비율 등에서는 지방은행 최고수준의 안정성과 건전성을 기록하며‘코로나19’여파와 3低(저금리·저성장·저물가) 시대에서도 괄목할만한 경영성과를 거뒀다.

또한 작년 한해, ▲한국산업의 브랜드파워 지방은행 부문 3년 연속 1위 수상 ▲상생카드 등 지역화폐 활성화에 기여 ▲‘코로나19’ 지역 소상공인 지원 총력 ▲지역 금고 유치를 통한 지역 점유율 확대 등으로 지역민은 물론 직원들로부터 두터운 신임과 호평 속에 이번 연임에 성공하게 되었다.

송종욱 광주은행장은 지역상생발전을 통한‘이익 이상의 가치 추구’라는 경영이념을 바탕으로 지역밀착경영에 힘을 쏟으며 광주형 일자리사업에 260억원을 출자해 3대 주주로 참여하고, 지역사회 발전과 지역민을 위한 금융지원 및 사회공헌활동에 앞장서 왔다. 이로 인해 광주은행은 지자체 금고 유치전에서 광주광역시와 전라남도 금고 수성과 광산구, 목포시, 순천시 금고 신규 유치 등 광주·전남 대표은행의 타이틀을 다양한 분야에 각인시켰다.

특히 광주은행은 ‘코로나19’ 여파로 힘든 시기를 보낸 지난 한 해 지역의 위기 극복을 위해 광주광역시와 전라남도에 마스크 각각 3만개와 긴급 구호 성금 각 4억원, 3억원을 전달했고, 목포·순천·여수·나주에도 각 1천만원의 긴급 구호 성금을 전달했다.

‘코로나19’ 관련 금융지원에도 앞장섰다. 광주신용보증재단과 전남신용보증재단에 각각 10억원, 기술보증기금에 5억원 출연하여 지역 소상공인과의 상생경영을 실천했으며, 광주은행 자체 특별자금 지원도 실시해 여행업, 숙박업, 음식업 등을 영위중인 지역 중소기업 및 개인사업자를 대상으로 업체당 5억원 한도로 총 4천억원의 특별지원을 시행했다. 이로인해 2020년 12월말 기준으로 광주은행이 ‘코로나19’ 피해 자영업자와 소상공인에 실시한 금융지원은 18,339건, 8,668억원에 이르렀다.

이러한 지역밀착경영 외에 디지털금융 및 해외진출 사업에도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2018년 차세대전산시스템 오픈을 시작으로 BPR, PPR, RPA, 모바일웹뱅킹, 로보어드바이저 등을 도입하여 디지털 전환(Digital Transformation)을 전행적으로 추진 중이고, 2020년 4월에는 국내은행 최초로 베트남 증권사인 JB증권 베트남(JBSV)을 인수하며 해외진출의 교두보를 마련했다.

지난 4일, 송종욱 광주은행장은 시무식에서 신년사를 통해 ▲ESG 경영철학을 바탕으로 포용금융과 생산적금융에 주력 ▲수익성과 비용효율화를 통한 책임경영 기반 구축 ▲혁신을 위한 명확한 방향 제시 ▲선제적인 자산건전성 관리 ▲창의적이고 활력있는 문화 조성 등 광주은행의 새설계에 따른 전략을 발표하며 굳은 각오를 다졌다.

송종욱 광주은행장은 1962년생으로 순천고와 전남대, 전남대 대학원을 졸업한 뒤 1991년 광주은행에 입행했으며, 금호동지점장과 서울지점장을 거쳐 수도권 영업부행장, 영업전략 총괄 부행장을 지냈다. 탁월한 영업성과와 경영능력을 인정받아 2017년 9월 자행 출신 최초로 제13대 광주은행장으로 선임되었으며, 2021년 1월 연임이 결정되어 계속해서 광주은행을 이끌게 되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