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4-03-29 16:49 (금)
[취재현장] 2020년 광주광역시 명장 인증서 수여식 개최
[취재현장] 2020년 광주광역시 명장 인증서 수여식 개최
  • 박부길 기자
  • 승인 2020.12.23 11: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주일등뉴스=박부길 기자] 광주광역시(시장 이용섭)는 23일 오전 10시 30분 시청 비즈니스룸에서 2020년 광주광역시 명장 인증서 수여식을 개최했다.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은 2020년 광주광역시 명장 인증서 수여식에서 이숙자대표에게 명장 인증서를 수여한 후 기념촬영
이숙자 사단법인한국미용장협회부회장 중앙헤어스튜디오대표는 2019년에 전국기능경기대회헤어디자인종목 지도교사로 금메달을 배출하여 광주광역시의명예를 높였다.
미용인들도 수준 높은 숙련기술자로서 인품과 인성을 지녀야 한다고 철학으로 후배 양성에 매진하고 있는 이 대표는 2020년에 우수 숙련기술자 선정에 이어
광주광역시미용명장1호로 선정됐다.
또한,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맞는 위생적인 자외선 소독기와 이동식 미용 도구연구개발과 미용실 고객 서비스와 매출에도움이 되는 퍼머기구 연구개발로 특허를 내기도 했다.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은 2020년 광주광역시 명장 인증서 수여식에서 이숙자대표, 이순 이순미용실 대표, 마칠석 (주)브레드세븐대표에게 명장 인증서를 수여한 후 박남언 광주시일자리경제실장과 함께 축하의 기념촬영
광주중앙미용학원 전경( 광주 동구 금남로 232-4/ 062-222-0031)

이날 수여식에는 이용섭 광주광역시장, 박남언 광주시일자리경제실장, 구종천 일자리정책관, 이숙자 중앙헤어스튜디오 대표, 이순 이순미용실대표, 마칠석 (주)브레드세븐 대표, 남영숙 화훼장식명장1호가 참석했다.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은 인사말을 통해 “명장이 되신 여러분께서 먼저 길을 열어주시고 그 길을 따라 많은 사람들이 걷다보면, 광주가 대한민국의 미래로 나아가는 큰 길도 함께 열릴 것이다”며 “앞으로 세 분의 명장께서 활동하시는데 어려움이 없도록 시도 최선을 다해 지원하고 뒷받침하겠다.”며 “또한, 내년에는 김대중컨벤션센터에 ‘명장의 전당’ 이 조성된다. 명장의 기술과 혼이 지역사회에 널리 확산되면서 우리 시민들의 자긍심도 커지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이용섭 시장은 2020년 광주광역시 명장 인증서 수여식에 참석해 “코로나19로 어려운 시기에 우수한 기능 인력의 창의적인 아이디어와 기술은 국가와 지역의 경쟁력이자 성장 동력이다”며 “내년에 조성되는 ‘명장의 전당’을 통해 명장의 기술과 혼이 지역사회에 널리 확산되고 시민들의 자긍심도 키우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이숙자 중앙헤어스튜디오대표는 2020년 광주광역시 명장 인증서 수여식에 참석해 "기술을 넘어 사람을 만나고, 사람과 함께 어우러져 다시 기술을 완성해 나가는 것이 명인이라 생각한다. 앞으로도 후학 양성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올해 선정된 광주 명장은 미용 직종 이숙자 씨와 이순 씨, 제과·제빵 직종 마칠석 씨이며, 이들은 서류·현장심사, 시민 의견수렴 및 면접심사를 거쳐 최종 선정됐다.

미용 직종의 중앙헤어스튜디오 이숙자(55) 대표는 1983년 기능경기대회에 출전해 광주전남지방대회 금메달 수상을 시작으로, 신기술을 도입한 미용디자인 개발로 미용대회에서 우수한 성적을 거뒀다. 미용 현장에서 기술 전수와 재능봉사를 통해 미용 산업발전에 기여했다.

임병두 광주형일자리팀장은 2020년 광주광역시 명장 인증서 수여식에서 “광주광역시 명인 인증 신청자격은 15년 이상 동일분야에서 종사한 자로서, 지역 숙련기술 발전이나 지위향상에 크게 공헌한 자에게 주어지는 영예다. 지난 8월 공고를 통해, 8명이 접수, 1차 서류심사, 2차 현장실사 및 시민 공개검증과 최종 심사를 거쳐 3명이 선정됐다. 명장으로 선정되면 기술장려금 1,000만원을(5년간 분할 지급) 지원 받게 된다”며 추진경과보고를 했다.
(왼쪽부터)박남언 광주시일자리경제실장, 이용섭 광주광역시장, 구종천 일자리정책관
(가운데)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은 명장 인증서 수여식에서 “명장은 뛰어난 기술이나 기능만 있다고 가능한 일이 아닙니다. 자신의 삶과 혼을 다 바쳐 관련 분야에서 최고의 자리에 오르고, 지역사회에 봉사하고 나눔과 연대의 일에도 앞장서는 시대적 소명의식과 사명감이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미용 직종의 이순미용실 이순(59) 대표는 조선시대 왕비관 ‘황후대례 대수(皇后大禮 大首)’를 전통적인 도구와 방법으로 고증·복원하는 기술을 보유‧제작하고 있으며, 북구 용봉로에 한국미용박물관을 개관해 전통미용문화 진흥과 후학 양성에 기여하고 있다.

제과‧제빵 직종 ㈜브레드세븐 마칠석 대표는 2012년 프랑스 제빵월드컵 아시아대륙 우승과 본선 4위를 하는 등 실력을 인정받았다. 현재 각종 경연대회 참가자 지원 및 심사위원으로 활동하며 일학습병행제, 도제학교 현장실습 등 산학협력을 통한 제과‧제빵 인력양성에 힘쓰고 있다.

남영숙 화훼장식명장1호는 2020년 광주광역시 명장 인증서 수여식에 참석해 축하를 전했다.
이용섭 광주광역시장, 박남언 광주시일자리경제실장, 구종천 일자리정책관, 이숙자 중앙헤어스튜디오 대표, 이순 이순미용실대표, 마칠석 (주)브레드세븐 대표, 남영숙 화훼장식명장1호는 2020년 광주광역시 명장 인증서 수여식을 마치고 "기술을 통한 국가와 지역사회 발전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자"며 기념촬영

선정된 명장에게는 명장을 인증하는 인증서, 현판과 함께 기술장려금 1000만원을 5년간 분할 지급한다.

광주시 명장 신청자격은 동일 분야·직종 15년 이상 종사, 광주 내 주민등록 기간 3년 이상, 시 소재 사업장에 3년 이상 종사하고, 관련 기술력을 바탕으로 지역 숙련기술 발전 및 숙련기술자의 지위 향상에 크게 공헌했다고 인정되는 사람이다.

광주시는 지난 2013년 도입한 ‘공예 명장’ 제도를 지난해부터 37개 분야 97개 직종으로 확대해 ‘광주광역시 명장’으로 통합‧시행하고 있으며 올해까지 18명을 선정했다. 2019년 광주광역시 명장으로 선정된 자동차 정비 직종 유재용 명장과 창호시공 직종 임종철 명장은 2020년 ‘대한민국 명장’으로 선정되기도 했다.

광주시는 다양한 산업현장의 숙련기술자에 대한 자긍심을 고취하고 지역 기술인에 대한 사회적 인식 제고를 위해 김대중컨벤션센터에 명장의 경력과 활동실적 등을 알리는 ‘광주광역시 명장의 전당’ 조성을 추진하고 있으며 2021년 5월 개소할 예정이다.

한편, 광주광역시 2013년부터 2019년까지 명장은 고경주 빛고을귀금속공예학원 원장, 오석심 우리종이연구원대표, 박영기 석심공예대표, 정종구 민예공방대표, 한경희 한경희조형연구소대표, 손동진 지석도요대표, 신경식 에덴공방대표, 장국신 대성사대표, 김기표 금정목공예대표, 정인순 아리랑주단대표(대한민국명장), 유재용 (주)현대자동차 대한민국명장, 임종철 대건목공 대한민국명장, 남영숙 화훼장식명장1호, 안유성 가메일식, 마옥천 (주)베베에르대표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