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4-03-28 16:47 (목)
이용빈 의원, 코로나19 플라스틱 쓰레기 문제 해결 현장 방문
이용빈 의원, 코로나19 플라스틱 쓰레기 문제 해결 현장 방문
  • 기범석 기자
  • 승인 2020.11.23 1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송정동 우리 동네 회수센터 찾아 제로 웨이스트 활동 참여

이 의원 “기후위기 문제에 경각심을 갖고 일상생활의 작은 실천하자” 강조

[광주일등뉴스=기범석 기자] 더불어민주당 원내부대표인 이용빈 의원(광주 광산구갑)은 사서삼광(4일은 서울에서, 3일은 광산에서)의 일환으로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라 플라스틱 쓰레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추진된 <일회용품 없는 일상 만들기>의 현장을 찾았다.

이용빈 의원은 21일 광산구 주민참여플랫폼 송정마을 카페 이공에 마련된 ‘우리 동네 회수센터’를 방문해, 제로 웨이스트 운동을 펼치는 김지현 유어스텝 대표와 만나 일상생활에서 플라스틱 쓰레기를 줄이는 활동에 대해 얘기를 나눴다.

최근 코로나 19로 인해 사회적 거리 두기가 일상화되면서 배달소비가 급증함에 따라 플라스틱 쓰레기 문제가 심각해지면서 지자체에서 골머리를 앓고 있다. 이렇게 일상 쓰레기를 비롯해 미세 플라스틱 문제들이 심각해지자, 광주 지역문제 해결플랫폼에서 제로 웨이스트 실험실을 만들었다.

이날, 이용빈 의원은 ‘우리 동네 회수센터’에서 우유 팩과 두유, 주스 팩 분류 수거법에 대해 배우고, 음료수병 뚜껑과 같은 작은 플라스틱 병뚜껑을 분쇄해서 새로운 제품을 만드는 플라스틱 방앗간도 체험했다. 그 밖에도 신발 끈, 소형실리콘 제품, 정수기 필터 등 지구를 숨 막히게 하는 쓰레기 더미를 줄이는 방법과 캠페인 활동을 전해 들었다.

이용빈 의원은 “코로나 19 확산에 따라 사회적 거리 두기와 감염 우려로 일회용품 사용 증가량이 높아졌다”면서 “코로나 19를 이겨내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는 일도 중요하지만, 지구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는 일 역시 소중하다”고 말했다.

이어, “코로나 19 확산으로 사람들의 발길이 끊어지자 그동안 쓰레기 문제로 몸살을 앓았던 자연환경이 점차 회복되어간다는 기사가 시사하는 바가 크다”면서 “환경은 미래세대와 공유해야 할 자원이며 미래세대에게서 잠시 빌려 쓰는 것인데, 기후위기 문제에 경각심을 갖고 일상생활의 작은 실천부터 변화해가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 의원은 “행정복지센터마다 ‘우리 동네 회수센터' 2호점, 3호점이 설치될 수 있도록 지자체와 시·구의회의 관심과 협조를 당부드린다”면서 “시민들의 자발적 참여와 지구를 지키는 혁신 행동이 일상적인 활동이 될 수 있게끔 관련 정책 제안과 입법 활동을 강구하는 등 국회가 할 수 있는 역할을 꼼꼼하게 찾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