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0-12-06 09:07 (일)
김승남 대표발의 ‘김 산업 육성법’, 국회 농해수위 법안소위 통과
김승남 대표발의 ‘김 산업 육성법’, 국회 농해수위 법안소위 통과
  • 기범석 기자
  • 승인 2020.11.18 12: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 산업의 육성과 지원에 대한 근거법 제정 ‘첫 걸음’

김, 수산식품 수출 1위 K-FOOD 대표 품목으로 우뚝…수출 5.8억불 달성(2019년)

블랙푸드’김 종주국으로서 김 세계화 지원 등 체계적인 육성법 제정 필요

[광주일등뉴스=기범석 기자] 김승남 국회의원(전남 고흥·보성·장흥·강진)이 대표발의 한 「김 산업의 육성 및 지원에 관한 법률안」이 17일 국회 농해수위 해양법안소위를 통과했다.

법률안은 김 산업을 미래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발전시키기 위한 ▲김 산업 종합계획 수립·시행 ▲실태조사 ▲연구 및 기술개발 ▲전문 인력 양성 ▲정보시스템 구축·운영 등의 내용을 담고 있다.

김승남 국회의원
김승남 국회의원

우리나라 김 수출은 최근 10년간 약 5배로 급속 성장하며 세계 김 수출시장에서 86.7%를 점유하고 있다. 김 산업은 권련을 제외한 농수산식품분야 단일품목 중 수출 비중이 가장 큰 산업으로 김치 산업보다 시장 규모가 크다.

현행법상 농축산물 중 김치·인삼·전통주·쌀·차 등 5개의 특정식품에 대해서는 개별법을 통해 체계적인 지원 및 관리가 이루어지고 있으나, 수산식품 중에는 개별법을 통한 육성과 지원은 전무한 상황이다.

김승남 의원은 “우리나라 김은 수산가공식품 생산액의 18.8%를 차지하고, 유통을 제외하고도 약 2만 명이 종사하는 산업”이라며 “면역력이 탁월한 블랙푸드로 전 세계에 알려지고 있는 김 산업의 종주국으로서, 김의 세계화를 지원하고 위생·안전·품질관리 분야의 미비점을 개선하는 등 체계적인 김산업 육성을 위해 「김 산업의 육성 및 지원에 관한 법률(안)」이 반드시 본회의를 통과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고흥 김은 전국 최고 품질의 김밥용 김 생산으로 브랜드 점유율 전국 1위를 지키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