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4-03-29 16:49 (금)
임곡중, 고려인 마을 청소년문화센터 3년째 방문
임곡중, 고려인 마을 청소년문화센터 3년째 방문
  • 기범석 기자
  • 승인 2020.11.13 13: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다문화 친선교류 활동으로 다문화 감수성 높여

임곡중 다문화학생 비율 27%

[광주일등뉴스=기범석 기자] 광주 임곡중학교(교장 김성률) 청소년 사회참여동아리(만득이)는 지난 12일 다문화 청소년들과 친선교류 활동을 위해 월곡동 고려인 마을 청소년 문화센터를 찾아 학용품과 방역용품 및 생필품 등을 전달했다.

임곡중학교 청소년 사회참여동아리(만득이)의 고려인마을 방문은 2018년, 2019년에 이어 3년째 꾸준히 이어지고 있으며, 횟수로는 11회째이다.

전교생이 참여하였던 지난해까지의 누적 학생 수는 200명 정도로 놀이문화 전수, 고려인 음식 나누기, 다문화 체험학습 등 청소년 문화센터 아동들과 다채로운 문화교류 활동이 진행되었지만, 코로나19 상황으로 전교생 참여가 어려워진 가운데 임곡중학교 학생 3명과 지도교사 5명이 다문화 청소년들의 학습 환경 개선과 생활 지원을 위해 방문한 것.

임곡중학교는 지난해에 이어 2년째 다문화 정책학교로 지정되어 ‘너와 나’ 모두가 어울릴 수 있는 다문화 이해 교육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현재 임곡중학교는 전교생 대비 높은 다문화 학생의 비율(26.7%)을 보이는 본교의 특성상, 일반 학생들의 다문화에 대한 이해와 다문화 학생에 대한 맞춤형 지원이 절실히 필요하다고 느끼고, 다문화 학생들의 한국어 교육을 위해 수준에 맞는 도서를 읽고 따라 쓰기를 하면서 읽기⋅쓰기 능력 향상을 위한 맞춤형 교육을 진행 중이다. 또한 가족 결연 멘토링과 연계하여 다문화 가정 학생들의 긍정적인 정서 함양을 돕고 있으며, 한국 차 마시기, 도예 및 한국 전통 쪽 염색 체험 등 한국 전통문화에 대한 이해와 체험으로 한국 생활 적응력 향상 프로그램도 운영하고 있다.

고려인마을 청소년 김유민 어린이(영천초 4년)는 “그동안 임곡중학교 오빠, 언니들과 즐겁게 이야기하고 함께 노래도 불렀던 기억이 난다“며 “지원해 준 학용품으로 그림도 그리고 한국어를 익히기 위해 더 열심히 공부하겠다.” 라고 의지를 밝혔다.

또한, 고려인마을 청소년문화센터장(안드레이)은 “3년 동안 이어온 임곡중학교와 고려인 마을의 문화교류 활동이 문화의 다름을 편견 없이 이해하는 계기가 되었다.”라며 “코로나19를 슬기롭게 극복하여 다 함께 어울려 교류하는 시간이 하루빨리 올 수 있기를 바란다”고 방문에 대한 고마움을 전했다.

김성률 교장은 “지역사회 청소년들의 문화 다양성 인식 개선을 위해 임곡중학교의 다문화 교류 활동이 지속적으로 이어지도록 노력하겠다.”라며 문화적 가치를 존중하는 태도와 문화적 감수성의 향상이 사회통합과 성숙한 다문화 사회를 맞이하는 자세라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