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4-03-28 16:47 (목)
김옥심 김치명인(대한민국 김치명인 1호) 김치종주도시 광주를 빛내다!
김옥심 김치명인(대한민국 김치명인 1호) 김치종주도시 광주를 빛내다!
  • 박부길 기자
  • 승인 2020.11.02 11: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mbc 문화방송 ‘삭힘의 미학’ 시즌2 제6부 지혜가 응축된 삭힘, 지(漬) 다큐 프로그램 메인 출연

[광주일등뉴스=박부길 기자] 대한민국 김치명인 1호 김옥심 김치명인은 mbc 문화방송 ‘삭힘의 미학’ 시즌2- 제6부 지혜가 응축된 삭힘, 지(漬) 다큐 프로그램에 메인 출연자로 결정되어, 김치종주도시 광주광역시를 상징하는 광주김치타운에서 2020년 10월 30일부터 31일까지 2일간 나주 지방의 향토 음식 ‘반지’ 담그는 법과 면역력을 향상 시키는 ‘소고기 김치’ 담그는 법을 촬영했다.

 첫날인 10월 30일은 제자인 김치연구가 박인숙 조교와 이정아 조교와 함께 남광주 수산시장을 방문해 무안 낙지와 신안 대하 새우, 완도 전복에 대해 수입산과 국내산 식별법을 비롯한 좋은 재료 선택법 등에 대해 이야기하였고, 왜 좋은 재료가 필요한지에 대해 설명 하였다.

이어 각화동 모 정육점을 찾아 소고기 식별법과 소고기의 성질과 효능에 대해, 농산물 도매시장에서는 배추 고르는 법, 무 고르는 법을 자세하게 설명해 주었다.

오후에는 다시 김치타운으로 돌아와서 김치 재료를 손질하면서 명인의 인터뷰가 진행 되었으며, 미생물을 살리는 배추 절이는 방법을 자세하게 지도했다.

31일에는 반지김치 담그는 비법과 새로운 발견과 시도 등 현대적인 해석에 대해 설명했으며, 소고기 김치 담그는 비법을 통해 면역력 향상을 위한 김치 2종류에 대해 자세하게 하루 종일 촬영했다.

이번에 촬영한 삭힘의 미학은 오늘 12월 중에 전국에 방영될 예정이며, 이어서 중국 전역과 전 세계에 방영된다고 한다.

< 다음은 김옥심 김치명인의 인터뷰 중의 일부이다.>

‘인류의 음식문화는 날것, 익힘, 삭힘의 순서로 발달해 왔다. 음식 문화가 발달한 나라에는 유독 삭힌 음식, 즉 발효 음식이 많다. 특유의 감칠맛을 자랑하기도 하지만, 때로는 지독한 냄새를 풍기기도해 삭힌 음식은 호불호가 명확하다. 음식이 썩은 것과 삭은 것, 즉 부패와 발효는 그 경계가 모호하다. 둘 다 미생물이 유기물을 분해하면서 일어나는 현상이다. 다른 점이 있다면 부패한 음식은 인체에 유해하다는 점과 발효한 음식은 인체에 무해하다는 점이다.

• 반지 김치는 무엇인가요?

• 반지김치는 어떤 맛인지? 일반 김치와 차이점

시원한 맛과 담백한 맛이 일품입니다. 일반 백김치나 물김치와는 비교도 안 될 만큼 그 독특한 감칠 맛과 깊은 맛을 가지고 있습니다.

기름기를 깨끗이 건져 내고, 양지 육수를 식혀 넣어서 구수한 맛과 감칠 맛, 시원한 맛, 담백한 맛이 조화를 이루는 고급김치입니다.

• 김치에 육류가 들어가는 것도 특이한데, 쇠고기 김치를 만들게 된 이유는?

육류는 어린이나 노인 같은 경우 꼭 드셔야 합니다. 아이들 안 먹으면 안 되구요. 70 넘으신 노인들도 안 드시면 안 되요.

왜냐하면, 아이들 같은 경우, 아직 성장 발육이 다 이루어지지 않았는데, 아이들 성장이라든지, 아니면 생식기계 발육이라든지 이런 데 굉장히 필요로 하는 호르몬이나 아니면 여러 가지 물질을 만드는데, 굉장히 필요합니다. 모든 것이 쇠퇴한 노인들의 경우도 필수 아미노산, 필수 지방산, 이런 것들이 필요하기 때문에 음식을 통해서 반드시 섭취해야 합니다.

소고기 살펴 보죠. 소고기는 약간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소고기를 먹게 되면 비장과 위장을 튼튼하게 해주고, 기를 보해주고, 혈도 보해준다고 합니다. 또 우리 몸의 근육과 뼈를 튼튼하게 해줍니다.  한 마디로 우리 몸을 튼튼하게 해 준다는 소리입니다.

• 명인에게 김치는 어떤 의미일까요?

저는 김치는 산소라고 생각합니다. 산소처럼 항상 내 곁에서 나를 위해서 도와주고 있기 때문입니다.

음식은 만드는 사람의 정성과 혼, 철학이 담긴 예술작품입니다. 저는 김치를 담글 때에는 드시는 분의 입가에서 미소가 지어졌으면 하는 바램으로 김치를 담급니다.

김치는 위대한 우리 조상들의 자랑스러운 유산입니다. 우리 조상들이 우리에게 남겨 주고자 해서 고조리서나 일기, 또 편지 등을 통해서 알려주려고 한 이유는 무엇이었을까요?

수 천 년의 경험을 통해서 건강에 좋은 음식이다! 라는 것을 알았기 때문입니다.

김치는 또, 세계 5대 건강식품으로 될 만큼 우리의 소중한 자산입니다. 우리 세대에서도 김치를 더욱 더 사랑하고 발전시켜서 우리의 후손들에게 다시 물려주어야 합니다.

• 김치가 발효된 맛(삭힘의 맛)은 대체 어떤 매력이 있는 걸까?

우리 국민이 외국에 나가면 가장 많이 먹고 싶은 음식이 김치라고 합니다. 우리 국민의 세포나 유전자 속에는 어렸을 때부터 어머니가 해 주신 그 맛, 곰삭은 맛이 새겨져 있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어렸을 때 먹은 김치는 평생 잊지 못할 것입니다.

달고 쓰고 맵고 짜고 시고 떫은 맛이 어우러진 우리의 김치! 발효가 잘 된 곰삭은 맛의 김치는 처음엔 생소하고 낯설은 맛이지만, 한번 빠져들면 헤어나올 수 없는 깊은 맛이고, 오랜 세월의 맛입니다.

김치는 발효음식 입니다. 발효는 산소가 없는 상태에서 미생물이 탄수화물을 분해하면서 에너지를 얻는 것을 말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