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4-03-29 16:49 (금)
[취재현장] 광주광역시, 첨단 안전산업 뉴딜 협의체 발족회의 개최
[취재현장] 광주광역시, 첨단 안전산업 뉴딜 협의체 발족회의 개최
  • 박부길 기자
  • 승인 2020.10.28 16: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주일등뉴스=박부길 기자] 광주광역시(시장 이용섭)는 코로나 이후 지속가능한 시민안전을 확보하고 디지털 그린 '융합 시대에 대응한 新안전산업 육성을 위해 28일 오후 3시 광주과학기술원과 함께 김대중켄벤션센터에서 시민안전산업협의회 발족회의를 개최했다.

정민곤 광주시 시민안전실장은 첨단 안전산업 뉴딜 협의체 발족회의에서 "광주광역시는 첨단 재난안전산업 육성을 통한 안전관리 혁신과 안전일자리 창출을 민선7기 안전분야 핵심공약으로 선정하고 지난 해 부터 관련조례 제정, 전략기획단 구성 방재대학원 개설 지원, 컨퍼런스 및 공모전 개최 안전산업팀 신설 등 안전산업 기반을 구축해 나가고 있다"며 "안전에 대한 국민적 관심이 높아지면서 재난으로부터 지속가능한 안전을 확보하고 시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기 위한 4차산업 핵심기술을 기반 하는 안전산업이 어느 때 보다 필요하고 중요해졌다"고 말했다.
첨단 안전산업 뉴딜 협의체 발족회의에서는 타 지역 위원 15명과 비대면 화상회의로 진행됐다.
첨단 안전산업 뉴딜 협의체 발족회의에서는 광주지역 위원과는 대면으로 회의를 진행했다.

이날 회의에는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을 대신해 정민곤 광주시 시민안전실장, 김인수 광주광역시 시민안전산업협의회위원장(과기원연구부총장), 김성학 안전정책관, 이병남 광주시 안전산업담당사무관 등 17명의 광주지역 위원등이 대면으로, 타지역 의원 15명이 화상으로 회의에 참여했다.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을 대신해 정민곤 광주시 시민안전실장은 인사말을 통해 “시민이 안전한 도시가 경쟁력을 가질 수 있고 안전한 도시를 만들기 위해서는 첨단 안전산업 육성이 필수적이라”며, "시민안전산업협의회가 안전산업을 우리 시 미래 먹거리로 만드는데 핵심적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 한다.”고 말했다.

김성학 광주시안전정책관은 첨단 안전산업 뉴딜 협의체 발족회의에 참석해 "시민안전산업협의회가 성공적으로 운영되고 정착 할 수 있도록 광주광역시 차원에서 최선을 다하겠다. 또한 행안부. 과기부. 산업부 등 중앙부처와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오늘 참여해 주신 여러 기관들의 의견을 적극 반영하여 정책분과가 광주시 재난안전산업 육성의 컨트롤 타워 역할을 잘 수행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첨단 안전산업 뉴딜 협의체 발족회의에 참석한 시민안전산업협의회 위원들은 광주광역시 입장을 꼼꼼히 청취하고 있다.

김인수 광주광역시 시민안전산업협의회위원장은 “협의회를 통해 발의된 각종 재난안전 관련 안건들을 주기적으로 조사하여 과학기술적 해결방안 및 산학연관 연계협력 방안 등을 도출하고, 실질적 성과를 만들어 광주광역시민 뿐만 아니라 국민의 삶의 질을 보다 향상시킬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라고 강조하였다.

코로나19로 인해 중앙부처 전문기관과 타 지역 전문가는 온라인, 지역기 관과 대학은 직접 대면방식으로 회의를 진행했다.

시민안전산업협의회는 국립재난안전연구원, 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 한 국산업기술진흥원, 한국표준과학연구원, 한국과학기술연구원, 한국첨단안 전산업협회 등 중앙 산하기관과 전문가, 지역 대학 산학협력단 및 교수, 지역 연구기관, 지역기업 등으로 구성됐다.

이병남 광주시 안전산업담당사무관은 첨단 안전산업 뉴딜 협의체 발족회의의 원할한 진행과 사회를 하고 있다.
첨단 안전산업 뉴딜 협의체 발족회의가 개최됐다.

국가과학기술자문회의 위원인 김인수 광주과학기술원 연구부총장을 위원 장으로 선출하고, 협의회의 효과적 운영을 위해 위원장 아래 정책·연구· 교류 3개 분과를 구성했다.

정책분과는 행안부, 과기부 등 중앙부처와 네트워크 확대 및 거시적 방

향과 정책수립, 연구분과는 안전분야 이슈를 선도하는 중대형 R&D 및 실증사업 과제 발굴 기획, 교류분과는 산·학·연·관 유기적 정보공유 체 계 구축을 담당한다.

각 분과는 앞으로 분과장 주도하에 분기별 정기회의와 수시회의를 개최하고 필요한 경우 전체회의 개최를 위원장에게 요청해 분과에서 발굴 한 안건 등을 전체회의에서 논의하게 된다.

광주시는 협의회가 안전산업 핵심 거점 네트워크로 정착할 수 있도록 관련 조례와 예산의 범위 내에서 행정적·재정적 지원을 할 계획이다.

이날 회의에서는 2021년 추진할 중점 안전분야 이슈와 재난안전컨트롤 타워 AI 플러스 재난안전 연구개발 사업과 실증과제 발굴 등을 중점 논의했다.

한편, 광주시는 재난안전산업 육성을 민선 7기 안전분야 핵심공약으로 선정하고 지난해부터 관련조례 제정, 전략기획단 구성, 방재대학원 개설 대학 지원, 대한민국안전산업박람회 참가, 컨퍼런스 및 공모전 개최, 안 전산업팀 신설 등 안전산업 육성을 위한 제도와 기반을 구축해 나가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