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4-03-19 16:34 (화)
[취재현장] 광주광역시의회, 제293회 임시회 제4차 본회의 개최
[취재현장] 광주광역시의회, 제293회 임시회 제4차 본회의 개최
  • 박부길 기자
  • 승인 2020.10.21 10: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주일등뉴스=박부길 기자] 광주광역시의회(의장 김용집)는 21일 오전 10시 의회 본회의장에서 제293회 임시회 제4차 본회의 시정질문이 열렸다.

장재성 광주시의원은 제293회 임시회 제4차 본회의에서 ▲광주광역시의 근대건축물 보존•관리 향후 계획 ▲광주광역시 매입 보존에 관한 계획 ▲광주광역시 근대건축물과 관련된 담당 부서가 사업별로 분산 체계적인 관리 미비 ▲광주광역시 근대건축물에 대한 문화재 추가 지정•등록 향후 계획 ▲광주주광역시 근대건축물 구도심 재생사업의 핵심 아이템으로 활용방안 계획을 시정질문하고 있다.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은 광주광역시 근대건축물 보존. 관리관련 질의에 대해 "근대건축물을 체계적으로 보존, 활용하기 위해 근대건축물 기록보존사업을 2010년부터 추진하여 광주극장, 일신방직 등 15개소는 기록화사업을 완료하였고, 광산 임곡동성당 등 3개소는 진행 중에 있다"며 "또한, 근대건축물 보존·관리 방안의 일환으로 근대건축물을 활용한 구도심 재생사업을 추진하고 있다."고 답변했다.

이날 회의에는 김용집 광주시의회의장, 이용섭 광주광역시장, 조석호 광주시의회부의장, 정순애 광주시의회부의장, 이홍일 광주시의회행정자치위원장, 이정환 광주시의회산업건설위원장, 신수정 광주시의회환경복지위원장, 김나윤 광주시의회교육문화위원장, 정무창 광주시의회운영위원장, 김동찬 광주시의원(전광주시의회의장), 장재성 광주시의원, 황현택 광주시의원, 최미정 광주시의원, 김익주 광주시의원, 박미정 광주시의원, 송형일 광주시의원, 김광란 광주시의원, 김점기 광주시의원, 최영환 광주시의원, 반재신 광주시의원, 김학실 광주시의원, 장연주 광주시의원 등 광주시의원, 김종효 광주시행정부시장, 조인철 광주시문화경제부시장, 정민곤 광주시시민안전실장, 박남언 광주시일자리경제실장, 허익배 광주시교통건설국장, 이상배 도시재생국장, 김준영 광주시 문화관광정책실장, 손경종 광주시인공지능산업국장, 박남주 도시철도건설본부장, 오규환 광주시종합건설본부장, 박향 광주시복지건강국장, 이정식 광주시자치행정국장, 김성학 광주시안전정책관, 구종천 일자리정책관, 김이강 광주시대변인, 김종화 인사정책관, 배복환 군공항정책과장, 양희열 광주시농업기술센터소장과 광주시 간부들이 참석했다.

이홍일 광주시의회행정자치위원장은  광주광역시의회, 제293회 임시회 제4차 본회의에 참석해 광주광역시 근대건축물 보존. 관리에 관한 질의 및 답변을 꼼꼼히 청취하고 있다.
황현택 광주시의원은 광주광역시의회, 제293회 임시회 제4차 본회의에서
▲ 군 공항 이전에 대해 어떠한 사전 검토가 있었으며, 어떠한 결론에 따라 지금의 군 공항 이전을 결정한 이유, 또한 군 공항 이전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에 의존 하지 않고 정부가 군 공항을 이전할 가능성은 있는지에 대해서 ▲민간 공항 존치 시 민간 항공기 소음피해는 어느 정도 발생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나? ▲민간 공항이 존치되어 확장을 할 경우 국제공항에 걸 맞는 최소 규모인 3.2km와 3.5km 일 때의 고도제한 확대 범위 비교 ▲민간 공항 존치와 확장에 따라 인근 부지의 추가편입 등에 대한 비용추계 예상 등에 대해 질의하고 있다.

시정질문에서 장재성 광주시의원은 ▲광주광역시 근대건축물 보존•관리 관련 ▲광주광역시 임대주택에 관련 ▲광주광역시 싱크홀에 관련 질의를 했다.

또, 황현택 광주시의원은 ▲군 공항이전에 관련 ▲풍암호수공원의 야간조명 랜드마크 조성 및 도시경관 발전방향 ▲도시 고령화 관련 ▲광주광역시 고층건물 현황 (고층건물 화재 소방시설) ▲광주복지관(사랑의식당) 관련 질의를 했다.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은 광주광역시 근대건축물 보존•관리 관련에 대해 “근대문화유산을 보존·관리하기 위해 지난 2002년부터 근대문화유산 현황조사를 실시해 오고 있다”며 “앞으로 시 전역에 분포된 한옥 및 근대건축물 등을 조사하고, 관리·활용방안 등을 구축하는 건축자산 기초조사 및 진흥 시행계획을 수립하여 체계적이고 안정적인 건축자산 관리체계를 구축하겠다. 또한, 권역별 건축자산 현황을 기반으로 지역관광자원 연계 및 도시재생사업 자료로 활용하는 등 근대건축물 보존·활용 및 관리방안에 대한 심도 있는 계획을 마련토록 하겠다”고 답변했다.

정민곤 광주시시민안전실장은 싱크홀 관련 질의에 대해 "광주시는 매년 지반침하 취약지역을 조사해 국토교통부에 공동조사를 위한 지반탐사를 요청하고 있으며, 2019년까지 52개구간 201km에 대해 탐사 실시한 결과 확인된 공동 1개소(광산구 비아안길 하수관 파손)에 대해 조치 완료했다. 금년에는 13개 구간 20km에 대해 탐사를 요청해 진행중에 있으며, 결과 통보시 확인된 공동에 대해서도 즉시 원인 파악후 조치토록 하겠다"고 말했다.
김용집 광주시의회의장은 광주광역시 싱크홀 관련 답변을 꼼꼼히 청취하고 있다.

이 시장은 ‘광주 군 공항 이전과 관련하여 추진사항 전반’에 관한 질의에 대해 “반세기 이상 국가안보라는 대의명분을 위해 소음 및 재산권 피해를 감내한 시민들의 불편사항 해소를 위해 ▲‘군 공항 이전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을 하루 빨리 통과시켜 국방부와 중앙정부가 주도적으로 역할을 하고 지원할 수 있도록 하겠다. ▲공항 이전은 주는 쪽과 받는 쪽의 이해관계가 맞아 떨어져야 하기 때문에 이전 지역에서 받아들일 수 있는 획기적인 지원방안을 강구해 나가겠다. 또한, 국방부 장관 면담을 통해서 예비이전후보지 공식적 협의절차를 촉구하겠다”고 답변했다.

 

[[취재현장] 광주광역시의회, 제293회 임시회 제4차 본회의 개최]

장재성 광주시의원은 제293회 임시회 제4차 본회의에서임대주택 임대료 및 관리비 체납현황( 광주광역시 임대주택 임대료 연체 관련 명도소송)현황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김종효 광주시행정부시장, 정민곤 광주시시민안전실장, 이정식 광주시자치행정국장은 광주광역시의회, 제293회 임시회 제4차 본회의에 참석해 광주광역시 임대주택 임대료 및 관리비 체납 현황에 대해 꼼꼼히 청취하고 있다.
이상배 도시재생국장은 광주광역시 임대아파트 체납세대 관리방안에 대해 "공공 임대주택은 영구임대, 국민임대, 공공임대, 행복주택, 맞춤형 임대로 구성되어 있으며, 광주광역시 도시공사와 LH공사에서 관리하고 있다. 임대료 체납률을 낮추기 위해 도시공사에서는 주거급여 수급자가 임대주택에 거주시 급여를 도시공사로 바로 입금하는 '주거급여 직접 수납 시스템'을 내년 2월 도입할 예정이며, 주거 취약계층의 임대료. 관리비 부담 완화를 위해 광주시에서는 '임대보증금 무이자 지원, 공동 전기요금 지원 등의 다양한 사업을 추진중에 있으며, 금년 6월에는 국토교통부에 영구임대주택 거주 수급자의 관리비 부담완화를 위해 '관리비지원'을 건의했으므며 이와 관련한 정책연구 용역이 진행중에 있다"고 밝혔다.
손경종 광주시인공지능산업국장, 김이강 광주시대변인, 양희열 광주시농업기술센터소장은 광주광역시 임대아파트 체납세대 관리방안에 대해 꼼꼼히 청취하고 있다.
최미정 광주시의원은 광주광역시의회, 제293회 임시회 제4차 본회의에서 광주광역시 임대아파트 체납세대 관리방안에 대해 꼼꼼히 청취하고 있다.
김준영 광주시 문화관광정책실장은 풍암호수공원 야간 조명 랜드마크 조성 및 도시경관 개선을 통한 관광활성화 비전과 전략에 대해 "제안해 주신 풍암호수 공원의 야간 조명 랜드마크 조성과 도시경관이 개선되면 이와 더불어 야간 시티투어버스 운영 노선을 추가 편성하고 미디어아트페스티벌 및 풍암호수공원 내 각종 문화예술공연과 연계해 예향, 의향, 미향 융.복합 상품을 개발. 운영하는 등 풍암호수공원이 도심 속 관광명소로 거듭날 수 있는 방안을 적극 검토하도록 하겠다"고 답변했다.
구종천 일자리정책관, 김종화 인사정책관은 광주광역시의회, 제293회 임시회 제4차 본회의에서 광주광역시 풍암호수공원 야간 조명 랜드마크 조성 및 도시경관 개선을 통한 관광활성화 비전과 전략에 대해 꼼꼼히 청취하고 있다.
송형일 광주시의원은 광주광역시의회, 제293회 임시회 제4차 본회의에 참석해 광주광역시 풍암호수공원 야간 조명 랜드마크 조성 및 도시경관 개선을 통한 관광활성화 비전과 전략에 대해 꼼꼼히 청취하고 있다.
허익배 광주시교통건설국장은 민간공항 존치의견에 대해 "2018년 8월에 광주민간공항을 무안공항과 통합하겠다고 약속을 한 것은 전남도가 광주군공항의 전남이전에 대해 적극적으로 협력한다는 약속과 신뢰 속에서 이루어진 것이다.  하지만, 전남도는 군공한 이전 논의 자체를 회피하고 있고 관련 자치단체에서는 극렬한 반대운동을 전개하고 있다"며 "광주 민간 공항 존치나 무안공항과의 통합에 대한 광주시의 입장은 시민들의 의견과 공감대, 전라남도의 전향적인 협력, 광주전남의 상생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결정할 예정이다"고 말했다.
이용섭 광주광역시장, 김종효 광주시행정부시장, 조인철 광주시문화경제부시장, 정민곤 광주시시민안전실장, 박남언 광주시일자리경제실장, 허익배 광주시교통건설국장, 이상배 도시재생국장, 김준영 광주시 문화관광정책실장, 손경종 광주시인공지능산업국장, 박남주 도시철도건설본부장, 오규환 광주시종합건설본부장, 박향 광주시복지건강국장, 이정식 광주시자치행정국장, 김성학 광주시안전정책관, 구종천 일자리정책관, 김이강 광주시대변인, 김종화 인사정책관, 배복환 군공항정책과장, 양희열 광주시농업기술센터소장과 광주시 간부들은 광주 민간공항을 무안공항으로 이전하지 않고 존치하는 것에 대한 광주광역시의 입장을 꼼꼼히 청취하고 있다.
배복환 군공항정책과장은 광주 군 공항 이전에 관련해 "국방부는 외부 전문가로 구성된 자문위원회 심의를 거쳐 2016년 8월 군 공항 이전 타당성 적정 평가를 하였으나, 현재 광주시는 대구. 수원과 달리 다음 단계 진척이 없는 상황이다. 조속한 시일내 국방부의 예비이전후보지 선정을 위해 다양한 대책을 궁구해 나가겠다"며 "국방부 예비이전 후보지가 선정되면 '특별법 제6조 제3
항' 군 공항 이전부지 선정위원회 심의를 위해 현 시점에서 물가상승, 지가변동 등이 반영된 종전부지 사업성 평가와 개발 방향 용역을 통해 재 평가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조석호 광주시의회부의장, 정순애 광주시의회부의장, 이홍일 광주시의회행정자치위원장, 이정환 광주시의회산업건설위원장, 신수정 광주시의회환경복지위원장, 김나윤 광주시의회교육문화위원장, 정무창 광주시의회운영위원장, 김동찬 광주시의원(전광주시의회의장), 장재성 광주시의원, 황현택 광주시의원, 최미정 광주시의원, 김익주 광주시의원, 박미정 광주시의원, 송형일 광주시의원, 김광란 광주시의원, 김점기 광주시의원, 최영환 광주시의원, 반재신 광주시의원, 김학실 광주시의원, 장연주 광주시의원 등 광주시의원들은 광주광역시의회, 제293회 임시회 제4차 본회의 시정 질문과 답변을 꼼꼼히 청취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