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4-03-19 14:25 (화)
[취재현장] 광주광역시의회, 제293회 임시회 제3차 본회의 개최
[취재현장] 광주광역시의회, 제293회 임시회 제3차 본회의 개최
  • 박부길 기자
  • 승인 2020.10.20 14: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주일등뉴스=박부길 기자] 광주광역시의회(의장 김용집)는 20일 오전 10시 의회 본회의장에서 제293회 임시회 제3차 본회의 시정질문이 열렸다.

이날 회의에는 김용집 광주시의회의장, 이용섭 광주광역시장, 조석호 광주시의회부의장, 정순애 광주시의회부의장, 이홍일 광주시의회행정자치위원장, 이정환 광주시의회산업건설위원장, 신수정 광주시의회환경복지위원장, 김나윤 광주시의회교육문화위원장, 정무창 광주시의회운영위원장, 김동찬 광주시의원(전광주시의회의장), 장재성 광주시의원, 최미정 광주시의원, 김익주 광주시의원, 박미정 광주시의원, 송형일 광주시의원, 김광란 광주시의원, 김점기 광주시의원, 최영환 광주시의원, 반재신 광주시의원, 김학실 광주시의원, 장연주 광주시의원 등 광주시의원, 김종효 광주시행정부시장, 조인철 광주시문화경제부시장, 정민곤 광주시시민안전실장, 박남언 광주시일자리경제실장, 허익배 광주시교통건설국장, 이상배 도시재생국장, 김준영 광주시 문화관광정책실장, 손경종 광주시인공지능산업국장, 박남주 도시철도건설본부장, 오규환 광주시종합건설본부장, 박향 광주시복지건강국장, 이정식 광주시자치행정국장, 김성학 광주시안전정책관, 구종천 일자리정책관, 김이강 광주시대변인, 김종화 인사혁신정책관, 배복환 군공항정책과장, 양희열 광주시농업기술센터소장과 광주시 간부들이 참석했다.

김용집 광주시의회의장은 광주광역시의회, 제293회 임시회 제3차 본회의 진행을 하고 있다.
김동찬 광주시의원(전광주시의회의장)은 광주광역시의회, 제293회 임시회 제3차 본회의에 참석해 시정질문 내용을 꼼꼼히 살펴보고 있다.

시정질문에서 조석호 광주시의원은 ▲발달장애인 관련 ▲사회적 가치 실현 관련 ▲코트라 파견 관련 질의했다.

정순애 광주시의원은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의 공약사업이행관련 ▲광주광역시 평생교육 관련 ▲광주광역시 도서관 정책관련 ▲광주 그린뉴딜과 관련 ▲퍼스널 모빌리티 관련에 대해 질의했다.

일문일답에서 김익주 광주시의원은 ▲광주·전남 통합 관련 ▲군 공항 이전 관련 ▲광주형일자리 사업 관련 ▲침수피해 관련 ▲코로나19 관련해 질문했다.

조석호 광주시의회부의장은 광주광역시의회, 제293회 임시회 제3차 본회의에서 발달장애인 관련하여 ▲코로나19 이후 장애인부모연대 제안사항 ▲장애인복지관, 주간보호센터 활용방안 ▲장애인직업재활시설 최저임금 적용 관련 ▲시각, 언어 및 청각장애인 직업재활시설 방안에 대해 질의했다.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은 광주광역시의회, 제293회 임시회 제3차 본회의에서 "광주광역시가 계획하고 추진하고 있는 최중증 발달장애인 지원 계획은 타 광역시에서 시도하지 않는 선도적인 사업들이다. 시에는 7,960명의 발달장애인이 있다. 이러한 장애를 가지고 태어난 것은 누구의 잘못도 아니고, 그 고통과 책임을 본인과 가족에게만 지도록 해서는 안된다. 더 이상은 시민 한분도 이렇게 억울하게 가시지 않도록 그리고 발달장애인과 가족 모두가 차별 없이 동등한 삶을 사는 행복한 공동체가 만들어 질 수 있도록 조석호 의원님을 포함한 여기 계시는 의원님들께서도 많은 협조를 부탁드린다."고 답변했다.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은 발달 장애인 관련질의에 대해 지난 9월, “최중증 발달장애인 융합돌봄 지원센터 운영” 등을 포함하여 5대 분야, 10대 과제, 30억 원의 사업비로 「광주광역시 최중증 발달장애인 지원 계획」을 수립했다고 밝혔다.

주요 사업으로 ▲최중증 발달장애인을 1:1로 돌볼 수 있도록 장애인복지관에서 제공하는 낮시간 활동 지원(챌린지 2 사업)과 저녁부터 다음날 아침까지 전담 인력과 함께 지낼 수 있는 주거 모델 Level 3을 도입 ▲발달장애인 자녀를 돌보는 부모들이 병원 입원, 애경사 등의 긴급사항이 발생 할 경우 자녀들을 안심하고 맡길 수 있는 긴급 돌봄센터 운영 ▲내년부터는 주말을 비롯한 휴일에도 최중증 발달장애인들의 돌봄 지원 ▲전국 최초로 발달장애인지원센터에 발달장애인전환지원팀을 신설했다.

최영환 광주시의원은 광주광역시의회, 제293회 임시회 제3차 본회의에서 이용서 광주광역시장의 답변을 꼼꼼히 청취하고 있다.
이홍일 광주시의회행정자치위원장은 광주광역시의회, 제293회 임시회 제3차 본회의에서 이용서 광주광역시장의 답변을 꼼꼼히 청취하고 있다.

이 시장은 ‘타 시‧도에 비해 공약사업 관련 예산 확보율이 상대적으로 낮은 이유와 임기 내 확보할 방안에 대해 “이는 단순하게 공약이행 예산 대비 예산확보액을 비교한 것으로 예산의 전체 규모, 재원 구성, 지자체의 재정여건 등이 고려되지 않은 자료이다”며 “공약이행 예산규모로 보면, 우리시가 7대 광역시 중 두 번째로 많은 규모이고, 실제 예산 확보액도 두 번째로 많다”고 답변했다.

덧붙여 “의원님께서 말씀하신 예산 미확보 공약 28개 사업 중 14개 사업은 2020년에 예산을 확보하였고, 2개 사업은 비예산 사업으로 전환, 8개 사업은 2021년에 예산을 확보 할 예정입니다. 24개 사업은 용역 추진 또는 중앙부처 공모 참여 등 실제로 추진 중이다”고 답변했다.

 

[[취재현장] 광주광역시의회, 제293회 임시회 제3차 본회의 개최]

이용섭 광주광역시장, 김종효 광주시행정부시장, 조인철 광주시문화경제부시장, 정민곤 광주시시민안전실장, 박남언 광주시일자리경제실장, 허익배 광주시교통건설국장, 이상배 도시재생국장, 김준영 광주시 문화관광정책실장, 손경종 광주시인공지능산업국장, 박남주 도시철도건설본부장, 오규환 광주시종합건설본부장, 박향 광주시복지건강국장, 이정식 광주시자치행정국장, 김성학 광주시안전정책관, 구종천 일자리정책관, 김이강 광주시대변인, 김종화 인사혁신정책관, 배복환 군공항정책과장, 양희열 광주시농업기술센터소장은 광주광역시의회, 제293회 임시회 제3차 본회의에서 의원들의 시정질문을 꼼꼼히 청취하고 있다.
김익주 광주시의원은 광주광역시의회, 제293회 임시회 제3차 본회의에서 ▲광주·전남 통합 관련 ▲군 공항 이전 관련 ▲광주형일자리 사업 관련 ▲침수피해 관련 ▲코로나19 관련해 질문하고 있다.
김종효 광주시행정부시장, 정민곤 광주시시민안전실장, 이정식 광주시자치행정국장은 광주광역시의회, 제293회 임시회 제3차 본회의에서 의원들의 시정질문을 꼼꼼히 청취하고 있다.
신수정 광주시의회환경복지위원장은 광주광역시의회, 제293회 임시회 제3차 본회의에서 의원들의 시정질문과 광주광역시 답변 사항을 꼼꼼히 청취하고 있다.
박남언 광주시일자리경제실장은 코트라 파견과 관련해 "요구하신 자료현황을 파악 정리하는데 시일이 걸렸으나 미리 사전에 양해를 구하지 못한 점, 그리고 자료 일부가 누락되어 뒤늦게 보완하게 되었던 점에 대해 사과드리면서 향후 이런 일이 재발되지 않도록 세심한 주의를 기울이도록 하겠다"며 "코트라 해외 무역관 파견의 경우 코트라의 투자.무역 관련 전문성과 경험, 네트워크를 활용해 현지 투자자를 모집하거나 잠재 투자기업을 발굴하는 등 투자유치 활동에 효과적이며, 자체 사무소 운영 또는 위탁 운영의 경우 현지 직원을 채용해 해외 거점 사무소로서 시정과 관련한 다양한 사업을 펼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다만, 현지 직원을 채용하여 운영하는 경우 단독 파견보다 2배 가량의 예산이 더 소요되는 것으로 파악된다. 이러한 장단점이 있어 지자체별로 운영 방식을 달리하고 있는 실정이다. 앞으로도 지속 개선하여 보다 효율적으로 해외사무소가 운영되도록 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김성학 광주시안전정책관, 김이강 광주시대변인, 양희열 광주시농업기술센터소장은 코트라 관련 광주광역시 입장을 꼼꼼히 청취하고 있다.
김준영 광주시 문화관광정책실장은 광주광역시 독서지원 정책에 대해 ▲사회적 독서 활성화 ▲독서의 가치공유 확산 ▲포용적 독서복지 실현 ▲미래독서생태계 조성을 전략으로 독서지원 정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답변했다.
손경종 광주시인공지능산업국장, 구종천 일자리정책관, 김이강 광주시대변인은  광주광역시의회, 제293회 임시회 제3차 본회의에서 광주광역시 독서지원 정책에 대한 답변을 꼼꼼히 청취하고 있다.
이상배 도시재생국장은 광주광역시의회, 제293회 임시회 제3차 본회의에서 광주광역시의 수많은 정비사업들이 탄소제로 도시로 가는 큰 걸림돌이라는 질문에 대해 "그동안 광주광역시 정비사업으로 완공된 단지 11곳은 온실가스 감축을 위해 '에너지 절약형 친환경 주택의 건설기준'과 '2025도시 및 주거환경정비기본계획 기준에 따라 추진하였고, 이중 산수 1 주택재개발 등 5곳은 녹색건축물 인증을 취득했다. 또한 현재 공사가 진행중인 월산 1 주택재개발 등 5곳과 추진예정인 운암3단지 주택재건축 1곳 등 총 6곳 녹색건축물 예비 인증을 받았다"며 "앞으로 광주시 뉴딜정책과 2045년 에너지 자립도시 선언에 맞추어 2030도시 및 주거환경정비 기본 계획과 광주광역시 2차 녹색 건축물 조성 계획을 수립하여 탄속감축, 에너지 자립율이 확대 실현될 수 있도록 도모하겠다"고 답변했다.
손경종 광주시인공지능산업국장은 광주광역시의회, 제293회 임시회 제3차 본회의에서 (주)광주글로벌모터스에 설치할 태양광 시설 계획 등에 대해 "(주)광주글로벌모터스는 태양광 설비 설치를 위한 구조계산 반영을 완료하였고 공장 준공 시점에 태양광 설비 설치를 위한 사업자 공개 모집 절차를 진행할 계획이다"며 "향후 관련기관과 협의 태양광 중심 7.4MW규모의 신.재생에너지 설비 확대 보급을 위한 세부추진 실행 계획을 마련해, 2045 탄소중립 에너지 자립도시 실현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답변했다.
허익배 광주시교통건설국장은 퍼스널 모비릴티에 대한 정책적 방향과 시민 안전을 위한 제도 마련 방안에 대해 "광주광역시는 상위법령 제.개정 추이에 맞춰 개인형 이동 수단의 안전한 이용과 체계적인 관리를 준비해 나가면서, 상위법령 제.개정이라도 이용자가 편리하고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대여업체에 대한 관리, 주차와 반납 기준 마련 등을 추진해 나가겠다. 또한 개인용 이동수단의 관리 및 안전 및 안전을 위한 법적. 제도적 뒷받침이 이루어져얗 나다는 의원님의 질의에 공감하며 제도 개선에 대해서도 노력해 나가겠다"고 답변했다.
조석호 광주시의회부의장, 정순애 광주시의회부의장, 이홍일 광주시의회행정자치위원장, 이정환 광주시의회산업건설위원장, 신수정 광주시의회환경복지위원장, 김나윤 광주시의회교육문화위원장, 정무창 광주시의회운영위원장, 김동찬 광주시의원(전광주시의회의장), 장재성 광주시의원, 최미정 광주시의원, 김익주 광주시의원, 박미정 광주시의원, 송형일 광주시의원, 김광란 광주시의원, 김점기 광주시의원, 최영환 광주시의원, 반재신 광주시의원, 김학실 광주시의원, 장연주 광주시의원 등 광주시의원은 시정질문에 대한 광주광역시 입장을 꼼꼼히 청취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