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4-03-29 16:49 (금)
[취재현장] 광주광역시, 민관 협업으로 지역문제 해결하는 ‘광주사회혁신플랫폼’ 속도낸다!
[취재현장] 광주광역시, 민관 협업으로 지역문제 해결하는 ‘광주사회혁신플랫폼’ 속도낸다!
  • 박부길 기자
  • 승인 2020.10.15 13: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주일등뉴스=박부길 기자] 광주광역시(시장 이용섭)는 15일 오전 10시 30분 시청 3층 중회의실에서 민관 협업으로 지역문제 해결하는 ‘광주사회혁신플랫폼’ 추진위원회를 개최했다.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은 ‘광주사회혁신플랫폼’회의에서 "광주사회혁신플랫폼을 통해 시민들께서 직접 발굴하는 의제 또한 친환경적이고 지속가능한 미래지향적 의제들로 여럿이 힘과 지혜를 모으면 길이 열릴 것이다"며 "광주사회혁신플랫폼이 소통과 연대의 장으로 지역발전과 혁신의 구심점으로 자리매김 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노경수 광주도시공사사장은 ‘광주사회혁신플랫폼’ 추진위원회에 참석해 "오늘보다는 내일을 준비하는 일, 쉽고 편한 일보다는 어렵더라도 가치 있는 일, 인기 있는 일보다는 역사에 남는 일에 지역의 역량을 결집하면서 혁신에 길에 함께 서고 싶다"고 말했다.

이날 회의에는 이용섭 광주광역시장, 김용집 광주시의회의장, 장휘국 광주시교육감, 김병내 남구청장, 노경수 광주도시공사사장, 윤진보 광주도시철도공사사장, 채종순 광주광역시자원봉사센터 센터장, 조영풍 광주평생교육진흥원 원장, 광주사회혁신플랫폼추진위원들과 송재봉 청와대 제도개혁비서관실행정관, 김미란 행안부 지역공동체과장이 참석했다.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은 “우리는 코로나19를 겪으면서 그 어느 때 보다 민.관 협업의 필요성을 절실히 깨달았다. 코로나19의 감영 확산 위기에서 광주공동체를 지켜낼 수 있었던 것은 방역당국의 물샐 틈 없는 방역망 구축과 함께 시민들이 방역수칙 준수 등 적극적으로 협조해 주신 덕분이다.”며 “광주사회혁신플랫폼이 주축이 되어 지역 아동센터 소독과 방역, 사랑의 안심마스크 제작, 농산물꾸러미 지원이 신속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협조해 주신 위원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김병내 남구청장은 ‘광주사회혁신플랫폼’ 추진위원회에 참석해 "지금은 대 변혁의 시대이다. 익숙한 것이나 편할길만이 아니라, 새롭고 힘든 길이여도 선제적이고 능동적인 자세로 함께 함으로 힘차게 걸어나가겠다"고 말했다.

지난해 7월 광주 국립아시아문화전당에서 출범한 이후 2019년 광주전남공동혁신도시 공공기관 12곳을 포함해 36개의 민·관·공기업과 추진위원회를 구성하고, 지역문제 해결을 위한 협업구조를 구축했다.

특히 올해는 기존 추진기관 뿐 아니라 광주시교육청과 광주시 5개 자치구, 광주교육대학교, 전남대병원 등 10개 기관이 새롭게 참여하면서 총 46개의 추진기관이 지역 문제해결을 위해 힘을 보탠다.

지난해의 경우 원탁회의, 온라인 의제제안, 소셜 캠페이너 캠프 등을 통해 50여 개의 의제가 발굴됐으며, 이중 협업주체와 실행의지가 분명한 지역의 현안 의제 15개가 실행됐다.

(왼쪽부터)김용집 광주시의회의장, 이용섭 광주광역시장, 장휘국 광주시교육감은 ‘광주사회혁신플랫폼’ 추진위원회에 참석해 지혜를 모으고 있다.
김용집 광주시의회의장은 ‘광주사회혁신플랫폼’ 추진위원회에 참석해 "우리는 코로나 19를 겪으면서 그 어느 때보다 민.관 협업의 필요성을 절실히 깨달았다. 함께 지혜를 모아 광주공동체와 대한민국의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자"고 말했다.

2020 광주사회혁신플랫폼은 기후위기 대응, 코로나19 이후 위기극복을 위해 시민의 의견을 적극 반영해 온라인 의제제안, 협업기관 제안, 사회공헌 매칭 제안, 현장탐방, 원탁회의 등 다양한 경로를 거쳐 70개의 새로운 의제를 발굴했으며, 현재 25개의 의제가 실행되고 있다.

먼저 올해 초 코로나19가 급격히 확산되자 한국전력공사와 협업을 통해 지역 아동센터, 사회복지기관 등을 대상으로 ▲지역아동센터 소독·방역 ▲사랑의 안심마스크 제작 ▲농산물꾸러미 등을 지원했다.

더불어 ▲공공기관·기업이 함께 만드는 사회공헌 혁신 ‘사회공헌매칭데이’ ▲광주형 일거리 프로젝트 ▲마을 기반 사회적경제 리빙랩 ▲불법 주정차문제 해결 ▲영구임대아파트 마을돌봄주택 ▲성폭력 피해 여성 주거 및 자립지원 ▲부메랑 에코백 ▲청년들의 독립을 실험하는 ‘청년작업장학교’ 조성 ▲시민참여형 햇빛발전소 ▲자전거라도(羅道) ▲발달장애인 가족창업 특화사업장 스마트팜 구축 ▲지산마을 관광자원 연계 다복마을 일자리 프로젝트 ▲중년 남성들의 원룸탈출, 나비남 프로젝트 ▲일회용품 없는 일상 만들기 제로웨이스트 리빙랩 운영 ▲크라우드 펀딩을 활용한 농산물 판매 시스템 구축 ▲스마트한 전력서비스 시스템 구축 미래형 스마트그리드 등의 의제를 지역사회와 협업해 추진할 예정이다.

 

 

 

[취재현장] 광주광역시, 민관 협업으로 지역문제 해결하는 ‘광주사회혁신플랫폼’ 속도낸다!

노경수 광주도시공사사장은 ‘광주사회혁신플랫폼’ 추진위원회에 참석해 격려의 박수를 나눴다.
윤진보 광주도시철도공사사장은 ‘광주사회혁신플랫폼’ 추진위원회에 참석해 코로나블루 위기 긴급대응 3건과 전국 공도의제 2건을 꼼꼼히 청취하고 있다.
채종순 광주광역시자원봉사센터 센터장, 조영풍 광주평생교육진흥원 원장은 ‘광주사회혁신플랫폼’ 추진위원회에 참석해 2020년 광주사회혁신플랫폼 추진경과 및 사업보고, 2020년 광주사회혁신플랫폼 실행의제 선정 등을 논의했다.
 ‘광주사회혁신플랫폼’ 추진위원회에서는 2020년 광주사회혁신플랫폼 추진경과 및 사업보고, 2020년 광주사회혁신플랫폼 실행의제 선정 등을 논의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