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4-04-16 16:56 (화)
[취재현장] 윤영덕 국회의원‧김병내 남구청장 등 지역사회 한목소리“수도권 소재 공공기관 남구에 유치돼야”
[취재현장] 윤영덕 국회의원‧김병내 남구청장 등 지역사회 한목소리“수도권 소재 공공기관 남구에 유치돼야”
  • 박부길 기자
  • 승인 2020.09.28 10: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도권-지방 격차 및 지방간 불균형 동시에 해결 가능
-혁신도시 인접, 교육‧문화 등 정주여건 뛰어난 남구 최적

[광주일등뉴스=박부길 기자] 광주 남구 지역사회가 공공기관 2차 이전 추진과 관련해 정부에 국가의 균형발전 및 광주‧전남 상생발전을 위해 수도권 소재 공공기관 및 유관기관 등의 남구 유치 당위성을 촉구하고 나섰다.

김병내 남구청장은 '공공기관 2차 이전 추진 및 광주남구유치'촉구 기자회견에서 "국토의 균형발전과 수도권 과밀화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는 참여정부 시절부터 줄기차게 제기돼 왔다. 이러한 우려를 해소하기 위해 혁신도시 시즌1이 추진됐고, 그 덕분에 숨통이나마 트이게 됐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방의 어려움은 더욱 가중되고 있다. 특히 공공기관 2차 이전에 대한 규모와 대상, 지역 등 구체적이고 명확한 계획 발표가 없다보니 지방자치단체 간 경쟁만 심화되고 있다. 따라서 이에 대한 중앙정부 차원의 보다 과감한 검토가 이루어져 빠른 시일 내에 공공기관 2차 이전이 추진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28일 오전 10시 광주시의회에서열린 기자회견에는 윤영덕 국회의원, 김병내 남구청장, 김점기 광주시의원, 임미란 광주시의원, 박희율 남구의회 의장, 조기주 남구의회의원, 김광수 남구의회의원, 임석 남구의회의원, 남호현 남구의원, 서임석 남구의원, 황도영 남구의회의원 등이 참석했다.

윤영덕 국회의원과 김병내 구청장은 “정부의 공공기관 2차 이전이 성공적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기꺼이 힘을 보태고 응원하겠다”며 “구체적이고 명확한 방침을 조속히 제시해 주기를 요청한다”고 말했다.

윤영덕 국회의원, 김병내 남구청장과 광주광역시의원 및 남구의원들은 '공공기관 2차 이전 추진 및 광주남구유치을 촉구했다.
윤영덕 국회의원, 김병내 남구청장과 광주광역시의원 및 남구의원들은 '공공기관 2차 이전 추진 및 광주남구유치을 촉구했다.

이들은 “공공기관 2차 이전은 국가의 균형발전을 위해 더 이상 미룰 수 없는 국가적 과제가 됐다”고 밝혔다.

특히 지난해 말 기준으로 수도권 인구가 우리나라 전체 인구의 절반을 넘어섰고, 100대 기업의 본사 91%가 수도권에 소재하고 있는데다 대학 및 의료기관, 공공기관 등의 인프라가 편중돼 있어 국가 균형발전 및 수도권의 미래에도 결코 좋은 현상은 아니라고 덧붙였다.

이들은 또 “공공기관 2차 이전에 대한 정부의 명확한 방침 발표가 지연되다 보니 지방자치단체 간 경쟁이 심화되고 있고, 공공기관 2차 이전의 대상 지역은 인구가 감소하고 있는 낙후 지역이 우선적으로 고려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윤영덕 국회의원, 김병내 남구청장, 김점기 광주시의원, 임미란 광주시의원, 박희율 남구의회 의장, 조기주 남구의회의원, 김광수 남구의회의원, 임석 남구의회의원, 남호현 남구의원, 서임석 남구의원, 황도영 남구의회의원 등은 '공공기관 2차 이전 추진 및 광주남구유치을 촉구했다.
'공공기관 2차 이전 추진 및 광주남구유치 촉구 기자회견'을 취재하고 있는 광주광역시 기자단

공공기관의 수가 적은 지역에 더 많은 기관을 배치하면 수도권과 지방의 격차 해소 및 지방간 불균형 발전 문제도 동시에 해결 할 수 있어 ‘지방소멸론’ 등이 대두된 현 상황에서 위기에 처한 지방도시를 더욱 역동적이고 활력 있는 도시로 육성할 수 있을 것이라는 설명이다.

이러한 근거로 참여정부 시절에 추진한 공공기관 1차 이전에 따른 인구 분산과 지방세 수입 증대, 지역인재 채용 등에 따른 긍정적인 효과를 예로 제시했다.

이와 함께 공공기관 2차 이전은 1차 이전을 통해 드러난 한계를 되풀이해서는 안 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실제 광주‧전남 공동혁신도시에 생활하던 이들이 교육과 의료, 교통 등 정주여건이 마땅치 않아 수도권으로 유턴하고 있는 실정이다”면서 “우수한 교육 환경과 신규 산단 개발, 의료 등의 여건을 갖춘 남구 지역에 더 많은 공공기관이 유치되어야 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문화와 교육 환경이 빈약한 광주전남 혁신도시에 남구의 우수한 문화‧교육 인프라가 보완되어 진다면 공공기관 2차 이전 대상 임직원들의 불안과 우려도 해소할 수 있을 것이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