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0-09-22 10:34 (화)
최성 전 고양시장, ‘K-방역의 진짜 힘: 코로나 전쟁을 이겨내는 10가지 비결’ 출간
최성 전 고양시장, ‘K-방역의 진짜 힘: 코로나 전쟁을 이겨내는 10가지 비결’ 출간
  • 박부길 기자
  • 승인 2020.09.08 10: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주일등뉴스=박부길 기자] 최성 전 고양시장이 코로나19 바이러스의 2차 대확산 위기가 고조되는 가운데, ‘K-방역의 진짜 힘: 코로나 전쟁을 이겨내는 10가지 비결’(K-크리에이터)을 출간해 세간의 이목을 끌고 있다.

최성 전 고양시장,  ‘K-방역의 진짜 힘: 코로나 전쟁을 이겨내는 10가지 비결’ 출간

전국 대도시 시장협의회장과 한양대 공공정책대학원 특임교수를 역임한 최성 전 시장의 이번 책은 '코로나 전쟁'으로 인한 절박한 상황에서 다음과 같은 논쟁점!에 대한 명료한 해답을 제시해 주고 있다.

첫째 ‘코로나의 2차 대확산’을 차단하기 위한 K-방역의 수칙은 무엇이며, 어떻게 하면 코로나 전쟁에서 살아남을 수 있는가? 나아가 세계적인 주목의 대상이 된 'K방역의 진짜 힘'은 무엇이며, 새로운 K-방역의 위기를 어떻게 극복할 것인가?

둘째, 세계 초강대국인 미국과 33개 선진국으로 구성된 OECD의 대부분이 코로나 전쟁에서 참혹하게 패배를 당한 원인은 무엇인가? 반면에 K-방역 못지않게 코로나 전쟁에서 좋은 성과를 낸 대만과 베트남, 뉴질랜드 등 해외의 방역 성과로부터 얻을 수 있는 교훈은 무엇인가?

셋째, 코로나와의 1차적인 방역 전쟁은 물론 취업과 일자리 창출 그리고 민생 경제 회생을 위한 K-경제 전쟁에서 어떻게 하면 이길 수 있는가? 보다 구체적으로 포스트 코로나 시대, 우리들의 건강과 '행복한 부자의 꿈'을 이루기 위한 자산관리 및 일자리 창출은 어떻게 성공할 것인가?

끝으로 코로나 전쟁으로 새롭게 출현한 '코로나(Corona) C 세대'는 어떻게 지금의 위기를 기회로 만들 것인가?

이와 같은 네 가지 물음에 대해 저자인 최성 전 시장은 고양시장 재직시절 이룩한 '메르스 청정도시, 고양'의 성과와 더불어 청와대, 국회, 교수 등 다양한 국정경험을 통해 찾아낸 '코로나 전쟁을 이겨내는 10가지 비결'을 다음과 같이 제시하였다.

1.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뉴노멀에 창조적으로 도전하라
2. 코로나 전쟁 승리를 위한 '성공 플랜'을 추진하라
3. '건강한 몸과 마음 만들기 프로젝트'를 즉각 가동하라
4. 코로나가 부른 '집콕 시대', 집을 코로나 전쟁의 베이스 캠프로 삼자 5. 스마트폰과 빅 데이터를 통해 '행복한 부자'의 꿈을 이루자
6. '스마트 위기관리 혁명'을 통해 '제2의 벤쳐혁명'을 일으키자
7. K-방역의 힘으로 'K- 신한류'도 세계로 수출하자
8. 글로컬 시대, 지방정부와 함께 지역경제 활성화 정책을 추진하라
9 코로나 전쟁 승리를 위한 골든 타임 입법을 조속히 시행하자
10. 'K-방역의 혁신'을 통해 코로나 2차 대유행을 막아야 한다.

특히 저자는 고양시장 재직 시절에는 '고양형 스마트 재난 대응 10대 수칙'을 독자적으로 개발, '메르스 청정도시, 고양'을 구현한 바 있다.

이런 노력의 결과로 '스마트 안전도시 대상'을 수차례 수여한 바 있으며, 당시 이낙연 국무총리는 “최성 시장의 재난대응 매뉴얼을 전국 지자체로 배포하라" 지시하였다.

김대중 정부 시절 청와대 외교안보실 행정관과 17대 국회의원(외교통상위원회), 재선 고양시장으로 재직 하며 IMF와 메르스 사태 등 국가적 위기 상황에 대해 다양한 국정 경험을 쌓았다.

현재는 유튜브 최성TV) 대표와 (사)한반도평화경제연구원 이사장으로서 '코로나 19 & 위기관리연구소'를 운영하면서 '코로나와의 전쟁'에 전념하고 있으며, 주요 저서와 논문으로는 '스마트 국가위기관리시스템의 도입 및 정착방안' (한양대 박사논문)과 위기관리 시스템 혁명」(다산초당, 2019) 『소명에서 도전으로」, 「대통령은 어떻게 탄생하는가」, 「부자엄마 행복한 아빠 프로젝트」등 다수의 베스트셀러가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