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4-03-28 16:47 (목)
한국농어촌공사, 막바지 장맛비와 태풍 등에 대비하고 호우피해복구에 총력
한국농어촌공사, 막바지 장맛비와 태풍 등에 대비하고 호우피해복구에 총력
  • 박부길 기자
  • 승인 2020.08.14 15: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3일 긴급영상회의 열고, 신속한 복구와 안정적 용수공급 선제적인 사전 조치 논의
-장마가 완전히 끝날 때까지 비상근무체제 유지하며 추가피해 예방

[광주일등뉴스=박부길 기자] 한국농어촌공사(사장 김인식)는 13일 오전 나주 본사 재난안전종합상황실에서 긴급 영상회의를 열고, 집중호우 피해지역에 대한 신속한 복구 지원과 장마 이후 용수공급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영상회의에는 김인식 한국농어촌공사 사장, 본사 부서장, 전국 각 지역본부장, 지사장 및 사업단장이 참석해 지역별 호우 피해 현황과 조치사항을 보고하고 향후 대책에 대해 회의했다.

회의에서 김인식 사장은 피해시설의 신속하고 세밀한 복구와 철저한 대응체계 유지를 주문했다.

공사는 지난 6월부터 공사현장 1,077개소와 농업기반시설 4,507개소를 긴급점검하고, 재난안전종합상황실을 운영하며 배수시설 사전정비와 취약지역에 대한 예찰 활동을 하며 비상근무체제에 들어갔다.

그러나, 긴 장마기간 동안 기록적인 폭우가 이어지며 용하저수지(충북 제천)와 개정저수지(전북 장수)의 제방 사면이 유실되는 등 크고 작은 피해가 곳곳에서 발생됐다.

이에 공사는 유관기관과 합동으로 신속히 저수지 하류지역 주민을 대피시키고 유실된 제방사면에 방수포를 설치하고 전기비저항탐사로 저수지 안전 상태를 조사하는 등 긴급복구와 안전조치를 취했다.

특히, 공사는 16일까지 이어지는 막바지 장맛비와 태풍 등에 대비해 추가피해 예방과 피해시설물 복구에 모든 자원을 총동원하는 한편, 추수 전까지 지속적인 용수공급이 필요한 만큼 저수지 적정 수위 조절에 계속해서 주의를 기울일 계획이다.

또한, 수리시설물 피해에 대한 데이터를 지자체에 신속하게 제공해, 지자체가 국가재난관리정보시스템(NDMS) 등록을 통해 수리시설물 원상복구 예산을 확보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김인식 한국농어촌공사 사장은 “장마가 완전히 끝날 때까지 비상근무체제를 유지하며 추가피해가 없도록 긴장의 끈을 놓지 말아달라”며, “농경지 침수와 수리시설물 피해가 발생된 지역에 대한 신속한 배수처리와 응급복구를 최우선으로 실시할 것”을 당부했다.

아울러, 저수지 비상수문 설치, 대규모 댐 운영 매뉴얼 세분화 등 공사의 집중호우시 배수체계를 급격한 기후변화에 대응할 수 있도록 전반적으로 재검토해 나가기로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