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0-12-01 10:41 (화)
공군 제1전투비행단- 광주광역시, 전투기 소음 저감 시민을 위한 상생논의
공군 제1전투비행단- 광주광역시, 전투기 소음 저감 시민을 위한 상생논의
  • 박부길 기자
  • 승인 2020.07.31 09:56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주일등뉴스=박부길 기자] 공군 제1전투비행단(단장 권오석, 이하 1전비)은 30일 오전 11시 40분 전투기 소음 저감 시민을 위한 상생논의 시간을 가졌다.

권오석 공군 제1전투비행단장은 이용섭 광주광역시장과 함께 관제탑과 군부대 내 시설을 둘러 본 후, 최근 소음민원 사례를 점검하고 비행단과 광주시가 상생할 수 있는 소음저감 및 예방활동 계획을 구체적으로 논의했다.

이날 권오석 공군 제1전투비행단장은 부대를 방문한 이용섭 광주광역시장과 함께 최근 소음민원 사례를 점검하고 비행단과 광주시가 상생할 수 있는 소음저감 및 예방활동 계획을 구체적으로 논의했다.

1전비는 비행훈련에 따른 소음으로 불편을 겪고 있는 지역주민들의 의견을 청취하고 이를 배려한 각종 예방활동을 추진하고 있다.

1전비는 소음발생 최소화를 위한 최적의 이착륙 경로를 마련하여 활용하고 있으며, 심야시간대 비행을 제한하고 야간 비행일수를 감소하는 등 비행훈련 간 소음피해 예방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권오석 공군제1전투비행단장은 “제1전투비행단은 한반도 서남부지역 영공방위 임무와 대한민국 전투기 조종사 양성을 주 임무로 수행하며, 매일, 주·야 할 것 없이 훈련을 계속해야 하는 실정이다”면서 “그러나 비행단에서는 소음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시뮬레이션 모의비행 훈련을 확대하고 꼭 필요한 최소한의 야간훈련만 실시하고 있으며, 이착륙 절차를 개선하는 등 다각적인 노력을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에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은 비행단의 전투기 소음을 줄이기 위한 다양한 노력에 고마움을 표시하면서도 “반세기 넘게 국가안보라는 이유로 기본권을 침해 당해온 지역민들의 피해가 최소화되도록 야간·휴일·주말 비행자제 등 시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소음저감 대책을 마련해달라”고 요청했다.
광주시는 이번 만남 이후에도 공군 제1전투비행단과 광주 군공항 항공기 소음 피해 저감을 위해 관련 자료를 공유하고 추진계획을 상호 협의하는 등 지속적으로 협력해 나갈 계획이다.

또한 지상엔진 점검시에는 소음방지시설을 이용하고 각종 훈련 등 불가피한 소음발생 예상 시 언론을 통한 협조를 요청하고 있다.

아울러, 1전비는 지역상생의 일환으로 소음피해지역 환경정화와 인근 부대 농가로부터 농산물 구매, 사회복지시설 위문 및 의료지원과 방역지원, 지역민 부대안보견학 등 시민들이 직접 체감할 수 있는 각종 지원노력을 아끼지 않고 있다.

특히 1전비는 코로나19 국내 확산 이후, 광주지역 방역을 250회 가량 지원하며 지역 내 감염증 확산 예방에 크게 기여했다.

<자료사진>박영선 광주광역시농협쌀가공센터대표, 최한결 공군제1전투비행단 중위, 황인오 원사, 장병과 농민들은 황금 물결 일렁이는 대촌 들녘에서 함께 손을 맞잡고 "우리의 하나된 마음이 불꽃 처럼 일어나 광주 시민 모두가 광주지역 쌀 사주기 운동에 적극 동참해 주었으면 한다"고 말했다.
황인오 제1전투비행단 원사와 장병은 구슬땀을 흘려가며 광주광역시농협쌀가공센터에서 가공한 '빛찬들 햇쌀'을 트럭에 싣고 있다.
공군제1전투비행단 최한결 중위, 황인오 원사와 장병들은 광주광역시농협쌀가공센터에서 가공한 '빛찬들 햇쌀'을 트럭으로 옮기고 있다.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을 비롯한 광주광역시 관계자들은 정예 전투조종사 양성의 주임무 수행현장을 직접 보고 1전비의 국가안보 주임무 완수와 지역사회와의 상생노력에 감사를 표했다.

또한 1전비가 지역민의 소음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시행하고 있는 각종 예방 노력에 공감하며 지속적인 교류를 통한 소통을 제안했다.

1전비는 다가올 여름, 가을에 외부활동이 잦아지면서 지역민의 불편이 증가할 것을 예상하여 더욱 다양하고 실질적인 소음예방대책 마련 및 지원노력을 약속했다.

양 기관은 비행단과 지역사회의 지속발전 및 상생을 위한 소음저감 대책 협의체 마련을 추진하기로 합의했다.

공군 제1전투비행단 장병들이 광주 서구 유스퀘어 인근, 코로나 19 지역사회 확산 차단을 위해 바이러스를 제거하는 방역작업을 하고 있다.
공군 제1전투비행단은 부대 인근 농가를 방문하여 농촌 일손돕기 대민지원을 실시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진태결 2020-08-01 10:21:34
포스팅 멋지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