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4-03-28 16:47 (목)
광주농협 로컬푸드직매장 동광주점, 매출액 고공 행진
광주농협 로컬푸드직매장 동광주점, 매출액 고공 행진
  • 박부길 기자
  • 승인 2020.07.30 15: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상반기 로컬푸드 매출액 전년 동기 대비 113% 성장

[광주일등뉴스=박부길 기자] 농협중앙회 광주본부(본부장 강형구)와 광주농협(조합장 한진섭)은 북구 망월동에서 위치하고 있는“로컬푸드직매장 동광주점(이하 동광주점)”의 상반기 매출액이 전년 동기 실적보다 큰 폭으로 상승했다고 밝혔다.

한진섭 광주농협 조합장은 “코로나19의 여파로 어려운 여건 속에서 매출액 신장에 힘써 준 직원들의 노고에 감사하다.”며 “지역주민과 농업인에게 쇼핑의 편리성과 힐링을 위한 휴식 공간을 동시에 제공함으로써, 지역사회와 함께 하는 농협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겠다.”라고 포부를 밝혔다.

998㎡의 면적에 2018년 9월 10일에 개장한 동광주점은 매년 꾸준하게 매출액이 상승하고 있는데, 특히 2020년 상반기 전체 매출액은 93억 원을 기록하면서 전년 동기 실적 52억 원보다 78%의 성장률을 기록했다.

특히 생산자와 소비자 사이의 이동거리를 단축시켜 신선도를 극대화하고 유통마진을 줄여 농업인과 소비자 모두에게 이익이 돌아가도록 운영하고 있는 로컬푸드 매출액은 23억 원을 기록하며 전년 동기 실적 11억 원보다 113%가 성장하는 괄목할 만한 성과를 거두었다.

특히 동광주점에는 광주지역 7백여 농가에서 생산된 무등산황금(망고)수박, 애플수박, 블루베리, 포도 등 과일류와 무등산옥수수, 고수, 두릅, 공심채, 코끼리마늘 등 야채류를 판매하고 있다.

또한, 매주 주말 계절별 로컬푸드 농산물을 활용한 다채로운 행사를 진행하면서 올 상반기 동광주점 방문객은 일 평균 1,400 여명(주말 약 5,000 여명)씩 총 245천 명으로 집계되었다. 작년 한 해(1년) 방문객 334천 명(일 평균 930 여명)에 대비하여 73.6%를 기록하며 매출액 성장에 큰 기여를 했다.

한편 동광주점 뒤편에는 675㎡ 면적의「힐링 플라워 스마트팜」이란 휴식 공간이 있는데, 이 곳은 공기 정화식물로 벽면을 조경하고 물고기와 작물을 함께 길러 수확하는 친환경농법“아쿠아포닉스(Aquaponics)”을 적용하는 등 최첨단 미래 농업의 모델을 제시하는 동시에 극락조화, 레몬 등 다양한 화훼로 구성된 전국 최초로 365일 내내 꽃피는 행잉(hanging) 온실을 조성하여 방문객에게 무료로 개방하고 있다.

쇼핑과 힐링을 동시에 할 수 있는 장소로 입소문이 나면서 ‘포토존 핫플레이스’로 각광을 받고 있다. 동광주점은 향후 농업인들이 함께 참여하는 레스토랑, 빵공장 등을 추가 건립하여‘로컬푸드 생활문화복합단지’를 확대 조성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