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4-03-28 16:47 (목)
[취재현장] 광주형 AI-그린뉴딜 비전보고회 개최 “국내 최초 ‘에너지 자립도시 광주’실현한다”
[취재현장] 광주형 AI-그린뉴딜 비전보고회 개최 “국내 최초 ‘에너지 자립도시 광주’실현한다”
  • 박부길 기자
  • 승인 2020.07.21 15: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2030년 기업용 RE100 → 2035 광주 RE100 → 2045 에너지자립
- 녹색 분권·발전·인프라 3대 전략 9대 핵심과제 제시
- 2045년까지 국비·지방비·민자 등 총 24조4716억원 투입
- 생산 30조원, 부가가치 9조8천억원, 고용 13만4815명 효과
- 이용섭 시장“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글로벌 선도도시로 도약”

[광주일등뉴스=박부길 기자] 광주광역시(시장 이용섭)가 21일 오후 2시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광주형 AI-그린뉴딜 비전보고회를 가졌다.

이날 비전보고회에는 이용섭 광주광역시장, 주영준 산업통상자원부실장, 김용집 광주시의회 의장, 김병내 남구청장, 임택 동구청장, 문인 북구청장, 김삼호 광산구청장, 노경수 광주도시공사사장, 주정민 전남대학교 교수, 최영태 전남대학교 교수, 손경종 광주시인공지능산업국장, 김광란 광주시의원, 조영탁 전력거래소 이사장, 정지운 광주지역에너지전환네트워크 공동대표, 박진영 방송인 등 관계 핵심 인사들만 참석했으며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 시행에 따라 SNS를 통해 비대면 행사로 온라인 실시간 생중계 됐다.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은 광주형 AI-그린뉴딜 비전보고회에서 "코로나19 지역감염 확산을 차단하기 위해 지역의 모든 역량을 결집하고 있지만 여전히 심각단계이다. 그렇다고 코로나 19가 시정의 블랙홀이 돼서는 안된다. 이처럼 어려운 상황임에도 광주형 AI-그린뉴딜 비전보고회를 갖게 된 것은 포스트 코로나 시대 대배 또한 막중한 시대적 과제이기 때문이다."며 "우리 광주는 앞으로 3대 뉴딜을 속도감 있게 추진하여 4차 산업혁명과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광주를 글로벌 선도도시로 우뚝 세우고 한국판 뉴딜의 성공을 뒷받침하겠다"고 말했다.
임택 동구청장은 광주형 AI-그린뉴딜 비전보고회에 참석해 “‘2045 탄소중립 에너지자립도시 광주’ 프로젝트는 미세먼지 걱정 없는 친환경 청정도시 떠나는 도시에서 사람과 기업이 찾아오는 광주 실현과 함께 시민들의 일자리가 늘어나고 소득이 증가하는 등 시민들의 삶에도 대전환을 가져올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은 3대 광주형 뉴딜정책 비전발표와 함께 국내 최초로 ‘2045년 에너지 자립도시’로의 대전환을 선언했다.

이 시장은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글로벌 선도도시 광주’ 비전 선포와 함께 광주형 3대 뉴딜 정책으로 ▲AI기반 ‘디지털 뉴딜’ ▲탄소중립(Net-zero)의 ‘그린뉴딜’ ▲상생·안전의 ‘휴먼뉴딜’을 제시했다.

이와 함께 2045년 에너지 자립률 100% 달성을 목표로 하는 ‘2045 에너지 자립도시 광주’ 비전 보고를 통해 ‘광주형 AI-그린뉴딜’ 3대 전략과 9대 핵심과제를 발표했다. 이어 광주시 에너지정책위원회 공동위원장인 문승일 서울대 교수가 그린뉴딜 추진계획을 발표했다.

노경수 광주도시공사사장은 광주형 AI-그린뉴딜 비전보고회에서 “녹색혁명을 광주발전의 호기로 삼아 세계의 녹색시장을 광주의 새로운 성장기반으로 만들어가고자 한다. 이를 위해 함께 지혜를 모아나가겠다”고 말했다.
김용집 광주시의회 의장은 광주형 AI-그린뉴딜 비전보고회에서 "인류가 직면한 기후·환경 위기에 대응해 광주시경제구조를 저탄소 친환경 성장모형으로 탈바꿈시키려는 정부정책을 뒷받치하면서 광주의 도시 경쟁력도 높여나가야 할 것이다. 이를 위해 함께 지혜를 모아나가겠다”고 말했다.

■ 광주형 AI-그린뉴딜의 목표

광주형 AI-그린뉴딜의 목표는 2045년까지 에너지 자립도시를 실현하는 것이다.

광주시는 1단계로 2030년까지 기업이 필요로 하는 전력을 전량 친환경 재생에너지로 충당하는 ‘2030 기업 RE100’을 달성하고, 2단계로 2035년까지 광주가 사용하는 모든 전력을 재생에너지로 충당하는 ‘2035 광주 RE100’을 실현할 예정이다.

이어 3단계로 2045년까지 외부로부터 전력에너지를 공급받지 않는 ‘탄소중립 에너지자립도시 광주’를 실현하여 AI기반 에너지 전환의 글로벌 선도도시로 자리매김하겠다는 계획이다.

*Renewable Energy 100% : 기업이 필요한 전력량의 100%를 친환경 재생에너지원을 통해 생산된 전력으로 사용하는 자발적 글로벌 재생에너지 캠페인

김병내 남구청장은 광주형 AI-그린뉴딜 비전보고회에 참석해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도시경쟁력의 핵심은 안전과 환경이다. 에너지자립도시 실현을 통해 가장 안전하고 깨끗하고 살기 좋은 글로벌 녹색도시 광주를 만드는데 함께 지혜를 모아나가겠다."고 말했다.
문인 북구청장은 광주형 AI-그린뉴딜 비전보고회에 참석해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도시경쟁력의 핵심은 안전과 환경이다. 에너지자립도시 실현을 통해 가장 안전하고 깨끗하고 살기 좋은 글로벌 녹색도시 광주를 만드는데 함께 지혜를 모아나가겠다."고 말했다.

■ 3대 전략 및 9대 핵심과제

이용섭 시장은 ‘광주형 AI-그린뉴딜’ 목표실현을 위한 3대 전략으로 ▲녹색분권(Green Democracy) ▲녹색 발전(Green Energy) ▲녹색인프라 및 그린수송(Green AI Infra)를 제시하고, 이에 따른 9대 핵심과제를 발표했다.

<전략1. 녹색분권(Green Democracy)>

광주형 AI-그린뉴딜의 핵심은 내가 사용하는 전기는 내가 만들어 쓰는 시민 참여형 ‘시민에너지 발전소’ 기반을 구축하는 것이다. 앞으로 에너지 거버넌스 기능을 대폭 강화해 시민주도의 마을, 학교단위 협동조합을 조직하고 태양광을 생산하는 빛고을시민햇빛발전소를 만들 예정이다. 또 (재)광주그린에너지산업진흥원과 태양광발전 공동연구센터를 설립해 제도적으로 뒷받침할 계획이다.

김삼호 광산구청장은 광주형 AI-그린뉴딜 비전보고회에 참석해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도시경쟁력의 핵심은 안전과 환경이다. 에너지자립도시 실현을 통해 가장 안전하고 깨끗하고 살기 좋은 글로벌 녹색도시 광주를 만드는데 함께 지혜를 모아나가겠다."고 말했다.
손경종 광주시인공지능산업국장은 광주형 AI-그린뉴딜 비전보고회에 참석해 " 향후 그린뉴딜을 뒷받침할 로드맵, 그리고 디지털 뉴딜과 휴먼 뉴딜 정책들을 신속히 마련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전략2. 녹색 발전(Green Energy)>

광주시는 공동 주택에서부터 공장, 산업단지, 제2순환도로에 이르기까지 도시 전역에 신재생에너지 보급을 대폭 확대하여 탄소중립 에너지 자립도시를 위한 실행력을 높일 계획이다. 또 국가 제1호 상생형 지역일자리사업인 ㈜광주글로벌모터스 공장에 그린뉴딜사업의 핵심인 태양광 시설을 설치한다.

아울러 친환경 수소연료전지 발전소 건립, 거점형 수소생산기지 구축 등 수소산업 생태계 육성으로 ‘수소도시 광주’로 발돋움해나갈 예정이다.

<전략3. 녹색인프라 및 그린수송(Green AI Infra)>

광주시는 AI, ICT, IoT와 연계한 에너지 클라우드 구축 및 수소전기차 보급 확대 등 에너지 자립도시 인프라도 구축할 계획이다. AI를 기반으로 광주시 전역에 국민DR* 플랫폼을 구축하고 에너지AI 클라우드를 구축해 분산화된 에너지 자원을 효율적으로 통합관리한다. 또 2045년까지 전기‧수소차는 약 34만2,083만대, 전기‧수소충전소는 약 2만9,583대를 보급하여 신재생에너지 확대와 함께 수소경제로 발빠르게 전환해나갈 예정이다.

최영태 전남대학교 교수는 광주형 AI-그린뉴딜 비전보고회에 참석해 “녹색혁명을 광주발전의 호기로 삼아 세계의 녹색시장을 우리의 새로운 성장기반으로 만들어가도록 지혜를 모아 나가겠다"고 말했다.
주정민 전남대학교 교수는 광주형 AI-그린뉴딜 비전보고회에 참석해 “녹색혁명을 광주발전의 호기로 삼아 세계의 녹색시장을 우리의 새로운 성장기반으로 만들어가도록 지혜를 모아 나가겠다"고 말했다.

* 국민DR(Demand Response, 소규모 수요자원거래 / 에너지 쉼표) : 소규모 전기소비자가 전력거래소가 요청한 시간에 전기사용량을 줄이면 금전으로 보상받는 수요 반응제도

■ AI-그린뉴딜 실행을 위한 재정투자 확대 및 투자환경 조성

광주시는 2045년 에너지 자립도시 실현을 위해 약 24조4,716억원의 예산이 투입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국비 4조 312억원, 지방비 2조 2602억원, 민간투자 18조 802억원이 투입되며 2025년까지는 국비와 시비를 중심으로 사업기반을 조성하고 2025년 이후에는 민간ㅌ우자를 통해 이 사업을 이끌어갈 계획이다. 대규모 그린투자펀드를 조성하여 민간투자를 적극 지원한다.

이와 함께 시민들의 의식변화와 기업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해 나갈 계획이다.

김광란 광주시의원은 광주형 AI-그린뉴딜 비전보고회에서 "인류가 직면한 기후·환경 위기에 대응해 광주시경제구조를 저탄소 친환경 성장모형으로 탈바꿈시키려는 정부정책을 뒷받치하면서 광주의 도시 경쟁력도 높여나가야 할 것이다. 이를 위해 함께 지혜를 모아나가겠다”고 말했다.
박진영 방송인의 사회와 진행으로 광주형 AI-그린뉴딜 비전보고회가 열렸다.

■ 기대효과

이용섭 시장은 “‘2045 탄소중립 에너지자립도시 광주’ 프로젝트는 ▲미세먼지 걱정 없는 친환경 청정도시 ▲떠나는 도시에서 사람과 기업이 찾아오는 광주 실현과 함께 ▲시민들의 일자리가 늘어나고 소득이 증가하는 등 시민들의 삶에도 대전환을 가져올 것이다”고 말했다.

<미세먼지 걱정 없는 친환경 청정도시>

단계적으로 미세먼지의 주범인 석탄화력 발전을 그린에너지로 전환하고 노후 경유차를 수소전기차로 교체하면 40MW 수소연료전지 1시간 가동 시 91만명의 호흡량 정화효과를, 110KW 수소전기차 1시간 가동 시 43명의 호흡량 정화효과를 낼 수 있다.

또 2045년 태양광 1,645MW, 수소연료전지 827MW 설치용량의 목표가 완성되면 CO2를 89%까지 감축시키고 원전 1기를 대체하는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

 광주형 AI-그린뉴딜 비전보고회가 열렸다.

<떠나는 도시에서 사람과 기업이 찾아오는 광주>

광주시는 글로벌 흐름을 선도하여 RE100 광주를 실현하게 되면 재생에너지를 확보하지 못해 해외로 이전하려는 국내공장이나 해외공장이 광주로 돌아오는 리쇼어링 효과는 물론 에너지소비도시에서 그린에너지 수출도시로 변신을 꾀한다.

<시민 일자리와 소득 증가>

시민들은 주택 및 아파트 한 가구에서 태양광 1KW와 소규모 ESS 3KW를 설치하면 현재 기준 월 2만원, 연24만6천원을 절감할 수 있다. 또 계약전력 90KW 빌딩에서 태양광 30KW와 ESS 90KW를 설치하면 현재 기준 월 63만3천원, 연 759만2천원의 절감효과를 볼 수 있다.

<경제적 파급효과>

광주시는 생산유발 30조491억원, 부가가치 유발 9조8,599억원, 고용유발 13만4,815명 등의 경제적 파급효과를 가져올 것으로 전망했다.

■ 추진체계

광주시는 시민 주도 에너지 분권 기반 확립을 위해 시민참여형 에너지거버넌스 운영을 강화한다

- 시장과 민간전문가를 공동위원장으로 하는 ‘에너지정책위원회’, 산학연관 실무추진단인 ‘에너지정책지원협의회’, 38개 시민단체가 함께하는 ‘에너지시민협의체’, 에너지 정책‧교육‧홍보를 전담하는 ‘에너지시민실천단’의 유기적 협업체계를 구축할 방침이다.

■ 포스트 코로나 시대 도시경쟁력은 안전‧환경

이용섭 시장은 광주형 AI-그린뉴딜 정책 추진배경에 대해 “녹색혁명을 광주발전의 호기로 삼아 세계의 녹색시장을 우리의 새로운 성장기반으로 만들어가고자 한다”며 “인류가 직면한 기후‧환경 위기에 대응해 우리경제구조를 저탄소 친환경 성장모형으로 탈바꿈시키려는 정부정책을 뒷받치하면서 광주의 도시 경쟁력도 높여나가겠다”고 밝혔다.

이 시장은 또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도시경쟁력의 핵심은 안전과 환경이다”고 강조했다.

이 시장은 “오늘 발표한 광주형 AI-그린뉴딜은 기후위기에 대응해 온실가스를 줄이고 불평등을 없애는 탈탄소 청정 도시로의 대전환을 통해 일자리를 창출하고 지역경제를 활성화시킬 뿐만 아니라 안전 광주를 실현하는 담대한 전략이다”고 말했다.

또한 “에너지자립도시 실현을 통해 가장 안전하고 깨끗하고 살기 좋은 글로벌 녹색도시로 도약하면서 다른 한편에서는 인공지능 중심도시 광주를 통해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해 나가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광주시는 향후 그린뉴딜을 뒷받침할 로드맵, 그리고 디지털 뉴딜과 휴먼 뉴딜 정책들을 신속히 마련해 발표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