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4-03-28 16:47 (목)
이용빈 원내부대표, “코로나 장기화에 따라 의료진과 노동자의 건강권 보장해야”
이용빈 원내부대표, “코로나 장기화에 따라 의료진과 노동자의 건강권 보장해야”
  • 기범석
  • 승인 2020.06.04 19: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의료진 보상 시스템 개선 및 상병수당제 등 사회안전망 강화 필요

[광주일등뉴스=기범석 기자] 이용빈 더불어민주당 원내부대표는 4일 원대대표단 회의에서 “코로나 상시화, 장기화에 따라 생활방역 강화를 비롯해 지역사회 내 안정적인 의료대응체계를 갖추는 게 중요하다”면서 “감염병 사태 대응에 의료진을 비롯한 필수 인력의 건강권과 노동권을 보장하는 시스템으로 보완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용빈 부대표는 최근 대구 간호사 처우 문제와 관련해, “지금까지 의료진의 헌신과 열정에 기댔지만 계속 준전시 상황을 유지해 달라 주문할 수 없다”면서 “코로나19 현장을 지켰던 의료진의 열악한 근무환경, 부당 처우, 과중한 노동 강도, 인력부족 등의 문제가 드러났다”고 지적했다.

이어, “감염병 대응 주체가 안전하게 일할 수 있는 환경을 갖춰가야 할 것이다”고 강조하며 의료진 보상 시스템 개선, 퇴직자 등 활용한 대체 인력 확보방안 등을 제시했다.

또한 이용빈 부대표는 “이번 쿠팡 물류센터 집단감염 사례에서 보듯, 비정규직, 특수고용직, 하청직 노동자, 외국인 노동자들이 겪는 일자리·생계 불안이 크다”면서 “아파도 쉬지 못하고 생존을 위해 일터로 나가는 이들에게 상병수당제, 유급병가제도 등과 같은 사회적 안전장치가 절실하다”고 강조했다.

이용빈 부대표는 “누구나 차별과 배제 없이 건강권을 보장받을 수 있도록, 21대 국회는 ‘일하는 국회’가 되어 사회의 빈틈을 외면하지 않고 사회안전망의 새로운 표준을 만들어 가야 한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