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4-03-28 16:47 (목)
[취재현장] 광주광역시, 24만7000㎡ 규모 광주시립수목원 착공식 개최
[취재현장] 광주광역시, 24만7000㎡ 규모 광주시립수목원 착공식 개최
  • 박부길 기자
  • 승인 2020.05.28 16:39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주일등뉴스=박부길 기자] 광주광역시(시장 이용섭)는 28일 오후 2시 30분 남구 양과동 광역위생매립장 주변 24만 7000㎡ 규모에 조성되는 시립수목원 착공식을 가졌다.

이날 착공식에는 이용섭 광주광역시장, 김동찬 광주시의회의장, 김병내 남구청장, 전봉식 대촌농협조합장, 장재성 광주시의회부의장, 임미란 광주시의회부의장, 김익주 광주시의회행정자치위원장, 김용집 광주시의원, 정순애 광주시의원, 하주아 남구의원, 최욱진 광역위생매립장주민지원협의체위원장, 정대경 광주시공원녹지과장, 변학섭 광주시공원녹지과수석사무관과 주민들이 참석했다.

(왼쪽부터)이용섭 광주광역시장, 김동찬 광주시의회의장, 김병내 남구청장은 광주광역시, 24만7000㎡ 규모 시립수목원 착공식에서 “우리나라 전역에 수목원이 총 64개소이고, 이중 국·공립 수목원이 없는 곳은 우리시가 유일했는데 드디어 그 오명을 벗게 됐다”며 “시립수목원 조성사업이 2009년 계획 수립 이후 10년 넘도록 진척을 보이지 못했는데 민선7기 들어 각종 문제들을 해결하고 본격적인 공사에 들어갔다는 것은 큰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은 “내년까지 총 24만 7000㎡규모로 조성될 수목원은 무등산을 상징하는 천왕봉, 지왕봉, 인왕봉을 형사화한 잔디마당과 남도테마정원을 배치하여 광주만의 볼거리를 제공하고, 향기, 자생, 약용식물원을 도입해 시민들이 지친 몸과 마음을 치유하는 공간으로 조성할 예정이다. 또한, 종다양성 연구원, 유전자 재배원, 묘포장 등 지역 수목유전자의 생태적 가치를 연구하고 생물 다양성의 의미를 전달하는 교육의 장으로 활용할 예정이다”며 “광주시는 울창한 숲과 녹색 자연, 그리고 시민들이 함께 어우러지는 건강하고 행복한 수목원을 만드는데 최선을 다하겠다. 편안한 쉼과 치유.회복, 소통의 공간으로서 우리 수목원이 시민들에게 오래오래 사랑받는 녹색지대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김병내 남구청장은 이용섭 광주광역시장과 장재성 광주시의회부의장에게  “워싱턴이나 캔버라에 있는 수목원처럼 시립수목원이 시민들의 휴식과 치유공간으로 활용될 것이다”며 “지역의 부족한 녹지 공간 확대와 향토 수목유전자원의 보존 및 관리로 산림 자원화를 촉진하는 계기가 될 것이다”고 말했다.
정대경 광주시공원녹지과장은 김병내 남구청장에게 "광주시립수목원은 11년이라는 오랜 준비기간을 마치고 착공하는 만큼 준비기간이 헛되지 않도록 사업 추진에 심혈을 기우릴 것이며, 시민들에게 사랑받는 공간으로 각광받을 수 있도록 조성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남구 양과동 광주시립수목원 부지

 시립수목원은 식물의 유전자원 보전·전시를 통해 청소년들에게는 자연체험 학습장으로 시민들에게는 도심 휴식 공간 제공을 목적으로 조성되는 사업으로 오는 2021년까지 국비 30억 원, 시비 400억 원 등 총 430억 원이 투입된다.

사업은 1단계 도로, 산책로 등 기반시설 조성, 2단계 건축, 조경 등 2단계에 걸쳐 진행된다.

특히 ▲환영의 숲 ▲무등산 사계숲, 남도숲 ▲미래건강 숲으로 나눠 꾸민 뒤 시민에게 개방한다.

방문자를 먼저 맞이하는 환영의 숲에는 방문자센터, 전시온실, 전통정원 등을 배치해 방문자 간 만남과 남도의 멋을 살펴볼 수 있도록 한다.

이용섭 광주광역시장, 김동찬 광주시의회의장, 김병내 남구청장, 장재성 광주시의회부의장, 임미란 광주시의회부의장, 김익주 광주시의회행정자치위원장, 김용집 광주시의원, 정순애 광주시의원, 하주아 남구의원, 최욱진 광역위생매립장주민지원협의체위원장은 광주시립수목원 착공식 시삽을 하고 있다.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은 광주시립수목원 착공식에 참석한 전봉식 대촌농협조합장과 착공식 축하 인사를 나누고 있다.
전봉식 대촌농협조합장은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에게 "광주시립수목원 부지가 현재 8만평인데 좁을 수 있으니, 주변의 2만평 정도 더 늘려 조성하였으면 좋겠다. 또한, 일반하천에서 친환경 생태 하천으로 조성하고, 생태하천 양쪽 담벽을 어소호안으로 만들어서 물고기들이 살아갈 수 있도록 수생식물로 조성해었으면 한다"고 건의했다.

무등산 사계숲, 남도숲은 무등산을 상징하는 천왕봉, 지왕봉, 인왕봉을 형상화한 잔디마당과 남도테마정원을 배치해 남도의 볼거리 및 체험공간으로 조성한다. 또한 향기, 자생, 약용식물원을 도입해 지친 몸과 마음을 치유하는 공간으로 제공될 예정이다.

이외 미래건강 숲에는 기후변화로 인한 식물유전자 보호를 위해 종다양성 연구원, 유전자 재배원, 묘포장 등 지역 수목유전자의 생태적 가치를 연구하고 생물 다양성의 의미를 전달하는 교육의 장으로 활용할 계획이다.

광주시는 시립수목원이 조성되면 ▲국립공원 무등산으로 집중되는 과도한 환경 생태적 부하의 일정 부분 분산․완화 ▲시민과 청소년들의 지역 생태환경을 탐구하는 좋은 자연학습장 ▲산림전문가, 숲 해설사 등 산림 분야 인력들의 현장실무능력 신장을 위한 훈련장소 등 다양한 효과가 나타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취재현장] 광주광역시, 24만7000㎡ 규모 시립수목원 착공식 개최]

정대경 광주시공원녹지과장은 시립수목원 착공식에서 "광주광역시는 식물의 유전자원 보전. 전시를 통해 자라나는 청소년들에게는 자연학습장으로 시민들에게는 도심 휴식 공간 제공을 위하여 광주시립수목원조성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광주시립수목원은 2009년 산림청 제2차 수목원진흥 기본계획에 62㎡ 규모로 최초 추진하였으나 조성사업비 과다 등의 이유로 2014년에 24만 7천㎡ 규모로 축소하여 지금에 이르고 있다. 2017년에는 실시설계용역을 통해 환영의 숲. 무등산 사계 숲, 미래건강 숲 3개 지구로 공간을 구성하고 도시공원위원회 심의를 거쳐 수목원 조성계획 승인 고시하였다. 2018년과 2019년에는 공사에 지장을 줄 수 있는 매장 문화재 보존과 처리방안을 문화재청과 협의했으며, 재정 건전성 검토를 위해 행정안전부 중앙투자심사도 마쳤다. 2019년에는 미 매입 사유지 6필지 3천㎡에 대해 협의 매수가 안될 경우를 대비해 중앙토지수용위원회에 재결 신청할 수 있도록 국토교통부의 사업인정 고시를 득했다"고 경과보고를 했다.
김익주 광주시의회행정자치위원장은 광주시립수목원 착공식에 참석해 "수목원에 거는 광주시민의 기대가 크다. 울창한 숲과 녹색자연, 시민들이 함께 어우러지는 건강하고 행복한 수목원이 되길 기대한다"고 축하를 전했다.
김동찬 광주시의회의장은 "광주시민에게 치유. 회복, 소통의 공간이 될 광주수목원 조성사업이 온전히 마무리 될때 까지 무엇보다 안전공사가 되길 기원한다"며 축하를 전했다.
광주시립수목원 착공식이 개최됐다.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은 광주시립수목원 착공식을 마친후 김병내 남구청장의 배웅을 받으며 현장을 떠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김강호 2020-05-30 07:08:33
150만 대도시에서 30만평은 되어야지.....너무 협소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