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4-04-25 11:03 (목)
[취재현장] 이용섭 광주광역시장, “자유연대 등 보수단체 집회금지 긴급 행정명령 발동”
[취재현장] 이용섭 광주광역시장, “자유연대 등 보수단체 집회금지 긴급 행정명령 발동”
  • 박부길 기자
  • 승인 2020.05.04 16: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주일등뉴스=박부길 기자]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이 4일 오후 4시 30분 광주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자유연대 집회금지 긴급 행정명령을 발동한다”고 밝혔다.

이 시장은 기자회견에서 “5·18민주화운동 40주년 기념일이 2주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자유연대 등 이른바 보수 단체가 5월 16일과 17일 대규모 집회를 강행하겠다고 밝힌 데 이어, 오는 6일 광주 동 구 일대와 광주광역시청 앞, 5·18기념문화센터 앞 등에 추가 집회 신고를 냈다.”며 “코로나19 대응이 심각단계를 유지하고 있는 상황에서, 국민의 건강과 안전은 뒷전인 채 5·18을 정쟁의 도구로 삼으려는 보수단체에 깊은 유감을 표명한다”고 말했다.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은 기자회견에서 "광주광역시는 시민의 생명과 안전을 위하는 그 어떤 행위도 결코 용납하지 않을 것이며, 아울러 5.18 40주년을 계기로 온 국민이 반목의 역사에 마침표를 박고 이념갈등과 지 강정을 넘어 진정한 국민통합의 길에 함께 해 주실 것을 간곡히 호소한다.”고 말했다.
김옥조 광주시대변인ㆍ이평형 광주시복지건강국장은 이용섭 광주광역시장, “자유연대 등 보수단체 집회금지 긴급 행정명령 발동”기자회견에 참석했다.

덧붙여 이 시장은 “특히 광주광역시는 지난 4월20일 지역사회 감염 확산에 대한 우려를 나타내며, 자유연대의 대규모 집회와 시가행진을 전면 취소할 것을 강력히 촉구한 바 있다.”며 “그럼에도 자유연대 등 보수단체가 집회를 강행하겠다는 뜻을 굽히지 않음에 따라, 광주광역시는 4일 오후 5시 「감염병의 예방 및 관리에 관한 법률」 제49조 제1항에 의거하여 자유 연대 등이 5월 6일부터 6월3일까지 광주광역시청 앞을 비롯한 광주 지역에서 개최 예정 인 모든 집회 행위에 대해 '집회금지 긴급 행정명령'을 발동한다”고 밝혔다.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은 “자유연대 등 보수단체 집회금지 긴급 행정명령 발동”한다고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광주광역시청 출입기자들은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의 기자회견 내용을 꼼꼼히 청취하며 취재하고 있다.

이 시장은 “만약 이를 어기고 집회를 강행할 시에는 집회 참가자 개인별로 300만 원 이하의 벌금 등 강력한 법적 조치에 나설 것을 엄중히 경고한다”며 “특히 자유연대가 집회를 예고한 5월6일은 정부가 방역체계 및 국민을 믿고 생활방역 체계로 전환하는 첫날이다. 국민 모두가 더욱 철저한 방역수칙 이행으로 협조해야 하고, 지자체의 방역 시스템은 물 샐 틈 없이 더욱 촘촘해져야 한다. 광주광역시는 시민의 생명과 안전을 위협하는 그 어떤 행위도 결코 용납하지 않을 것이다. 아울러 5·18 40주년을 계기로 온 국민이 반목의 역사에 마침표를 찍고 이념갈등과 지역감정을 넘어 진정한 국민통합의 길에 함께 해 주실 것을 간곡히 호소한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