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4-03-19 16:34 (화)
이용섭 광주광역시장, 2020년 4월7일 간부회의 당부사항
이용섭 광주광역시장, 2020년 4월7일 간부회의 당부사항
  • 박부길 기자
  • 승인 2020.04.07 13: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주일등뉴스=박부길 기자]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은 7일 집무실에서 가진 간부회의에서 당부사항을 전했다.

아래는 당부사항 전문이다.

Ⅰ.코로나19로 인해 힘들어하는 시민들에게 긴급생계비가 신청 후 2주 내에 지급될 수 있도록 5개 구청과 협업체제를 강화하는 등 만전을 기해주기 바랍니다.

다음 주 월요일 13일부터 ‘특수고용직과 실직․휴직자 생계비’ 신청도 인터넷 접수를 시작합니다. 상세한 안내와 홍보 그리고 철저한 준비를 통해 시민들의 불편을 최소화해주기 바랍니다.

Ⅱ. 코로나19로 희망을 잃은 시민들에게 많은 일자리를 드릴 수 있도록 금년도 예산의 강도 높은 구조조정을 통해 일자리 창출 예산을 만들어 주기 바랍니다.

코로나19로 인한 전례 없는 경제위기 극복을 위해 마른 수건도 다시 짜는 자세로 금년도 예산을 전면 재검토해 주기 바랍니다.

사무관리비, 출장여비, 민간이전경비 등 경상경비 10% 절감, 코로나19로 인해 취소‧축소된 행사운영비와 국외여비 등 불요불급한 사업예산을 일자리 창출 등 코로나19 극복 재원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제2회 추경안을 준비해주기 바랍니다.

Ⅲ. 해외입국자를 빈틈없이 관리해 주고 강도 높은 사회적 거리두기가 지속적으로 실천될 수 있도록 뒷받침해주기 바랍니다.

우리시는 시민들의 적극적인 협조 덕분에 코로나19 사망자는 없고 확진자 수도 27명으로 상대적으로 적은 편입니다. 그러나 수도권 중심으로 감염 사례가 계속 나타나고 있고, 해외 유입 감염자가 증가하고 있어 긴장의 끈을 놓아서는 안 됩니다. 정부가 강도높은 사회적 거리두기를 4월19일까지 연장했으니 확실하게 지켜질 수 있도록 뒷받침 해주기 바랍니다.

특히 우리시의 경우 3월14일 이후 확진자 열두 분 모두가 해외 입국자 관련 감염자입니다. 따라서 해외 입국자에 대해 인천공항에서부터 광주도착 후 검사를 받고 그 결과가 나올 때까지 다른 사람과 접촉이 차단되도록 철저하게 관리해 주기 바랍니다.

만약 격리의무자가 협조하지 않을 경우에는 경찰의 도움을 받아 강제 격리조치하고 무관용 원칙을 엄격하게 적용해 바로 고발조치해 주기 바랍니다.

Ⅳ. 산하기관 임직원 채용에 있어 역량있는 적격자가 채용될 수 있도록 노력해주기 바랍니다.

현재 테크노파크 정책기획단장, 여성가족재단 사무처장, 빛고을건강타운 본부장을 공모 중인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인공지능 광주시대를 여는데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는 테크노파크, 아이 낳아 키우기 좋은 광주시대를 열어 가는데 주도적 역할을 할 여성가족재단, 어르신들이 문화생활과 건강한 노후를 즐길 수 있도록 지원하는 빛고을노인건강타운은 모두 정의롭고 풍요로운 광주 건설을 위해 매우 중요한 공공기관입니다.

관련 실국은 인사추천위원회 등 절차와 과정을 공정하고 투명하게 운영하여 전문성과 혁신성 등을 두루 갖춘 유능한 적격자가 채용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주기 바랍니다. 추후 채용과 관련하여 문제가 있을 경우에는 상응하는 책임을 묻겠습니다.

인공지능 산업단지 조성과 경제자유구역 지정이 원활하게 이루어지도록 첨단3지구 연구개발특구 조성에 속도를 내주기 바랍니다.

오늘 일자리경제실에서 보고가 있었지만 첨단3지구는 인공지능(AI) 클러스터가 들어설 곳입니다. 지난해 12월 개발제한구역 해제가 결정되어 광주의 새로운 투자 거점으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인공지능에 대한 우리의 노력이 알려지면서 코로나19 위기에도 인코어드 광주법인 설립(3.10.), ㈜솔트룩스 인공지능 데이터센터 광주지사 설립 및 인력양성 업무협약 체결(3.11.), 인포웍스사 인공지능 기반 자율차 산업육성 위한 업무협약 체결(3.24.), 티맥스소프트사 인공지능개발센터 개소(3.31.) 등 경쟁력을 갖춘 인공지능기업들의 광주 러시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그런데 코로나19로 인해 첨단3지구 연구개발특구 산업입지 심의가 지연되고 있어 문제입니다. 올해 상반기 중 경제자유구역으로 공식 지정되고, 인공지능 중심 산업융합집적단지 착공도 차질 없이 추진되도록 일자리경제실은 국토교통부 산업입지정책심의 절차를 이달 중에 완료해야 합니다. 이와 함께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특구 개발계획 승인고시도 5월중에 마무리해 연내 특구 실시계획 승인고시를 마쳐 주기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